"남자의 자격"의 자격증
상태바
"남자의 자격"의 자격증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0.12.03 1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VER STORY : "남자의 자격"의 자격증


연예인들도 자격증 앞에선 평범한 사람들과 같아


                                  

유재석, 강호동이 이끄는 인기 프로그램 ‘무 한도전’, ‘1박2일’에 도전장을 내민 ‘남자의 자격’, ‘남자의 자격’ 은 평균 연령 40.6세의 남자들이 만들어가는 버라이어티쇼다. 모름지기 대 한민국 남자로 태어났다면 죽기 전에 한번쯤 해볼 만한 것들을 체험해 보자 는 취지로 시작한 이 프로그램에서 남자의 자격의 자격이 아닌, 진짜 자격 증 취득에 나섰다. 이에 이 프로그램에 나온 자격증들은 무엇이고, 진행상 황은 어떠한지 알아보자.

 

‘남자의 자격’에서 최근에 방송된 ‘남자의 자격증’ 따기 미션은 평 생 연예인으로 살아온 이들에게 전혀 새로운 의미로 다가오는 과제이다.

대한민국 최고의 MC에서 망한 영화(?) 영화감독까지, 대한민국 사람이라 면 인생 스토리를 다 아는 이경규는 제빵기술사에 도전하고, 건드리기만 해 도 쓰러질 것 같은 ‘국민약골’ 이윤석은 한 번도 해본 적 없는 육체노동 인 도배기능사에 도전한다. 그리고 한때 ‘국진이빵’이라는 본인의 이름 을 딴 빵까지 히트했던 20년째 인생의 롤러코스터를 타고 있는 김국진은 POP 글씨쓰기에 도전한다. 또한 그룹 부활의 전설적인 기타리스트이지만, 이제는 예능 신동인 ‘국민할매’ 김태원은 생전 처음 보는 ‘알 공예’에 도전하고, 드라마에서 부잣집 아들로 출연하며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쌓아왔 던 김성민은 크레인을 운전하는 중장비 기술자에 도전한다. ‘비주얼 덩어 리’의 약자‘비덩’이라 불리며, 평균 이하인 남자의 자격 멤버들에게 부 러움과 질투를 동시에 받고 있는 이정진은 어렵다는 수화통역에 도전한다. 마지막으로 개그 프로그램에서 독한 말들을 쏟아내지만, 평소 성격은 여성 스럽고 차분하며 수줍음 많은 ‘국민요정 정경미’의 예비 신랑 윤형빈은 뜨개질 공예에 도전한다.

매회 이들이 자격증을 준비하는 모습부터 시험을 치르는 모습까지 보여 주는데, 실제로 자격증 취득이 일종의 쇼가 아닌 자격증 취득을 위해 적어 도 몇 개월 이상 수업을 듣고 노력해온 힘든 과정임을 지켜볼 수 있었다. 그리고 평생 연예인으로 살아오면서 자격증 취득의 기쁨을 알지 못하던 그 들이 힘겨운 도전 속에 뜻밖의 보람을 느끼며 취업이나 생계를 유지하기 위 해 자격증을 취득하는 평범한 사람들의 마음을 알아 가는 과정에 왠지 모 를 위로를 느끼게 된다.

 

이경규는 불합격 VS 김성민은 합격

이경규 : 제빵기능사(공인)

기능사 필기시험에 한번 불합격한 상태. 60문제 중에 36개, 커트라인 60 점을 넘어야만 실기시험에 응시할 자격이 주어지는데, 딱 한 문제 더 틀린 58.33점을 받아 떨어졌다.

제빵기능사 : 제빵에 관한 숙련기능을 가지고 제빵 제조와 관련 되는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전문인력을 양성하고자 만든 자격 증. 취득 후, 제빵제품 제조에 필요한 재료의 배합표 작성, 재료 평량을 하 고 각종 제빵용 기계 및 기구를 사용해 반죽, 발효, 성형, 굽기 등의 공정 을 거쳐 각종 빵류를 만드는 업무를 수행한다. 해당 직종에서 점차 전문성 이 요구되는 추세여서 제과제빵사를 직업으로 선택하려는 사람에게는 필수 자격증이다.

 

김태원 : 알공예자격증(공인)

알공예 삼매경에 빠진 부활의 김태원은 전문가 못지않은 공예 솜씨로 자 신과 아내를 표현한 공예품을 만들어 자신을 가르쳐주고 있는 선생님을 놀 라게 하기도 했다.

알공예자격증(1,2급) : 각종 알을 이용해 보석함, 시계, 스탠드 등을 제작할 수 있는 응용력을 검증한다. 취득 후 여러 가지 다양한 알을 이용해 새로운 기법과 도안으로 화려한 장식의 소품을 자유롭게 제작할 수 있는 지도자를 양성하고, 2급의 기본적인 테크닉을 이용해 숍 운영, 주문 제작 등을 한다.

 

김국진 : POP자격증(비공인)

POP(예쁜글씨) 3급 자격증에 도전한 김국진은 4가지 예시 중 유일하게 연습 안 한 C항이 출제되자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실수를 연발하다가 고 배를 마셨다.

POP자격증(1,2,3급) : 디자인, 테크닉을 무난히 구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상급 수준으로 유치원, 어린이집, 학교 등 여러 기관에서 POP (예쁜글씨)를 교육하고 연구,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자격. 취득하면 전문가를 양성하거나 방과 후 학교 및 특별활동 CA강사, 일반인강사를 양성 할 수도 있다.

 

이윤석 : 도배기능사(공인)

도배기능사에 도전한 이윤석은 넉 달간 꾸준히 연습한 결과 실력이 일취 월장했으나, 시험 당일 손가락이 칼에 베어 퇴장 조치당하고 실격됐다. 자 괴감에 눈물을 쏟기도 했다.

도배기능사 : 수백 채씩 한꺼번에 짓는 아파트공사의 경우 전문 적인 도배업무를 수행하는 사람에게 의뢰하지 않고는 도저히 해낼 수가 없 다. 이에 따라 건축공정의 효율성을 기하고 산업 현장에서 요구되는 인력수 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전문적인 도배기술을 갖춘 인력을 양성할 목적으로 만든 자격.

취득 후, 시공바탕면의 합판이나 석고보드의 거친 면을 사포로 고르고 이음면을 하드롱지로 붙인 후 초배지를 자르고 도배지를 재단해 풀과 목재 용 본드를 혼합한 풀을 칠해 장식용 종이 또는 천종류의 도배지를 바르는 업무를 수행. 하지만 자격취득에 따른 인센티브는 거의 없으며 실제 건설현 장에서 기능을 습득해 도배공으로 취업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작업의 특성 상 일정한 회사에 상용직으로 고용되지 않고 전문건설업체나 하도급자의 의 뢰에 따라 작업을 수행한다. 또한 지물포를 운영할 수 있다.

 

김성민 : 굴삭기 운전기능사(공인)

“아는 문제 두 개 나왔다”며 엄살을 피웠던 김성민은 63.33점으로 ‘남자의 자격’ 팀 최초의 합격자가 됐다. 커트라인에서 두 문제 더 맞아 극적으로 합격한 것.

굴삭기 운전기능사 : 굴삭기는 주로 도로, 주택, 댐, 간척, 항 만, 농지정리, 준설 등의 각종 건설공사나 광산 작업 등에 쓰이며, 건설기 계 중 가장 많이 활용된다. 이러한 굴차, 성토, 정지용 건설 기계인 경우 운전하는 데 특수한 기술을 요하며, 또한 안전운행과 기계수명 연장 및 작 업능률 제고 등을 위해 숙련기능인력 양성이 필요해 생긴 자격증.

자격 취득 후, 건설현장에서 흙이나 자갈과 같은 물질을 굴삭하거나 이 동시키기 위해 굴삭기를 운전하며 장비의 일상점검과 예방정비를 하는 업무 를 수행한다. 주로 건설업체, 건설기계 대여업체 등으로 진출하며, 이외에 도 광산, 항만, 시·도 건설사업소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이정진 : 수화통역사(공인)

수화 전문 교육원에 간 이정진은 수화를 전혀 배우지 않은 상태에서 동 영상 이해력 테스트를 받았는데, 영상을 처음 보고는 핵심적인 내용 파악 에 성공해 눈썰미가 좋다는 칭찬과 함께 가능성을 검증 받았다. 수화 선생 님께 수화 신동이라는 별명을 얻기도.

수화통역사 : 청각장애인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사회활동에 필 요한 정보를 전달하고 교육할 수 있는 고도의 전문성을 갖춘 인력을 확보하 고 그 능력을 검증하기 위해 한국농아인협회에서 시행하는 자격시험.

국가고시 중 합격률이 가장 떨어지는 시험으로 최소 3년은 공부해야 하 는 쉽지 않은 자격증이다. 취득 후, 청각장애인 교육기관 및 재활시설에서 근무할 수 있다. 청각장애인에게 각종 정보를 제공하고 상담하는 업무로서 일상생활을 비롯해 다양한 분야에 걸친 새로운 정보들을 전달해 주고 이와 관련해 수화통역이 처리돼야 할 사항에 대한 제반조치와 함께 청각장애인 의 집단활동 지원과 개인의 생활문제에 관한 개별상담업무를 수행한다.

 

윤형빈 : 손뜨개자격증(비공인)

자격증 특집 이외 미션에서도 윤형빈은 쉴 새 없이 손뜨개를 하고 있 다. 며칠을 걸려 뜬 것을 김성민이 장난삼아 풀어 놓기도. 그래도 착한 막 내 윤형빈은 아무 말 못하고 울상만.

손뜨개자격증 : 손뜨개에 대한 예술적 기능과 안목을 가지고 대 한민국 손뜨개 공예 발전에 이바지하고 우수한 공예인을 육성할 수 있는 능 력을 겸비한 손뜨개 지도자 및 손뜨개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자격제도이 다.

취득 후 전문점 또는 프리랜서로 활동할 수 있으며, 전문 디자이너 및 작가로 활동할 수 있다. 꼭 생계를 위한 수단이 아니라 취미나 여가 생활 의 일환으로 취득하기도 한다.  

[월간 리크루트 2010-07]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