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과의례 운전면허, 어떻게 따야 현명할까?
상태바
통과의례 운전면허, 어떻게 따야 현명할까?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0.12.03 13: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VER STORY : 통과의례 운전면허증


국민자격증 운전면허증

어떻게 따야 시간, 돈 덜 들까?




 

만만치 않은 비용과 시간을 들여야 하기 때문 에 취득하고 나면 통과의례처럼 왠지 어른이 된 것 같은 기분이 드는 운전 면허. 취업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는 자격증은 아니지만, 물어봐서 없으 면 참 허전한 운전면허증이다. 지난 2월 정부는 국민 자격증인 운전면허증 취득 비용을 줄이자는 취지에서 운전면허시험 취득절차 간소화 정책을 발표 하기도 했다.

 

운전면허증은 자동차의 탑승제한 인원수 또는 사업용 차량의 운전여부 에 따라 크게 1종(비사업용차량 뿐만 아니라 사업용차량도 운전 가능)과 2 종(비사업용 차량만 운전)으로 분리되며, 운전면허시험관리단에서 시행하 는 시험을 통과하면 지방경찰청장으로부터 면허를 받게 된다. 1종 운전면허 에는 1종 대형, 1종 보통, 1종 소형, 1종 특수면허가 있으며 2종 운전면허 에는 2종 보통, 2종 소형, 2종 원동기장치자전거면허가 있다. 이 외에도 도 로주행연습을 위해 발급하는 연습운전면허가 있다. 2종 보통에는 따로 분류 가 돼 있지는 않지만, 자동변속기 전용 조건을 붙일 수 있다. 대형면허와 특수면허를 제외한 운전면허는 만 18세 이상이면 취득할 수 있으며, 원동기 장치자전거(125㏄ 이하의 이륜차)는 만 16세 이상이다.

면허를 따는 경로는 세 가지가 있다.

1. 면허시험장에서 개별로 면허를 따는 방법

 면허시험장에 개별로 가서 시험을 보는 방법이다. 신체검사, 필기 시험, 교통안전교육, 장내기능시험, 도로주행시험 모두 면허시험장에서 이 루어진다. 다만, 장내기능시험 응시 전 운전학원에서 기능 교육을 3시간 받 아야 면허시험장에서 장내기능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약 20만 원 정도 소요되며, 학원에서 드는 비용보다 훨씬 싸다. 그러나 합격이 문제 다. 이에 본인의 능력에 맞춰서 운전 감각과 실력이 뒷받침된다고 생각하 면 선택하자. 함부로 돈이 적게 드는 경로를 선택했다가 오히려 손해 보는 경우도 많다.

2.일반학원에 다니는 방법

 현재 일반학원 수가 급감해 그리 많지 않다. 전문학원에 비해서 비용은 저렴하지만 교육시간 및 시험에서 운전전문학원과 차이가 있다. 연 습은 학원에서 시험은 가까운 운전면허시험장에서 시험을 봐야하는 번거로 움과 합격률이 조금은 떨어질 수 있다. 대신 학원 수강료 및 시험에 드는 비용이 저렴하며 경험자나 운전경력자에게는 빨리 취득할 수 있다는 장점 도 있다. 장내기능시험은 학원에서 8시간, 도로주행시험은 학원에서 10시 간 교육받고 면허시험장에서 시험을 봐야 한다. 보통 약 50만 원 정도 소요 되나 역시 합격이 문제가 된다. 교육받는 장소와 시험장소가 다르고 차가 달라서 불합격률이 높은 편이다.

3. 전문학원에 다니는 방법

 연습 및 시험을 학원 자체에서 실시한다. 비용은 일반운전학원에 비해 비싸고 정해져 있는 교육시간을 이수해야만 시험을 볼 수 있다는 단점 과 합격률이 높아 대부분 한 번에 면허를 취득한다는 장점이 있다. 장내기 능시험은 수동은 15시간, 자동은 12시간 교육 후 학원에서 시험을 본다. 도 로주행시험은 10시간 교육 후 학원에서 시험을 본다. 비용은 약 80만원 정 도 소요되며, 교육받던 곳에서 연습하던 차로 시험을 보기 때문에 합격률 이 굉장히 높다. 이에 운전감각에 자신이 없다면 돈이 많이 드는 경로를 선 택해야 할 것이다.

 

운전면허 간소화 정책 실시, 이렇게 바뀌었다!

경찰청에서는 운전면허를 보다 간편하고 적은 비용으로 취득할 수 있도 록 면허시험 간소화를 추진해 지난 2월부터 시행했다. 하지만 운전면허시 험 취득절차 간소화 조치 이후, 면허시험 응시생 수가 줄고, 합격률도 떨어 진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 때문에 당초 정부가 제도도입의 주요 취지로 밝힌‘면허취득기간 단축’효과가 나타나지 않는다는 불만이 나오고 있다. 하지만 이제 취득하려는 사람들은 이미 바뀐 법에 익숙해져야 한다.

 

 취득단계 : 국가면허시험장 (7단계 → 3단계), 운전전문학 원 (7단계 → 5단계)

 취득비용 : 면허시험장에서 취득할 경우 14만 4,000원에 서 13만 2,000원으로, 전문학원에서 취득할 경우 현행 평균 89만원에서 최 소 58만원으로 절감.

 개선내용 : 교통안전교육은 기존 강의·시청각교육 에 의한 3시간 유료(1만2,000원) 교육에서 시청각교육 중심의 1시간 무료 교육으로 대체됐다. 기능시험은 15개 항목에서 11개 항목으로 축소됐으며, 도로주행시험은 35개 항목에서 31개로 축소됐다. 운전전문학원에서 기능교 육은 자동변속기의 경우 현행 15시간에서 12시간으로, 수동변속기는 20시간 에서 15시간으로 줄어들었으며, 전문학원 도로주행교육도 15시간에서 10시 간으로 변경됐다. 면허시험장 도로주행연습도 축소됐다. 면허시험장에서 10 시간 동안 도로주행 연습을 하도록 한 것이 폐지됐다. 면허시험장 도로주행 시험 불합격자는 면허시험장에서 도로주행연습을 5시간 받고 3일이 지나고 서 응시해야 했지만 도로 주행연습 없이 3일 후 다시 응시할 수 있다. 전문 학원에서 불합격할 경우에는 기능·도로 주행 교육을 추가로 5시간 받았지만 앞으로는 3일만 지나면 다시 검정 받을 수 있게 됐다.

 면허시험절차

br>[월간 리크루트 2010-07]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