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종별 우대자격증 : 건설 / 인터뷰
상태바
업종별 우대자격증 : 건설 / 인터뷰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0.12.03 1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ver Story : 업종별 우대 자격증 - 건설


자격증을 통해서 인생을 풍요롭게!


인터뷰 / 이창수  롯데건 설(주) 토목사업본부

롯데건설(주) 토목사업본부 원주 지식기반형 기업도시 현장에서 근무하고 있는 이창수 사원. 그는 입사 전 관련 자격증을 여러 개 취득해 롯데건설 내에서도 유명한 자격증맨이다.

“‘배움에 있어서 끝이 없고, 의욕적인 목표가 있어야 인생이 즐겁다’ 라고 생각합니다. 인생을 즐기기 위해서는 의욕적인 목표를 세우고, 남들보 다 더욱 더 신나게 즐기면서 노력해야하죠. 이에 다른 사람과 비교해 자신 에게 스트레스를 주기보다는 스스로의 목표를 만들어 하나씩 도전해 나가 는 과정에서 느끼는 희열을 좋아했습니다. 생각해보면 이러한 성격이 자격 증 취득으로 이어진 것 같습니다”

그러한 마인드 덕분에 그는 전공 관련 자격증을 하나씩 취득하기 시작했 으며, 이러한 자격증들이 훗날 취업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했다.  

“인생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기 위해서 토목기사, 건축기사, 건설재료시 험기사, 건설안전기사, 콘크리트기사 시험에 도전했고, 당당히 자격증을 소 지하게 됐습니다. 무엇보다 앞으로 나 자신에게 맞는 직업을 선택했을 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는 공부를 하고 싶었으며, 전공분야에 대해 공부하고 실제적으로 점검하는 계기가 되는 것이 자격증 취득이었습니다. 또한 자격 증 취득은 취업의 문으로 들어가는 하나의 단계라고 생각해 더욱 열심히 취 득했습니다. 대학생 때에는 자격증이 없으면 취업을 못하겠구나 하는 잘못 된 고정관념과 자격지심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처음 자격증을 취득하면서 느꼈던 성취감은 이루 말할 수 없었다고 한 다.

“그 성취감은 자격증에 더욱 관심을 가지게 되는 촉매제가 됐습니다. 여러 개의 자격증을 취득하면서 가장 중요한 장점은 자신과의 싸움에서 이 겼다는 성취감과 자신감이었죠. 하지만 자격증 취득에는 적지 않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야 합니다. 그러나 취득하고 나면 단순한 자격증이 아닌, 자 격증 취득 과정 속에서 많은 것을 배우게 됩니다. 여러분도 하나의 목표를 세우고 차분히 준비한다면 모두들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건설회사의 경우 시공관련 부서에 한해서는 자격증이 당연한 필수 요건처럼 인식되고 있다.

“건설회사에 입사하고자 한다면 자격증의 유무가 중요합니다. 취업 시 플러스 요인이 되기 때문이죠. 또한 면접 때에도 상당부분 도움이 됩니다. 롯데건설은 토목기사, 건축기사, 전기기사 등 각 부서별로 해당되는 분야 의 자격증 소지자를 선호하는 편이며, 이러한 자격증은 토목, 건축의 경우 자격증 자체가 꼭 중요하다고 할 수는 없지만 자격증을 취득하면서 전공에 대해 좀 더 넓은 시야를 가지고 공부하게 돼 실무에 상당부분 도움이 됩니 다.”

한편, 롯데건설에 입사하기 위해서는 학점, 자격증, 외국어, 사회경력사 항 등도 중요하지만, 롯데건설은 끊임없는 관심과 더불어 자신의 일을 사랑 할 줄 아는 마인드와 열정, 항상 도전적이고 노력하는 적극적 사고방식, 무 엇보다 끊임없는 자기계발을 통해 자신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할 줄 아는 구 직자를 선호한다.

“현재 많은 청년 구직자들이 바늘구멍 같은 좁은 취업문을 통과하기 위 해 고군분투하고 있습니다. 세상은 넓고 구직자들을 원하는 자리는 어딘가 에 꼭 있습니다. 조급하게 생각하지 말고, 자신이 원하는 그 자리가 주인 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자신의 위치에서 차분히 준비한다면 좋은 결과 가 있을 것입니다.”



[월간 리크루트 2010-07]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