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종별 우대 자격증 : 금융
상태바
업종별 우대 자격증 : 금융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0.12.03 1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ver Story : 업종별 우대 자격증 - 금융


자본시장통합 시대,
금융자격증으로 날개 달자!


 

 취업문이 좁아질수록 구직자들의 입사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수밖에 없다. 특히 금융권 취업은 대학생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는데, 금융업계 취업을 꿈꾼다면 무엇보다 관련 자격증을 취 득하는 것이 유리하다. 금융업계 취업 성공은 자격증의 유무가 좌우한다는 말도 있다. 현재 금융권에서 각광받는 자격증은 무엇인지 알아보자.

 

인기 자격증

CFA(Chartered Financial Analyst,

공인재무분석사)

CFA는 미국 CFA Institute가 부여하는 자격으로 1963년부터 시행하고 있 는 증권금융분야와 재무관리 분야에서 최고의 자격시험이며, 세계적으로 권 위를 인정받고 있다. 이 자격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최소 3년에 걸쳐 3단계 의 시험에 순차적으로 합격해야 하고, 동시에 4년 이상의 투자 관련 분야 실무 경력을 인정받아야 한다. 따라서 자격을 취득한 사람은 국제적으로 재 무분석에 관한 전문적인 능력을 인정받은 것으로 간주된다.

CFA는 경제학·통계학은 물론 재무제표 및 주식의 분석·평 가, 포트폴리오 관리에 이르기까지 투자와 관련된 모든 분야의 전문가로서 세계의 금융기관에서 애널리스트, 펀드매니저, 딜러, 브로커 등으로 활약하 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는 1,000명이 넘는 CFA가 활동하고 있다. 우리나 라 자본시장의 국제화와 개방화, 그리고 자본시장통합법 시행 등에 따른 각 기관의 전문인력 확보의 필요성이 대두되는 가운데 CFA에 대한 수요도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유망 자격증

CFP(Certified Financial Planner, 국제공인재무설계사)

CFP는 파이낼셜 플래닝의 전문성을 높여 공익에 기여하기 위해 미국의 FPSB 이사회(Financial Planning Standards Board)가 국제적 기준에 따라 윤리, 교육, 경험, 자격시험의 4가지 기본적인 자격인증요건을 충족하는 전 문 인재를 선발해 고객에게 종합금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자격시험.

CFP 자격인증자는 개인 금융소비자들이 효과적으로 인생 목표를 관리할 수 있도록 종합적인 재무설계를 해주는 개인재무설계사 즉, 파이낸셜플래너 이다. 그들은 금융주치의로서 투자설계, 보험설계, 은퇴설계, 세금설계, 상 속설계, 부동산 설계 및 종합재무설계를 수행한다.

 

이색 자격증

CAIA (Chartered Alternative Investments Analyst, 공인대체투자분석가)

 CAIA는 CAIA협회에 의해 2002년도부터 시작돼 제1회 시험이 2003 년도에 시행된 비교적 신생 국제자격증이다.

공인대체투자분석사(CAIA)는 대체투자상품들의 적정가치를 분석해 적정 한 투자기회를 발굴하고 대체투자상품까지 고려해 최적의 포트폴리오를 구 축하고 이를 관리할 수 있는 공인된 전문가를 의미한다.

신생자격증으로서 합격률도 비교적 높게 나타나고 있다. 대체투자상품 에 대한 관심과 투자액이 급증함에 따라 CAIA 자격증 획득은 성공적인 경력 관리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월간 리크루트 2010-07]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