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 창조적 혁신과 도전으로 미래 향해 도전!
상태바
삼성전자 - 창조적 혁신과 도전으로 미래 향해 도전!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0.12.09 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획특집 : 우수IT기업을 찾아서 - 삼성전자


창조적 혁신과 도전으로
미래를 향해 나아갑니다!


 

스마트폰, 트위터, e북, 3DTV 등 IT 환경이 급속히 바뀌고 있는 가운 데, 1969년 삼성전자 공업 주식회사로 설립돼 기술 개발에 매진한 삼성전자 는 새 IT환경에서도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삼성전자는 일찍이 전자사업에 진출, 우리 경제의 고도화에 기여하고자 했으며 80년대 중반부터 우리나라 수출을 주도하는 경제 성장의 역군 역할 을 해왔다. 특히, 80년대에는 이를 한 단계 더 발전시키기 위해 그 당시로 는 무모하다는 여론에도 불구하고 첨단반도체 사업을 개척해 이를 현재의 국가 중추산업으로 육성시키는 데 기여했다.

삼성전자는 D램, S램, DDI, 플래시메모리, TV, 모니터, 대형LCD 등의 분 야에서 글로벌 1위를 달성하며 현재 디지털 컨버전스(Digital Convergence) 혁명을 주도하는 초일류 기업이 되기 위해 끊임없는 혁신과 노력을 거듭하고 있다. 세계최초·최고 상품의 지속적 출시로 업계 를 선도해 나가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삼성전자는 오늘의 위상을 구축하기 까지 도전과 창조를 거듭하며 성장해왔다.

 

혁신성으로 글로벌 시장에 새로운 바람

삼성전자는 지난 6월 글로벌 전략 스마트폰 ‘갤럭시 S(SHW-M110S)’를 공개해 글로벌 시장에 삼성전자의 힘을 보여줬다. ‘갤럭시 S’는 깊이가 다른 생활 친화형 애플리케이션의 ‘슈퍼 애플리케이션’, 현존하는 최고 화질의 ‘슈퍼 아몰레드’, 9.9㎜ 초슬림 두께의 ‘슈퍼 디자인’ 등 3S로 새로운 스마트폰 경험을 제공한다. ‘갤럭시 S’는 지난 3월말 미국 ‘CTIA 2010’에서 공개된 후 글로벌 100여 개 사업자에 공급이 확정되는 등 출시 전부터 높은 관심을 모으며 글로벌 흥행 돌풍을 예고했다. ‘갤럭 시 S’는 휴대폰에 미리 애플리케이션을 탑재한 것은 물론, ‘삼성앱스’, ‘T 스토어’, ‘안드로이드 마켓’ 등 멀티 앱스토어를 지원해 소비자들에게 깊이가 다른 생활 친화형 애플리케이 션 체험을 제공해 호응을 얻을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전자 신종균 사장은 “‘갤럭시 S’는 삼성 휴대폰 20년 역사의 역 량이 녹아 있는 제품으로, 전 세계 스마트폰 사용자들에게 새로운 스마트폰 의 표준을 제시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더불어 지난 2월 세계 최초로 풀HD 3D LED TV 출시를 시작으로 풀HD 3D PDP TV(4월), 최고급 명품 3D TV(4월)를 출시한 삼성전자가 이번에 풀HD 3D LCD TV를 출시, 업계 최초로 ‘3D TV 삼각편대(3D LED TV+3D LCD TV+3D PDP TV)’를 완성해 3D TV 시장 전방위 공략에 나서고 있다. 이에 다양한 소비자의 눈높이를 맞춰 ‘3D TV=삼성’이라는 절대공식을 굳히고 있다. 또 한 3D TV·3D 블루레이 플레이어·3D 홈시어터·3D 안 경 및 3D 콘텐츠에 이르는 ‘3D 토털 솔루션’을 통해 고객들에게 차별화 된 가치를 전달하기 위해 노력해 온 삼성전자는 일찌감치 3D 콘텐츠 확보를 중요하게 여기고 방송, 영화, 스 포츠, 콘서트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전략적인 제휴를 통해 3D 콘텐츠 기반을 확대해 왔다. 특히, 지난해부터는 제임스 카메론 감독의 아바타 제작팀과 3D 영상 제작과 모니터링, 화질 표현 등 3D 콘텐츠 제작 전반에 대해 긴밀 한 협조 체제를 구축했으며, 올해는 유럽 최대의 위성 사업자인 아스트라 사와 공동으로 3D TV 방송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등 3D 핵심 기술 역량을 지 속적으로 축적해왔다.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김양규 전무는 “이번 풀HD 3D LCD TV 출시로 ‘3D TV 삼각편대’를 업계 최초로 완성해, 다양한 소비자의 눈높이를 맞춤으로써 ‘3D TV=삼성’이라는 절대공식을 굳 혔다”며 “세계 최고 수준의 다양한 3D 제품과 함께 스포츠·영화 ·음악·애니메이션·다큐멘터리 등 풍부한 양질의 3D 콘텐츠를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함으로써 세계 3D 시장의 새 지평을 열어 가겠다”고 밝혔다.

 

미래 경쟁력 확보 위한 가장 확실한 투자, 인재 확보와 양성

삼성전자는 IT업계에서의 압도적 1위와 글로벌 10대 기업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브랜드가치 글로벌 Top5, 존경 받는 기업 Top10, 친환경기업 Top- Tier 진입 등을 달성하는 초일류 글로벌 기업으로의 변신을 선언했다.

이를 위해 삼성전자는 기존의 세트와 부품 위주의 정보, 통신, AV 중심 의 사업(Infotainment) 구조에서 소프트웨어와 솔루션 사업을 강화하고, 5~10년 후 성장동력이 될 수 있는 의료/바이오, 환경/에너지, 편의/안락 등 ‘삶의 질 향상’ 영역(Life care)을 새로운 사업영역으로 추가함으로 써 21세기형 사업구조로 변신을 꾀해 나갈 방침이다. 또한 신시장, 신사업 발굴을 강화해 나가고 고객의 다변화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전자산업 과 타 산업 간 융합을 적극적으로 추진 중이다.

삼성전자는 글로벌 초일류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 주력사업의 리더십 을 확고히 하는 동시에, 성장 육성사업은 디자인 차별화와 함께 해외영업 기반 강화를 통해 글로벌 역량을 강화하는 전략을 펼치고 있다. 또한 시황 이 어렵다 해서 미래 대비를 소홀히 하지 않고 차세대 기술과 신수종 사업 을 차질 없이 발굴, 육성해 나가며 차세대 원천기술에 대한 연구와 글로벌 표준을 주도해 나가고 있다.

이처럼 시장 중시 경영과 고객 중시 경영, 시장 변화에 빠르고 유연하 게 대처해 나가는 스피드 경영은 삼성전자의 강점으로 꼽히고 있다.

2020년을 향한 삼성전자의 비전은 ‘Inspire the World, Create the Future’이다. 이는 삼성전자의 ‘New Technology, Innovative Products, Creative Solutions’를 통해 미래 사회에 대한 영감을 불어 넣고, 고객 (Industry), 사회(Partner), 임직원(Employee)의 새로운 가치를 도모함으로 써 궁극적으로 인류사회의 번영을 가져오는 새로운 미래를 창조하자는 의지 의 표현이다. 이를 위해 삼성전자는 창조 경영, 파트너십 경영, 인재 경영 을 3대 전략방향으로 설정했다.

특히 뛰어난 인재를 확보하고 양성하는 데 최고 경영층이 직접 나서고 있으며,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가장 확실한 투자가 인재 확보와 양 성이라는 확신 아래 인사제도와 시스템, 기업문화도 글로벌 스탠더드로 혁 신해 나가고 있다. 또한 회사의 경영철학과 정책, 전략 등 가치를 공유하 는 Corporate Value 공유교육과 함께, 미래 경영자와 전문가로 성장할 사람 을 미리 선별해 교육하는 차세대 경영자·리더 육성, 해외 주재원과 지역전문가 등 글로벌 인재 양성, 그리고 구매·제조·마케팅 등 직능 전문화를 통한 직능 전문가 양성 등을 목표로 다양한 교육정책을 펼쳐가고 있다.

삼성전자는 더불어 사는 행복한 사회를 위해 소외된 이웃에 대한 지원 프로그램과 지역사회를 위한 자원봉사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고 있 으며, 특히 국내뿐 아니라 인종과 나이, 지역과 성별을 뛰어넘어 어렵고 소 외된 글로벌 이웃에게 사랑을 나누는 ‘또 하나의 가족’을 실현해 나가는 것을 사회공헌의 철학으로 삼고 있다.

삼정전자는 앞으로도 놀라운 성과를 바탕으로 고객을 최우선으로 하는 경영을 펼치고, 노력과 혁신을 통해서 새로운 가치를 전달하고 기업의 사회 적 책임을 완수해 인류사회의 풍요로운 미래에 공헌하는 사랑받는 기업, 존 경받는 기업이 되고자 한다.

[월간 리크루트 2010-07]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