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공헌 우수기업을 찾아서 - 한국관광공사(8)
상태바
사회공헌 우수기업을 찾아서 - 한국관광공사(8)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0.12.09 1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JOB&RECRUITING : 사회공헌기업을 찾아서 - 한국관광공사(8)


관광아이디어를 펼쳐라!
관광에 대한 아이디어를 담기위한 공간 ‘관광아이디어뱅크 사이트’개설


 

김 인 정 한국관광공사 고객만족센터 과장

요즘은 IT의 발달로 자신의 의견을 사이트를 통해 충분히 알릴 수 있 는 아주 편리한 세상이다. 과거에는 복잡한 오프라인 경로를 거쳐야 됐지 만, 이제는 누구나 쉽게 컴퓨터에서 필요한 사이트를 찾아 자신의 PR은 물 론 다른 사람과 의견을 공유하기도 한다. 기관이나 기업체도 기업 사이트 를 만들어 홍보하고 또한 고객의 중요성을 인식해 사이트에 고객의 자사제 품에 대한 의견과 사용후기는 물론 아이디어를 수렴하는 고객코너를 따로 마련하고 있다.                                

이는 직원들의 아이디어만으로는 기업의 이익을 창출할 수 없기 때문이 고, 고객의 의견에 따라 기업이 나가야할 방향 및 비전이 정해지기 때문이 다. 우리공사도 고객의 소중함을 인식해 공사 홍보사이트에 고객의 의견을 제시하는 고객마당코너를 마련해 놓고 있다. 하지만 기존의 사이트는 쌍방 향이 아닌 의견에 대한 일방적인 결과 통보로 진행돼 현대의 생활에 뒤처지 는 경향이 있어 국민과 공사와의 쌍방향 소통공간을 마련하기 위해 고객제 안시스템인 ‘관광아이디어뱅크’를 개설했다.

관광아이디어뱅크의 기본구상은 사이버 공간을 통해 국민들의 다양한 아 이디어 수렴 및 공유는 물론 국민들의 아이디어를 현실화시키는 관광분야 의 대표적인 관광제안 사이트로 위상을 정립하고자 하는 데 있다.

이 사이트는 관광산업이 우리나라 경제를 이끌 성장 동력으로 주목되고 있고, 그만큼 앞으로 발전가능성이 주목되는 잠재력이 많은 산업이므로 국 민들의 다양하고 신선한 아이디어를 수렴하고 우수한 아이디어를 사업에 반 영해 관광산업 발전은 물론 한국관광공사 발전에 기여하고자 하는 데 목적 이 있다.


메뉴구성은 관광아이디어뱅크 소개 및 길라잡이, 제안마당, 토론마당, 실현마당, 명예의 전당, 공유마당 및 CEO와의 핫라인 채널인 ‘이참사장의 블로그’로 구성돼 있다.

‘관광아이디어뱅크’는 일방적인 결과 통보만 보여주던 기존 시스템과 는 차별화해, 대국민과 공사와의 쌍방향 소통공간을 마련하는 국민 참여 네 트워크 시스템으로 운영된다. 즉, 아이디어 등록에서 토론-평가-시행에 이 르는 전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게 된다. 제안마당에서는 등록된 제안에 대 해 공론화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네티즌들이 등록된 제안에 대해 평가 및 코멘트를 할 수 있으며 기준 이상의 점수를 얻으면 토론마당으로 상정이 되 고 여기서 2차 공론화 과정을 거치게 된다. 즉 네티즌들의 찬반투표 결과 에 의해 기준점수 이상이면 제안심사위원회에 상정하게 된다.

공사 내부위원과 외부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에서는 공정한 심사를 거쳐 채택/불채택을 하게 되며, 채택된 제안건은 사업계획을 수립하게 되 며, 우수한 제안은 사업에 반영하게 된다. 활용도가 놓은 제안은 ‘명예의 전당’에 헌정하게 된다. 그러나 우수한 제안이지만 시행이 어려운 제안은 아차아차 코너로 등록되게 된다.

제안내용은 한국관광공사 경영 발전은 물론 관광 하면 쉽게 떠올리는 자 연, 문화재 등의 관광자원에 관한 의견뿐만 아니라, 그러한 자원을 많은 사 람들이 찾게 할 수 있는 스토리텔링, 문화콘텐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아이 디어를 포함한다.

본 사이트는 한국관광공사 관광사이트(www.visitkorea.or.kr)에 접속해 메인화면의 관광아이디어뱅크 배너를 통해서 접근할 수도 있으며 또는 공 사 관광사이트(www. visitkroea.or.kr) 메인화면의 상위 메뉴  고객마 당 >‘관광아이디어뱅크’를 통해 접근할 수도 있다. 회원제로 운영되 고 있으므로 아이디어 등록 및 평가를 하고자 하는 고객은 공사 사이트에 회원으로 가입해야 한다.

 

국민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 수렴할 것

또한 제안마당의 ‘테마제안’ 코너는 지자체 및 관광업계에서도 관광산 업 발전을 위한 대국민 대상 공모를 원하면 본 관광아이디어뱅크에 접속 후 ‘테마제안’에 일정한 주제를 선정해 관광관련 아이디어를 공모할 수 있는 코너이다. 이는 한국관광분야 대표 사이트로 위상을 정립하기 위한 첫 시도로 본 사이트가 관광공사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한국관광 발전을 위 해 지자체 및 업계에게 대국민의 의견을 들어볼 수 있는 장을 마련해 주고 자 하는 데 의의가 있다. 단, 관광공사에서는 접속한 지자체 및 관광업계 가 맞는지 확인 작업이 필요함에 따라 지자체·업계는 테마제안 등록 승인요청을 해야 한다.

이 외에도 네티즌의 활동지수(마일리지)제도를 운영해 제안등록뿐만 아 니라 제안 의견의 평가 활동에도 활동지수를 지급해, 의견제안 및 평가활동 에 적극 참여할수록 활동지수가 높아지도록 구성했다. 꼭 제안을 등록하지 않더라도 댓글 및 평가만으로도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도록 했으며, 연말 에는 활동지수가 높은 네티즌에게 대상으로 소정의 포상금을 지급하기도 한 다. 활동지수는 연 단위로 초기화해 새로운 네티즌들이 활동지수를 높일 수 있도록 했다.

6월 말경 오픈한 관광아이디어뱅크 사이트를 좀더 활성화하기 위한 이벤 트도 준비돼 있다. 개설 후 1개월 동안 제안등록자 100명에게 소정의 상품 증정은 물론 3개월간 추가마일리지를 제공하는 이벤트를 실시하고 있다. 아 이디어(제안) 등록자에게는 기존에 100마일로 설정된 마일에 300마일을 추 가 제공하고, 제안평가 및 토론평가에 활동 시 각각 기존 20마일 +추가 50 마일, 기존 50마일 +추가 100마일을 제공하고 있다.

본 사이트가 어느 정도 활성화되고 정착되면 일반인 패널들을 모집해 패 널의 역할을 확대함으로써 좀더 국민과 함께하는 관광아이디어뱅크가 되도 록 하고자 한다.

관광산업은 21세기의 3대 산업 중 하나이다. 자동차 여러 대를 파는 것 보다 관광객 한 명을 유치하는 것이 훨씬 이익이 많이 남는 고부가가치 산 업이다. 이에 한국관광공사는 지자체 및 업계와 협력해 국민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수렴함으로써 한발 한발 나아가 관광산업 대국이 되고자 한다.  



[월간 리크루트 2010-07]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