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MC증권 - 대형증권사를 향해 순항중
상태바
HMC증권 - 대형증권사를 향해 순항중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0.12.14 1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획특집 : 우수증권사를 찾아서 - HMC투자증권


출범 3년차 HMC투자증권,
대형증권사를 향해 순항 중


 

HMC투자증권이 출범한 지 2년 4개월이 됐다. 2008년 4월 1일 현대차그룹 이 (구)신흥증권을 인수해 사명을 HMC투자증권으로 바꾸고 새롭게 출범, 세 계적인 자동차그룹인 ‘현대·기아자동차 그룹’의 일원이 된 HMC투 자증권은 ‘2020년 Great Global IB’로 도약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브로커 리지, 금융상품,IB, 프로젝트금융, 퇴직연금, 투자자문 등 자본시장을 통 해 개인고객과 기업고객에게 다양하고 차별화된 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최 고의 종합금융투자회사로 성장하고 있다.

자기자본 1,688억원, 직원수 323명의 소형증권사에서 시작한 HMC투자증 권은 지난 2년여 동안 브로커리지 중심의 소형증권사라는 틀을 깨고 자본시 장의 마켓리더로 성장하기 위한 외형과 내실을 착실히 갖추어가고 있다.

우선 현대차 그룹의 거점지역을 중심으로 지점망을 확대해 지점수를 17 개에서 41개로 늘렸으며 직원수는 323명에서 877명으로 2배 이상 늘었다. 또한 2008년 7월과 2009년 6월, 두 차례의 성공적인 유상증자를 통해 자기 자본 또한 1,688억원에서 5,715억원으로 늘어나 재무구조개선 및 사업확장 을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

조직도 2008년 출범 이후 자산운용부문 및 프로젝트금융부문, 그리고 기 업금융부문 등을 신설·강화해 투자은행으로서의 전문성 및 경쟁력 을 강화했으며 그에 걸맞은 선진리스크관리체계를 도입했다.

또한 ‘고객 최우선 경영’과 ‘신뢰 경영’, ‘투명경영’의 경영방침 을 바탕으로 선제적 위험관리와 엄격한 법규준수, 프로페셔널리즘에 기초 한 차별화된 상품과 서비스 제공을 통해 다양한 사업분야에서 최고의 금융 솔루션을 창출하는 종합금융투자회사로 성장하고 있다.

 

‘Great Global IB’로 성장할 것

HMC투자증권은 미래수종사업이 될 신규사업분야에 대한 진출이 착실히 진행하고 있다. 2009년 11월부터 퇴직연금사업에 진출, 본격적인 영업을 시 작했고, 2010년 3월 장내외 파생상품 인가취득을 계기로 자산운용부문에서 주식, 채권, 선물·옵션, 자기자본투자(PI), 글로벌 자산운용, 시스 템 트레이딩, 장외파생상품에 이르기까지 모든 자산운용 라인업을 구성, 회 사 성장동력으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HMC투자증권은 2008년 북경사무소,  2010년 홍콩사무소를 개 설하는 등 해외시장에도 적극적으로 진출,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 다.

HMC투자증권 관계자는 “앞으로 HMC투자증권은 맞춤형 상품개발과 재무 설계서비스, 지점망 확대 등 대고객서비스를 강화하고 전통적 발행시장 부 문에서는 물론 해외채권발행·M&A·PEF·구조화금 융, 기업경영컨설팅 등 전 IB부문에서 차별화를 더욱 가속화하며, 해외기관 과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글로벌 IB로 성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후술 HMC투자증권 인사팀장

전문인력, 수요에 비해 공급 부족

 

HMC투자증권의 2010년 하반기에 대졸신입사원 공채를 진행할 예정이며 구체적인 일정 및 모집인원은 추후 여러 매체를 통해 공고할 예정이다.

“증권업은 다른 업종과 달리 사업영역이 매우 광범위하고 각 분야에서 고도의 전문성을 필요로 합니다. 증권업에서 일하기를 원한다면 학업생활 중 금융관련 기본적인 지식들을 갖추고 있어야 하며 아울러 인턴 등 다양 한 활동을 통해 사회에 대한 넓은 안목을 가져야 하죠. 올 하반기에는 이러 한 안목을 가진 인재를 채용하고자 합니다.”

HMC투자증권에 지원하는 지원자들이 갖추고 있는 스펙을 살펴보자면 이 렇다.

“모집부문마다 요구하는 스펙이 다르지만 기본적으로 증권관련 자격증 (증권투자상담사, 파생상품투자상담사 등)은 1개 이상을 소지하고 있으며, 어학은 토익 600점 이상을 지원자격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외 해외연수 및 인턴, 봉사활동 등 학업생활 중에 다양한 경험을 한 인재를 선호하죠.”

기본적인 스펙에 다양한 경험을 가진 지원자들이 HMC투자증권의 서류전 형에 통과하고 나면 면접에서는 종합적으로 검증하게 된다.

“실무면접에서는 증권 및 회사에 대한 관심도, 증권업 및 지원 분야에 대한 기본지식 등을 질문하며, 임원면접에서는 지원자의 인성 및 역량 등 에 대해 종합적으로 질문합니다. 모든 과정에서 조직에 잘 적응할 수 있는 기본적인 인성을 갖추고 있어야 하며 이와 동시에 자신의 에너지를 쏟아 부 을 수 있는 열정을 가장 중요시 합니다.”

이 팀장은 앞으로 증권업은 기본적으로 전문성을 가진 인재를 선호할 것 이며, 이와 함께 더욱 중요하게 여기는 것이 개인의 기본적인 윤리성이라 고 강조한다.

“우리 HMC투자증권은 금융의 세계화에 따른 글로벌 감각과 마인드를 갖 춘 인재, 급변하는 금융환경에서 투자자의 자산을 안전하게 지키기 위해 전 문지식 습득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인재, 그리고 금융인에 걸맞은 윤리 의식을 갖춘 뛰어난 인재를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현재 증권회사는 전문인력에 대한 수요에 비해 공급이 부족한 상황이라 고 한다.

“이에 학창시절에 본인이 관심을 갖고 있는 분야에 대한 전문지식을 습 득하고 관련자격증을 취득해 두어야 합니다. 아울러 다양한 봉사활동 등을 통해 호연지기를 길러 윤리성을 확립할 때 비로소 준비된 인재로서 여러분 의 목표를 이룰 수 있을 것입니다. HMC투자증권은 여러분의 꿈과 열정을 쏟 아 부을 인재를 위해 언제나 문을 열고 기다리고 있습니다. 앞으로 많은 관 심과 지원 부탁드립니다.”


[월간 리크루트 2010-08]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