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건설 - 당신이 상상하고 대우건설이 짓습니다
상태바
대우건설 - 당신이 상상하고 대우건설이 짓습니다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0.12.22 1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획특집 : 취업선호 건설사를 찾아서 - 대우건설


“당신이 상상하고

대우건설이 짓습니다!”



대우건설은 1973년 창업 이래 지난 30여 년 동안 최고의 기술력과 품질 로 한국건설업을 선도해 왔으며, 세계 30여 개국에서 지구촌 건설에 앞장 서 왔다. 특히, 급격한 대내외 환경변화에 맞서 기업경쟁력을 획기적으로 제고, 업계 최고 수준의 외적 성장은 물론 최고의 수익성과 건전한 재무구 조 등 내적 성장을 병행함으로써 명실상부한 국내 정상의 건설회사로 21세 기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대우건설은 국내 1위 건설사로 만족하지 않고 세계 10대 건설회사로 도약해 세계 속의 초우량 건설회사로 우뚝 설 수 있도록 앞으로도 철저히 준비하고 노력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대우건설은 2010년 ‘기술과 인재로 최상의 가치를 창조하는 글로 벌 E&C 리더’라는 새로운 비전을 설정했다. 그리고 신규 수립된 비전 에 내포된 가치에 따라 ‘우리는 미래 세대를 위해 더 좋은 회사를 만들 고, 더 살기 좋은 공간과 환경을 건설해 인류사회에 기여한다.’는 미션 그 리고 핵심가치, 사업영역, 경영방침 등의 비전 체계도를 완성했다.

이는‘건설업계 최고 수준의 기술 개발 및 인재 육성, EPC 사업성과 극 대화를 위한 기술 및 인재 기반 강화, 수주·매출·영업이익 을 통한 최상의 기업가치 창조, 업계를 리드하는 품질·디자인을 통 해 지속성장 가능한 미래 실현’등 글로벌 건설시장에서 세계적 건설사로 도약하겠다는 의지와 계획을 담고 있다.

 

글로벌 감각과 창의력 갖춘 인재 원해

대우건설은 새롭게 설정된 비전과 전략방향에 따라 변화하는 사업환경에 서 경쟁력을 발휘할 수 있는 인재를 선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첫 번째, 글로벌플랜트시장의 호황과 EPC 종합건설사로서 안정적 사업수 행을 위해, 기계·전기·화학 전공자들의 선발 비율이 큰 폭으 로 증가했다. 플랜트 엔지니어링 분야가 미래유망 직업군으로 떠오르며 과 거 자동차, 중공업, 전자 업계로 편중됐던 관련 전공자들의 관심이 건설업 으로 쏠리고 있다. 이에 대우건설 역시 우수한 플랜트엔지니어링 인력 확보 가 과제로 떠올랐다.

두 번째, 해외사업 매출비중의 확대로 해외 신시장 개척 및 신성장동력 발굴의 필요성이 증대됐고, 글로벌 감각과 창의력을 갖춘 인재선발이 무엇 보다 중요해졌다. 따라서 해외 활동 경험과 인문학적 재능을 보유한 우수인 력을 선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세 번째, 면접전형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면접관 선발 및 교육을 강화 했다. 역량면접 및 임원면접관 풀에 포함된 전원을 대상으로 면접관 교육 을 실시했으며, 교육 우수자 및 과거 면접 모니터 결과를 참고해 최종 면접 관을 선발했다. 면접관 교육은 다수의 명강사(facilitator)를 배치해 개인 별 성향 및 기법에 대한 피드백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했다.

 

기존 채용설명회와 차별화 시도해

우수인재 확보를 위해 대우건설의 EVP(Employee Value Proposition)로 ‘건설인재 사관학교’와 ‘자율적인 기업문화’의  두 가지 가치를 전달하고자 한다. 우수인재들은 다양한 잠재적 욕구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실제 적용가능한 차별적 가치를 발굴하고 이를 홍보하는 데에 역량을 집중 하고 있다.  

첫 번째, 회사에 근무하며 성과를 창출함과 동시에 향후 시장에서 최고 의 가치를 평가 받는 인재가 될 수 있다는 비전을 제시하고자 한다.

두 번째, 톱다운(Top-Down)방식의 위계적 문화가 아닌 책임과 권한이 주 어지는 근무 여건을 소개함과 동시에, 우수 인재들의 발전을 위해 운영하 고 있는 국내외 MBA 및 석사과정 지원 등을 제시하고 있다.

세 번째, 대우건설의 채용설명회는 기존 채용설명회가 가지고 있던 전형성에서 탈피, ‘Fun & Attractive’전략 으로 참석자들의 이성뿐 아니라 감성에까지 호소할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긴장을 풀어주는 홍보 동영상뿐 아니라, 발표물 역시 신세대의 성향에 맞 는 디자인과 경쾌한 이미지로 제작돼 경직된 분위기의 기존 채용설명회와 차별화를 시도하고 있다.

또한 2시간이나 시간을 할애한 참석자들에게 비단 대우건설뿐 아니라 일 반적인 채용전형에도 도움이 될 수 있는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다. 채용담당 자이자 한발 앞서 취업과정을 거친 선배로서 전하는 전문적이고도 진심어 린 조언은 채용설명회에 참석한 모두에게 큰 도움이 되리란 확신에서 다.

 

대우건설의 GWP 활동

GWP 구축의 목적은 구성원들이 바라고 원하는 일터를 만드는 것이며, 대 우건설은 금전적·비금전적 보상 측면에서 직원들의 만족을 얻어내 고 있다. 건설업의 특성상 근무지 이동이 잦아 직원들 간의 소통과 커뮤니 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며, 가족들과 장기간 떨어져 있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기에, 이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첫 번째, 매년 2회 임직원 자녀들을 회사로 초대하는 행사를 갖 고 있다. 본사 및 주요 현장들을 견학하고, 대우건설 골든벨 및 단체 활동 등을 통해 대우건설과 그 구성원으로서 활약하고 있는 부모에 대한 자부심 을 갖도록 하고 있다.

 두 번째, 가족초청 문화공연관람을 진행하고 있다. 매년 최고의 공연을 선별해 가족 간의 추억거리를 만들 수 있도록 하는데, 올해 시행한 뮤지컬‘오페라의유령’ 관람도 임직원들로부터 많은 호응을 얻었다.

 세 번째, 매월 신청자의 가족들을 초대하고 외식, 문화공연 관 람, 선물 증정 등의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때 배우자 혹은 자녀들에게 다양한 이벤트를 제공하는데, 대상 직원과 함께 준비해 감동을 더하고 있 다. 이외에도 장기 해외근무자 가족여행 지원, 봉사활동의 가족 참여 등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처럼 대우건설은 직무 몰입도를 높이는 차원을 넘어, 본인뿐만 아니 라 모든 가족들이 회사 구성원으로서 자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월간 리크루트 2010-09]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