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서평
상태바
신간서평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1.01.05 1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IFE & CULTURE : 신간서평


신간서평


 <고 포인트 >

“가장 중요한 순간, 당신은 어떤 결정을 내릴 것인 가?”

 

‘고 포인트’. 이는 결단을 내려야 할 시간, 예스 아니면 노라고 말하는 순간, 다른 사람의 운명이 걸려 있는 상태에서 어느 방향으로 뛸지 결정해 야 하는 상황이다. 이때 당신은 어떻게 선택하는가? 이 책은 독자들이 ‘고 포인트’ 상황에 처해 있을 때 사용할 수 있는 결단의 기술과 실행방 법을 소개하고 있다.

저자는 수년간 의사결정권자들을 대상으로 수많은 인터뷰를 진행했다. 그 인터뷰에 참여한 사람들은 나사의 우주비행사, 미 해병대 대령, 흉부외 과 전문의, 성공회 주교, 학교 교사, 기업 경영인 등 다양한 직업을 가진 이들이었으며 그들을 통해 저자는 다양한 조직 혹은 다양한 국가에 걸쳐 거 듭 나타나는 고 포인트의 현명한 결정 선택 방식을 관찰해 냈고 그 결과를 이 책에 담았다.

특히 책에는 이러한 인터뷰와 관찰 결과뿐만 아니라 위기의 순간, 무엇 을 선택하고 어떻게 결정할지 알려주는 결단의 기술과 그 실행방법을 알려 주기 위해 몇 가지 연습문제를 제안한다. 저자는 독자를 지구에서 가장 험 난한 몇몇 장소로 안내한다. 뿐만 아니라 덜 시급하고 덜 중대한 결정을 내 리는 순간도 살펴봄으로써 독자들이 여러 사례를 토대로 직접 결정을 내리 는 연습을 해볼 수 있는 기회 또한 제공하고 있다.

    마이클 유심 지음 / 안진환 옮 김 / 한국경제신문사(한경BP) / 1만6,000원

 


 

<선착순 채용으로 세계 최 고 기업을 만들다>

“사람이란 어디에 어떤 재능을 감추고 있는지 모르 는 존재!”

 

주켄공업. 이곳은 일본을 대표하는 중소기업으로 독특한 사원 선발 방식을 가지고 있다. 바로 ‘선착순 채용’이다. 뿐만 아니다. 선착순 채용된 사원 에 대해서는 평생 고용까지 보장한다.

소위 ‘스펙’이라 불리는 이력서 채우기에 여념이 없는 우리나라의 취 업 준비생들이 보기에는 너무나 터무니없는 취업 조건이다. 그럼에도 이 회 사는 기술 대국 일본에서도 그 기술력을 ‘장인정신의 궁극’으로 극찬 받 고 있으며, ‘절대로 파산하지 않는 기업’이란 별칭을 가지고 있다.

‘사람과 기술’로 압축되는 마츠우라 사장의 경영 철학이 지금도 면면 히 유지되고 있는 주켄공업은 “사람이란 어디에 어떤 재능을 감추고 있는 지 모르는 존재”라고 생각하며 그들만의 독특한 경영 관점을 밝힌다.

<선착순 채용으로 세계 최고 기업을 만들다>에서는 마츠우라 사장 의 인재채용 방식 문제점과 함께 어떻게 평범한 동네 청년들에게 기회와 동 기를 부여해 뛰어난 인재로 거듭나게 만들었는지 그 과정을 밝힌다. 나아 가 지속적인 기업을 만들기 위해서는 규모를 통한 성장보다는 기술 창출에 해답이 있음을 역설한다.

     마츠우라 모토오 지음 / 이민 영 옮김 / 지식공간 / 1만3,000원



[월간 리크루트 2010-1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