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직업 : 마케팅 기획
상태바
이 직업 : 마케팅 기획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1.01.13 1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JOB & RECRUITING : 이 직업


‘화장품 회사? 보통의 회사와 같습니다!’


마케팅기획

김 수 진 (주)세라젬헬스앤뷰티 상품개발본부 마케팅팀

 

한 여성이 부스스한 얼굴로 버스에 타자마자 화장품 케이스를 꺼낸다. 별 관심이 없지만 그래도 한번 힐끔 쳐다보게 된다. 조금 시간이 흐른다. 그 사람은 다른 한 사람으로 변화됐다. 이렇게 여성과 화장품은 떨어질 수 없는 동반자다. (주)세라젬헬스앤뷰티 상품개발본부 마케팅팀 김수진 사원 을 만나 ‘화장품회사 이야기’를 들어본다.

 

▲ 현재 이 직업을 갖게 된 계기가 있다면?

화장을 하는 시간은 내가 나를 위해 갖는 쉼과 여유가 더해지는 시간입 니다. 화장품이라는 제품이 갖는 쉼과 여유, 자기를 돌아볼 수 있는 감성적 인 측면, 그리고 사람과 내 주변에 대한 다양하고 특별한 관심이 세라젬헬 스앤뷰티의 상품개발본부에 들어온 계기가 됐습니다.

 

▲ 업무에 대해 자세히 설명한다면?

상품개발본부 소속으로 화장품이 만들어지기 전까지 제품 기획에서부터 관련 업체 커뮤니케이션, 제품 품평, 그리고 제품이 소비자에게 어떻게 판 매될 것인지에 대해 브로셔, 인터넷, 잡지 등의 각 매체 특징에 따라 다양 한 콘텐츠 제작을 주로 하고 있습니다.

 

▲ 직업의 장·단점은?

화장품이 만들어지기까지 A부터 Z까지 경험해 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 다. 특히 아직 출시되지 않은 제품을 먼저 사용해 볼 수 있는 특혜를 누릴 수 있습니다. 거기에 나의 의견과 아이디어가 더해져 세상에 하나밖에 없 는 제품이 나오는 것입니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화장품을 바르면서 행복 해진다고 생각하니 더욱 마음이 설렙니다.

물론 단점도 있습니다. 규모가 작은 기업의 다른 업종과 직종에서도 비 슷할 것입니다. 한 사람에게 하나 이상의 멀티플레이어가 되길 요구합니 다. 물론 이것은 장점이 되기도 합니다. 직장인으로서 멀티플레이어가 된다 는 것은 큰 행운이 아닌가 싶습니다. 대기업에서 동일한 직무에만 매진하 는 친구들에 비해 단점보다는 장점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 이 직업을 희망하는 후배들에게 조언 한마디?

어떤 직업이든 자신이 생각해오던 업무와 실제 현장은 조금 다릅니다. 화장품 상품개발에 대한 막연한 생각과 아름다움에 대한 동경만 가졌다면 조금은 현실적으로 판단해야 할 것입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상품개발과 마케팅은 시작에서 끝을 도맡아야 합니다. 우선 관련 업체에 발주서를 보내고 제품이 나올 때까지 생산라인 확인은 물 론 품질과 수량 등 많은 분야를 두루 관리해야 합니다. 또한 완성품이 나오 면 각 매체에 맞는 콘텐츠를 제작해 마케팅 전략을 펼쳐야 합니다.

많은 여대생들이 화장품 회사에 매력을 느끼고 있습니다. 하지만 화장품 이 주는 아름다움만 생각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화장품 회사 또한 엄연히 경쟁사들과 치열한 경쟁을 펼쳐야 하며 많은 소비자들이 좋아하는 제품을 생산해야 하는 기업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업무에 지쳐 힘들 때도 있지만, 나의 열정과 혼이 들어간 제품이 출시돼 누군가에게 아름다움을 선물하고 그 아름다움이 다시 행복으로 이어진다는 것을 생각하면, 어려움은 눈 녹 듯 사라집니다.      

 

글┃조귀열 스카우트(www.scout.co.kr) 홍보팀장



[월간 리크루트 2010-1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