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상식 : 대학생이 꼭 알아야 할 국민연금 상식
상태바
국민연금 상식 : 대학생이 꼭 알아야 할 국민연금 상식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1.01.13 18: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JOB & RECRUITING : 국민연금 상식


대학생이 꼭 알아야 할

국민연금 상식


Q. 국민연금 제도란 무엇이며 왜 필요한가요?

A. 국민연금은 노후 소득보장을 위해 국가에 서 시행하는 사회보장제도입니다.

국민연금이란 소득이 있을 때 꾸준히 보험료를 납부했다가 나이가 들어 생업에 종사할 수 없어졌을 때, 예기치 못한 사고나 질병으로 장애를 입거 나 사망했을 때 매월 연금을 지급해 기본적인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 는 소득보장제도입니다.

국민연금은 매년 물가상승률만큼 인상해 연금을 지급하고 있으며 국가 가 운영하기 때문에 다른 어떤 보험보다 안전하고 수익률도 높습니다.

Q. 아르바이트를 하는데 국민연금을 안 낼 수 없나요?

A. 아르바이트를 하더라도 소득이 있으면 국 민연금에 가입해 연금보험료를 납부해야 합니다.

흔히 아르바이트라 통칭되는 임시근로자, 일용근로자, 시간제근로자의 경우 1개월 이상 근무를 하고 월 근무시간이 80시간 이상 또는 주당 평균 근무시간이 18시간 이상이면 국민연금 사업장가입자로 가입을 해야 합니 다. 연금보험료는 기준 월 소득액의 9%가 고지되며 사업주가 절반을 부담하 고 본인의 월급에서 4.5%가 공제됩니다.

만약, 아르바이트를 하다가 그만두면 사업장가입자 자격은 상실되는데 향후 직장에 들어가거나 개인사업을 하면 다시 국민연금에 가입하게 되고, 이렇게 가입기간이 10년 이상 될 때는 노후에 노령연금으로 받으며 가입 중 에 발생한 질병이나 사고로 장애를 입거나 사망 시 장애연금이나 유족연금 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Q. 학생(군인)인데요, 국민연금을 납부해야 하나요?

A. 학생 또는 군인으로, 소득이 없으면 국민 연금을 납부하지 않아도 됩니다.

18세 이상 60세 미만 대한민국 국민이면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국민연 금에 가입을 해야 하지만, 학생 또는 군인으로 소득이 없는 분은 납부예외 신청을 통해 해당기간 동안 연금보험료를 납부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러 한 경우에 해당되는데 국민연금 취득신고서를 받았을 때는 공단 지사에 전 화나 우편으로 신고하면 납부예외 또는 적용제외로 처리하고 있습니다. 재 학증명서, 학생증 등 학생임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를 제출하면 해당기간 동안 납부예외 처리가 가능합니다.

다만, 학생 또는 군인이라도 소득이 있는 경우에는 사업장가입자, 또는 지역가입자로 국민연금에 가입해 연금보험료를 납부해야 합니다.

Q. 국민연금, 낸 돈보다 많이 받는다는데, 사 실인가요?

A. 그렇습니다. 국민연금은 납부한 금액보다 나중에 연금으로 받는 액수가 훨씬 많습니다.

가입자인 국민의 부담 수준에 비해 혜택은 비교적 높게 설정돼 있어 사 기업의 개인연금상품과 비교해도 국민연금만큼 수익이 높은 상품은 시중에 없습니다. 그럴 수 있는 이유는 공적연금으로서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 고 운영비용의 일부를 국고에서 지원하며 상품 판촉비용 등 부대비용이 들 지 않기 때문입니다.

국민연금이 납부하는 것보다 향후 덜 받는다는 것은 오해에서 비롯된 것 이니, 연금보험료를 성실히 납부해 국민연금의 혜택을 꼭 누리기 바랍니 다.

Q. 국민연금에서 받을 수 있는 혜택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A. 국민연금에서 받을 수 있는 급여에는 노령 연금, 장애연금, 유족연금, 반환일시금, 사망일시금이 있습니다.

국민연금은 국가에서 시행하는 소득보장제도로, 쉽게 말하자면 젊고 소 득이 있을 때 보험료를 납부하다가 나이 들어 소득이 없을 때 매월 연금으 로 지급하는 노령연금(분할연금 포함)을 기본으로 하고, 장애나 사망 시에 는 장애연금이나 유족연금을, 이 외에 연금을 받을 수 없는 경우 일정요건 을 충족하게 되면 반환일시금이나 사망일시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자료 제공 : 국민연금공단 >

국민연금공단 대학생 특강 행사

지난 9월 30일과 10월 1일 양일간에 걸쳐 명지대학교와 이 화여자대학교에서 “인생에도 사용설명서가 있다”라는 주제로 김홍 신 교수의 강연회가 있었다. 이번 강연은 취업, 등록금 등 여러 가지 현실 적인 문제로 비전과 꿈을 상실해 가는 젊은이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 고자 국민연금공단의 후원으로 진행됐다.

국민연금공단은 매년 5월 대학생광고공모전을 개최하는 등 대학생들에게 보다 친숙하게 다가가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으며, 이 번 강연회도 그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시작하게 됐다.

베스트셀러 작가이자 전 국회의원인 김홍신 교수의 재미있 고 유익한 강의에 많은 학생들이 높은 만족도를 보였으며, 특강 후에는 국 민연금 퀴즈대회를 통해 국민연금 지식도 쌓고 다양한 경품도 받는 즐거운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월간 리크루트 2010-1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