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공헌기업을 찾아서 : 한국관광공사 (12)
상태바
사회공헌기업을 찾아서 : 한국관광공사 (12)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1.01.13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JOB & RECRUITING : 사회공헌기업을 찾아서 - 한국관광공사(12)


지속가능경영의 선두기업을 향한 쉼 없는 노력


 

권 세 준  한국관광공사 고객만족센터 과장

 

오는 2011년은 한국관광공사 설립 50주년이 되는 해로 지난 반세기 동안 한국관광산업 발전의 초석을 닦는 밑거름이 돼 왔다면, 향후 50년간은 도전적이고 모험적인 V-KTO 기업문화와 윤리경영 을 공사 경쟁력의 근간으로 삼아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분야에서 지속가 능한 경영을 추구함으로써 매력적이고 경쟁력 있는 관광한국의 새로운 장 을 여는 결정적인 촉매 역할을 할 것으로 공사는 다짐한다.

 

한국관광공사, 2010 제5회 지속가능경영대상 수상

한국관광공사는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한 국내외적인 노력에 적극 동참하 고자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부문에서 다각적인 노력을 경주하고 있는데, 2007년 9월에는 유엔글로벌콤팩트에 가입한 후 공사를 둘러싼 다양한 이해 관계자들에게 공사가 추진하는 지속가능경영을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알리고 자 매년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하고 있다. 특히 금년에는 보고서의 객 관성과 신뢰성을 한층 강화하고자 제3의 검증기관을 통한 보고서 검증까지 마쳤다.

         

공사가 추진하는 이러 한 지속가능경영의 다각적인 노력이 결과로 이어져 지난 10월 13일 지식경 제부가 주최하는 제5회 지속가능경영대상 시상식에서 공사는 공기업/비영리 부문 최고상인 영예의 대상을 받았다.

 

윤리경영을 기반으로 지속가능한 기업 만들 기 노력

공사는 이러한 지속가능경영에서 제일 근본이 되는 것이 윤리경영임을 인식하고 올해 3월에는 이러한 윤리경영 추진의지를 널리 공표하고 이해관 계자들로부터 신뢰받는 기업이 되고자 공·사기업들이 참여하는 기관 별 CEO 윤리경영 서약식에 참여해 지속가능한 경영에서 윤리경영이 차지하 는 의미를 대내외에 널리 천명했다.

이를 위해 공사는 고객의 입장에서 열과 성을 다하는 ‘3관’의 태도와 ‘5림’의 관광철학을 견지하고 있는데, ‘3관’은 고객을 알고 싶어하는 마음인 ‘관심(關心)’에서 출발해 그 다음에는 마음가짐에 그치지 않고 고 객이 어떤 것을 좋아하며 원하는 것은 무엇인지 파악하고자 노력하는 ‘관 찰(觀察)’, 마지막으로 고객과의 접점을 늘리고 소통과 교류를 증진하기 위한 ‘관계(關係)’를 중시하는 것이고, ‘5림’의 관광철학은 설렘과 흥 분을 의미하는 ‘떨림(Creation)’, 화합을 위한 ‘어울림(Harmony)’, 매 력을 뜻하는 ‘끌림(Attraction)’, 감동을 전하는 ‘울림(Resonance)’, 열정과 노력을 상징하는 ‘몸부림 (Movement)’을 실천해 나가는 것이다.

공사는 3관 5림의 노력을 통해 우리나라의 관광산업 경쟁력을 제고해 OECD 수준의 관광산업 육성은 물론, 나아가 관광 G7을 지향해 나가고자 한 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바탕에 윤리적 토대가 굳건해야 하 며 윤리경영이야말로 공사가 지속적으로 강화해야 할 경영의 핵심요소라고 생각하고 있다. 따라서 그 동안 윤리경영 제도와 시스템을 구축하고, 다양 한 프로그램들을 통해 실천 노력을 경주해 왔으며, 국민과 파트너, 지역사 회, 협력업체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 집단에 대한 윤리적 책임을 성실히 수 행해 왔다. 또한 연초에는 윤리경영백서를 발간, 우리가 그 동안 쏟아온 노력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해 윤리경영에 대 한 노력과 의지를 대내외에 널리 홍보하기도 했다.

 

지속가능한 조직 만들기 초석, 공사 임직원 V-KTO 기업문화 선포식 가져

또한 공사는 지속가능한 경영에서 내부적 문화 토대 구축이 필요함을 인 식해 창의적이고 공정하며, 조화롭게 상생하는 그리고 도전과 혁신의 KTO (한국관광공사) 기업문화 정립과 확산을 꾀하고자 기업문화 선포식을 가졌 다. 기업문화 슬로건은 ‘V-KTO’로 V는 Venture(모험), Voluntary(자발 성), Value(가치) 및 Victory(승리)를 의미한다. V-KTO 기업문화 정립과 확 산 추진을 위해 구성된 기업문화위원회는 기업문화 의식을 담당하는 제1분 과와 기업문화 경영시스템을 담당하는 제2분과로 나뉘어 운영되며, 공사 경 영본부장이 기업문화위원회위원장(CCO)을 맡아 신 기업문화 혁신을 주도하고 있다.

공사는 한국관광 전체 컨트롤타워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조직 기반을 구 축하고, 신 가치 기업문화 설정을 위한 제도 및 시스템 도입, 국민참여 확 대, 성과 지향의 사업프로세스 개선을 위한 ‘참(眞, Charm) 프로젝트’를 진행해 관광이 모험의 출발이듯이 3관 5림의 철학을 바탕으로 공사의 새로 운 조직문화를 구현하기 위한 모험의 여정 또는 모험의 출발을 의미하는 ‘V-KTO’ 기업문화 슬로건을 만들었다. 수동적이고 관행적인 공기업적 업 무 태도를 벗어나 벤처기업(Venture Company)과 같이 모험적이고 도전적인 자세와 자발성(Voluntary)으로 KTO의 새로운 기업문화를 추구하며, 새로운 공사의 문화를 구현해 궁극적으 로 공사의 가치와 한국관광의 가치(Value)를 높여 승리(Victory)하자는 것 이 그 지향점이다.

V-KTO 기업문화 실천을 위해 1인 1전문분야 갖기, KTO 휴가문화 정착 및 장기휴가 문화 선도, CEO와의 솔직토론 소통의 날, 제안제도, 학습동아 리 등 지식경영 활성화, 일과 생활의 균형을 통한 가족친화적 기업문화 사 업 추진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해 시행하고 있다.  



[월간 리크루트 2010-1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