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 상담사 인터뷰 : 임애라 다인 C&M 컨설턴트
상태바
스트레스 상담사 인터뷰 : 임애라 다인 C&M 컨설턴트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1.04.21 1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VER STORY : 스트레스 상담사 인터뷰


단점을 고치려 애쓰기보다 장점을 극대화해야




 

임 애 라  / 다인 C&M 컨설턴트

 

상담 신청을 하면 어떤 과정을 통해 상담이 이뤄지나요?

가장 먼저 신체적인 스트레스, 심리적인 스트레스, 생활면에서의 스트레 스로 나눠 내담자의 상태를 검사하게 됩니다. 검사를 통해 현재 내담자의 상태를 분석하고, 어떤 방향으로 상담을 진행할 것인지를 정하게 되죠. 그 과정에서 얼마나 변화가 있었는지, 특히 신체적인 증상이 얼마나 완화됐는 지를 before & after로 비교하게 됩니다. 특히, 신체적 스트레스는 자 신이 인지하지 못하더라도 몸이 느끼고 있는 스트레스 정도를 측정하기 때 문에 자신이 느끼는 것보다 더 심한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것으로 결과가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상담과정에서 이뤄지는 지원에는 또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먼저, 구직자 스스로가 자신의 상태를 객관적으로 알게 되는 것이 가장 크게 도움이 되는 부분이며, 상담을 통해 구직자에 대해 더욱 자세한 정보 를 알고 난 후이에 맞는 실질적인 구직활동 프로그램이나 지원제도를 소개 해 줍니다. 저희 상담센터는 고용지원센터 안에 있기 때문에 워크넷이나 교 육프로그램 등과 연계해 더욱 원활하게 지원이 이뤄질 수 있다는 것이 장점 입니다. 상담을 통해 심리적으로 구직자가 용기를 갖고 활동할 수 있도록 기반을 만들어주면 같은 프로그램이라 하더라도 몇 배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상담을 신청하는 구직자들은 어떤 분들인가요?

상담을 신청하는 구직자들은 모두가 직업을 찾기 위해 노력하는 분들입 니다. 이들은 크게 두 부류로 구분되는데, 먼저 자신이 무엇을 하고 싶은 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몰라 고민하는 분들이 있고, 또 다른 분들은 자신이 원하는 것을 알고 이를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에서 뭔가 문제 가 있는 분들입니다.

다시 말해 자신의 목표를 가지고 오는 사람과 아예 그런 목표조차 세우 지 못한 분들입니다. 목표조차 세우지 못한 분들이 그렇지 않은 분보다 상 대적으로 더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고 미래에 대한 불안감도 더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요소가 복합적으로 나타나겠지만, 무엇보다 자 존감과 자신감의 저하가 가장 큰 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가 실제 생활에서 어떤 문제들로 나타나나요?

개인차가 있지만 사람 만나는 일이나 모임을 피하는 대인기피증이 가장 크게 나타나는 문제입니다. 자신의 상황을 있는 그대로 내보일 수 없어 자 꾸만 위축되고, 상대방의 말 한마디, 행동 하나하나에 오해를 하게 되는 거 죠. 자기비하도 심할 수 있기 때문에 다른 사람이 실제 그렇지 않다고 하더 라도 자신에 대한 평가를 제대로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다 른 사람들로부터 이해와 인정을 받지 못한다는 생각이 지속되면 오히려 자 기 스스로가 다른 사람 모두를 배척하게 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측면에서는 어떤 문제가 있을까요?

심리적인 스트레스에 대해서는 스스로 잘 인지하지만 의외로 눈에 직접 적으로 보이는 신체적인 증상을 인지하지 못해 자신의 상태를 뒤늦게 알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또한 개인차가 존재하는데, 스트레스로 인해 폭 식을 하게 된다거나 식욕이 떨어져서 밥을 먹을 수 없게 되는 경우도 있 고, 심하게는 탈모 증상 때문에 고생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무엇보다 심리 적인 문제가 신체적인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다는 사실을 스스로 인지하고 자각하는 것이 우선돼야 합니다.  

 

취업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미리 예방할 수 있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 습니까?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젊었을 때의 도전보다 값진 것은 없으니까요. 실패하더라도 그것이 끝이 아니라는 생각을 가지고 다시 또 일어서서 도전하는 정신만 있다면 스트레스로 인한 고통을 충분히 이겨낼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사실 그렇게 하기 힘들기에 많은 분들이 동일한 스트레스로 고민하는 것이겠죠. 그래서 더욱 안타깝기도 합니다.

 

정신적인 부분에서 스스로 자신감을 높일 수 있는 좀 더 구체적인 방 법은 없을까요?

 대부분의 사람들이 어렸을 때부터 자신의 단점을 없애기 위해 노 력합니다. 취업 준비를 할 때도 마찬가지로 자신의 단점을 포장하고 메우 기 위해 너무 노력합니다. 물론 그런 부분이 필요하긴 하지만, 이는 심리적 으로 자신감과 연결돼 있어 긍정적이진 않은 접근입니다. 자신의 단점보다 는 장점에 더욱 집중해 그 부분을 극대화하는 쪽으로 접근해 보세요. 또 장 점과 단점은 동면의 양면과도 같기 때문에 시각의 차이에 따라 얼마든지 달 라질 수 있다는 걸 기억하셨으면 합니다.

 

실제 스트레스 상황에서 할 수 있는 간단한 처치법이 있다면?

스트레스로 인해 몸이 긴장상태가 되면 사람이 가지고 있는 호르몬체계 의 균형이 깨어지게 됩니다. 이런 상태를 가만히 두게 되면 이 체계가 다 시 균형점을 찾아 평소대로 돌아오는 데까지 약 20여 분의 시간이 걸리게 되죠. 이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는 것이 바로 호흡법입니다. 몸 속 깊은 곳 까지 산소를 공급해 주는 복식호흡을 통해 몸과 마음을 좀 더 편안한 상태 로 돌릴 수 있기 때문에 간단한 방법이지만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면접이나 여러 가지 시험 등을 앞두고 불안 증세를 보이는 사람들 이 호흡을 잘 조절하게 되면 훨씬 더 편안한 상태에서 자신의 일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월간 리크루트 2011-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