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력원자력 : 미래 국가성장동력의 주역!
상태바
한국수력원자력 : 미래 국가성장동력의 주역!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1.05.27 1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간 29주년 특집 : 2011 구직자 입사하고 싶은 대기업 한국수력원자력


미래 국가성장동력의 주역!


한국수력원자력(이하 한수원, www.khnp.co.kr)은 정부의 전력산업구조개 편 계획에 따라 2001년 4월 한국전력공사로부터 분리, 설립된 6개 발전회 사 중 하나로 수력 및 원자력발전을 통해 국내 전력수요의 약 34%를 안정적 으로 공급하고 있다. ‘인간, 환경, 기술을 중시하는 세계 최우수 발전회 사’라는 비전 아래 1978년 고리1호기 준공 이후 2011년 신고리1호기 준공 까지 총 21기의 원자력발전소를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국가에너지기 본계획에 따라 2030년까지 원자력 발전량 비중을 59%까지 확대하기 위해 현 재 7기의 신규원전을 건설 중에 있다. 원자력 이외에도 태양광, 풍력, 수력 등 신재생에너지 사업에도 참여 함으로써 정부의 저탄소 녹색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다. 원자력발전은 UAE 원전 수주 등으로 원자력 르네상스시대의 새로운 주역으 로 등장해, 글로벌 금융위기 등으로 극심한 경기침체에 빠진 한국경제에 자 동차, 조선, 반도체에 이은 제4의 수출효자상품으로 자리매김함으로써 미 래 국가성장동력의 근간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청렴, 상생, 화합의 기업문화

한수원은 원자력 및 수력발전사업과 건설사업, R&D 및 부대사업, 전 력자원 개발 등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2011년 2월 기준으로 한수원 에서 근무하는 총 인원은 8,345명으로 조직 구성은 3본부 16처(실)의 본사 조직과 4개 원전본부를 비롯한 사업소 조직으로 구성돼 있다. 한수원의 자산규모는 2011년 개시기준 37조 2,488억원이며, 매출액은 5조 8,296억원, 당기순이익은 9,985억원(2010년 말 기준)으로서, 세계적인 신 용평가기관인 무디스(A1), S&P(A), 피치(A+), R&I(A+)로부터 정부 와 동일한 우리나라 최고 신용등급을 획득했다. 다른 기업들에 비해 우수하다고 할 수 있는 한수원의 기업문화는 바로 윤리 경영으로 대표되는 청렴한 기업문화와 상생과 화합의 기업문화라 할 수 있 다. 창사 10주년을 맞이하는 한수원의 윤리경영은 단순한 실천차원을 넘어 고유 의 기업문화로 자리 잡아 2007년부터 2009년까지 3년 연속 전력그룹사 청렴 도 1위를 달성했을 뿐만 아니라 2010년에는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실시한 ‘청렴도 평가’ 및 ‘부패방지시책 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매우 우 수’ 등급을 획득했다. 또한 기존의 성과에 만족하지 않고, 한수원 윤리교육시스템(KEPS) 및 준법 감시인 제도 등을 도입해 철저한 직업윤리관 정립 및 윤리딜레마 탈피를 위 한 가치기준을 정립하고 이를 통해 윤리, 청렴문화를 전사에 정착, 확산시 켜 나가고 있다. 이와 더불어 한수원은 구성원을 신뢰하고 존중하는 상생과 화합의 기업문 화 실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인간 존중의 경영철학에 입각해 구성원들 에게 공정한 기회를 제공하고 합리적인 성과보상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다양한 복지제도를 운영함으로써 최고의 근무환경을 구현해나가고 있으 며, 10년 연속 무분규 임금협상 타결 및 1% 미만의 안정적인 이직률을 달성 해 합리적이고 성숙한 노사문화를 창출함으로써 한국경영자총협회 2011년 노사협력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인재 적극 육성!

한수원은 향후 국내 신규원전 건설 및 운영, UAE를 포함한 해외원전 수 주에 따른 사업추진인력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이 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실천하고 있다. 국내외 수많은 인력들이 양질의 교 육프로그램을 경험할 수 있도록 원자력 분야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한전 등 의 관련기관과 공동으로 국제원자력대학원대학교(KEPCO-INGS) 개교를 준비 하고 있으며, 국내외 대학원 위탁교육, 국제 비즈니스 전문인력 양성 프로 그램, 해외 선진 전력회사와의 국제협력을 통한 전문기술인력 상호교환 프 로그램 등을 시행해 글로벌 역량 제고를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급변하는 경영환경과 치열해지는 글로벌 원전 수주 경쟁 하에서 회사가, 더 나아가 우리나라가 생존하기 위해서는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인재를 적 극적으로 육성해야 한다고 판단한 한수원은 2010년부터 글로벌 핵심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원전운영, 건설, 경영관리 등 중점 분야별 100인의 핵심전 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마련해 운영하고 있다. 사내 핵심전문가 로 선정된 직원들은 회사가 지향하는 비전 및 핵심가치를 공유하고 조직 내 변화를 주도하기 위한 리더십 교육 등 공통역량 교육을 시작으로 사내 및 국내외 전문교육기관과 연계한 위탁교육기회를 제공받게 된다. 또한 중장기 인력양성 기본계획에 따라 분야별 전문가 육성체계를 구축하 고 직원 개인이 주도적으로 경력개발계획을 수립·관리할 수 있도록 e-HRD시스템을 구축해 운영하고 있다.

인터뷰 / 우중본 한국수력원자력 (주) 관리처장

원전 르네상스 시대 를 맞아 대규모 인력채용 필요해

국내원전의 지속적 건설·운영과 UAE 원전수출 등 활발한 해외사업 추진에 따른 인력 수요가 많아 대규모 인 력채용이 불가피한 실정입니다. 작년 채용 464명에 이어 올해 상반기 신입 사원으로 이미 250여 명을 선발했으며, 이와 더불어 하반기에 두 차례 추가 적으로 더 선발할 계획을 가지고 있어 올해에는 총 3회에 걸쳐 570명 이상 의 신입사원을 채용할 예정입니다.

글로벌한 감각과 프로의식으로 무장해 혁신을 선도하는 인간적인 사람 이 한수원 곳곳에서 역량을 발휘하기를 바랍니다. 구체적으로는 기존의 형 식주의를 타파하고 발상과 인식을 전환할 수 있는 사람, 그리고 열정과 도 전정신으로 변화를 선도하고 혁신을 통해 미래를 개척하는 창조적인 사람 을 필요로 합니다. 또한 자기분야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갖추기 위해 끊 임없이 노력하는 사람을 원합니다.

그리고 글로벌시대에 걸맞은 국제적인 감각과 능력을 가진 사람, 인간미 와 도덕성을 바탕으로 더불어 사는 삶을 실천하고 건전한 사고와 윤리의식 을 갖추고 기본과 원칙에 충실한 사람을 기대합니다.

한수원에 입사하기를 원하는 구직자라면 한수원 김종신 사장님이 평소 신입사원뿐만 아니라 기성직원에게도 강조하는 ‘3C’를 기억했으면 합니 다. ‘3C’, 즉 Competence(역량), Character(성품), Commitment(임무완수 능력)를 갖추라는 것입니다.

한수원을 지망하시는 여러분! 3C를 갖춘 인재가 되십시오. 여러분과 더 불어 한수원은 현재 세계 5위의 원자력 강국에서 더 앞으로 나가고자 합니 다. 원전 르네상스 시대를 맞이해 유능한 인재들이 한수원에 많이 도전해 주기를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