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용어 상식사전
상태바
경제용어 상식사전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1.06.13 1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CONOMY FOCUS : 경제용어 상식사전

 

역시너지효과  1+1이 2 이하 의 효과를 나타내는 현상

시너지효과는 1+1이 2 이상의 효과를 내는 현상이고, 역시너지효과는 보 다 적은 효과를 내는 현상을 뜻한다. 다시 말해 상승효과, 협동효과가 전 혀 없는 경우이다. 인수 합병 시 인수기업과 피인수기업 간에 설비 및 유통 경로 등의 중복으로 오히려 경영의 비효율성이 초래됐다면 역시너지효과가 발생했다고 볼 수 있다.

 

윈도 드레싱(window dressing)  펀드매니저의 인위적인 펀드실적 (수익률)관리

기관투자가나 펀드매니저가 분기말(또는 기말) 주식투자 실적을 양호하 게 만들기 위해 수익이 좋지 않은 종목을 팔고 양호한 종목을 사서 인위적 으로 수익률을 관리하는 것을 뜻한다. 수익률에 따라 순위가 정해지는 펀드 의 수익률을 조금이라도 좋게 나오도록 하기 위해 결산을 앞두고 우량주를 집중 매수, 종가를 관리하는 것이다.

 

윔블던효과  자국시장에서 외국기업이 활개치고 다니는 현상

영국에서 개최하는 윔블던 테니스 대회에서 매년 외국인이 우승을 차지 하는 데서 유래한 말로 자국시장에서 자국기업들은 부진을 면치 못하고 외 국기업들이 활개를 치고 다니는 현상을 의미한다. 1986년 대처 영국 수상 이 금융시장을 개방하고 규제를 대폭 완화하자 외국 대형 금융사들이 영국 금융기관의 절반 이상을 소유하게 되면서 나온 자조적인 표현이다.

 

슈퍼스파이크(super spike)  석유 등 원자재 가격의 장기 급등 사이클

골드만삭스의 한 애널리스트가 주장한 내용인데 유가급등이 원유의 세 계 수요 감소로 공급과잉 수준이 되고 또한 생산능력을 늘려 원가가 낮아 질 때까지 계속된다는 것이다. 즉 원유수요가 실질적으로 감소하는 가격 수 준 대에 도달해 과잉공급 상태가 돼야 유가가 떨어진다는 것이다. 석유 외 에 다른 원자재의 가격급등 상황에도 사용한다.

 

턴키베이스(turn key base) 방 식  공사 전 과정을 책임지는 일괄 수주계약

플랜트 수출이나 해외건설공사 등에서의 일괄 수주계약(일괄 도급계약) 을 뜻한다. 열쇠만 돌리면 공장을 가동시킬 수 있는 상태에서 인도한다는 의미로 시공자가 설계에서부터 시운전 및 사후관리까지 전 과정을 일괄적으 로 수행하는 수주방식이다. 반면 녹다운(knock down) 방식은 부품을 수출 해 현지에서 조립, 완성품을 만드는 방식이다. 자동차 수출 시 많이 이용한 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