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박상훈 아이디병원장
상태바
인터뷰-박상훈 아이디병원장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1.08.31 1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ECIAL REPORT : 전문가 인터뷰 -박상훈 아이디병 원장


성형수술 통해, 자신감 얻고 인생의 주인공 되길!


 

이목구비 성형에서 얼굴뼈 성형으로 트렌드가 변하고 있는 요즘, 얼굴뼈 를 전문으로 성형하는 병원이 인기다. 국내 최초의 얼굴뼈 전문 성형외과 인 아이디병원, 박상훈 병원장을 만나보았다.

“서울대학교에서 의학박사를 취득하고, 서울아산병원 울산대학교 의과 대학 교수와 서울 아산병원 두개안면기형센터 소장을 역임했습니다. 이후 박상훈아이디성형외과를 운영하다 얼굴뼈를 전문적으로 수술하는 대학병원 급 성형외과를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에 지난 2009년에 10명의 얼굴뼈와 치과 분야 전문 의료진들과 함께 아이디병원을 개원해서 운영 중입니다.”

취업 성공을 위해서는 스펙뿐만 아니라, 외모도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외모를 바꾸기 위한 많은 노력 중, 성형은 가장 적극적인 움직임이다.

“아무래도 외모가 경쟁력인 시대이기 때문에 구직자로서 사용자에게 좋 은 첫인상을 주기 위해 자신의 콤플렉스를 수술하거나 조금 더 예뻐지기 위 해 수술을 원하고 문의하는 대학생들의 방문이 꾸준히 이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대학생들은 방학기간 중에 성형을 하는 경우가 많죠. 실제로 성형외 과에서는 6월 중순부터 8월 중순까지, 그리고 12월 중순부터 2월 중순까지 가 성수기로 불리며 가장 많은 환자들이 내원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방학을 이용해 성형을 하게 되면 어떠한 장점이 있을까.

“방학 기간에 성형을 하는 것이 특별한 장점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닙 니다. 그러나 방학 중에 성형을 하게 되면, 수술 후에 사후관리를 조금 더 신경 쓸 수 있다는 것은 좋죠. 또 한 수술 후에 바뀐 모습을 주위 사람들에 게 바로 보여주기보다는 어느 정도 자리 잡은 후에 보여줄 수 있다는 장점 도 있습니다. 무엇보다 방학기간에 성형을 한 후, 개강할 때 예뻐진 얼굴 을 보여주는 것이 훨씬 더 드라마틱한 상황이 연출될 수 있죠.”

이처럼 여름방학을 이용해 성형하려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성형에 대 한 뜻이 확고히 섰다면 충분한 기간을 두고 내원해 상담을 받아야 한다.

“방학기간이 성형외과의 성수기이다 보니, 상담을 받고 바로 수술을 받 기에는 빠듯함이 있습니다. 그러니 최소한 방학 1~2달 전에 병원에 내원해 상담을 받고 원하는 시기에 수술을 받는 것이 좋죠. 그러나 요즘 많이 하 는 보톡스, 필러 같은 쁘띠성형은 바로 일상으로 복귀가 가능하기 때문에 기간에 상관없이 할 수 있습니다.”

 

수술 전, 주의사항 확실히 숙지해야

성형을 결심하고 나서 대부분 처음 하는 일이 정보를 검색하는 것이다. 하지만 성형에 대한 잘못된 정보들이 범람하고 있기도 하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자신이 하고자 하는 성형 분야에서 어느 병원이 전문병원이고, 어떠한 체계에 따라 수술이 집도되는지를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에 꼼꼼하게 성형외과의 시스템을 파악해보고, 수술 후기 등 을 살펴보는 것도 좋죠. 그리고 환자 개인 스스로는 성형에 대해 지나친 기 대감을 갖지 않는 것이 필요합니다. 성형외과 의사는 성형을 전문적으로 배 운 사람이기는 하지만 마법사는 아니니까요. 이런 환자 자신의 마음가짐도 중요하죠.”

성형을 망설이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바로 부작용이다. 부작용을 최 소화하기 위해 선행되어야 할 것은 무엇일까.

“병원에서 공지하거나 알려주는 수술 전 주의사항에 대해 확실하게 숙 지하고, 이를 따르는 것이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또 생리 기간 중 성형을 하게 되면 출혈이 심해져 멍이 생기는 일이 있기 때문에 생 리기간은 피하는 것이 좋고, 수술 전에 지혈을 방해하는 것으로 알려진 아 스피린을 복용하지 않아야 하죠. 그리고 사후관리도 중요합니다. 올바른 사 후관리법은 부작용을 최소화 하는 방법과 마찬가지로 병원에서 지시하는 사 항을 그대로 따르는 것입니다. 병원에서 처방해준 약을 꼭 챙겨먹어야 하 고 아스피린이 함유된 감기약, 비타민 B는 복용해서는 안 됩니다. 또 머리는 수술 후 일주일 후에 감아야 하고, 쌍꺼풀 수술의 경우 콘택트렌즈 착용은 2주간 피하고, 코 성형 후에 는 심하게 코를 풀지 않으며 2~3주 정도 안경 착용을 금지합니다. 또 수술 후 일주일간은 금주 및 금연을 해야 합니다.”

 

내적·외적 아름다움 선사할 것

박 원장은 실제로 이미지 변신에 성공해 꿈을 이루거나 취업에 성공하 는 등의 사례를 본 적이 있다.

“얼굴뼈 전문 성형외과이다 보니 수술을 통해 변화가 일어나는 것은 물 론 자신감을 얻는 이들이 많습니다. 특히 양악수술의 경우 주걱턱, 안면비 대칭, 돌출입, 무턱, 긴 얼굴 등 얼굴뼈 발달장애를 바로잡아 저작(씹기)운 동, 발음교정, 말하기, 호흡 등의 기능을 개선함과 동시에 미용적인 효과까 지 거두고 있어 환자들이 가장 만족하는 수술이죠. 기억나는 사례로는 자신 의 심한 사각턱 때문에 스타일리스트를 포기하려했던 환자가 있었습니다. 그 환자는 ‘V라인 사각턱수술’을 받은 후, 작고 갸름한 얼굴이 되어 콤플 렉스를 극복함과 동시에 자신감을 찾아 패션 스타일리스트로 데뷔에 성공하기도 했습니다.”

오랜 기간 콤플렉스에 시달리고 있지만 두려움에 사로잡혀 성형수술을 주저하는 사람들도 많다.

“한국의 성형술은 세계 최고라 할 정도로 발전에 발전을 거듭하고 있습 니다. 실제로 외국에서는 한국으로 성형을 하기 위해 찾아오는 사람들이 증 가하고 있죠. 자신의 콤플렉스를 극복하면 더 나은 삶을 살아갈 수 있을 것 이라고 생각하고 있나요? 그렇다면 마지막으로 제가 지금껏 말씀 드린 사항 을 잘 숙지하신 후에 성형을 결정하면 됩니다.”

그렇다면 어떤 마음가짐을 가지고 성형에 임해야 될까.

“성형외과 의사인 저 역시 성형만이 정답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자 신이 진정 원하는 모습이 무엇이고, 어떤 콤플렉스를 극복했을 때 만족도 가 높을 것인지를 명확히 알고 수술하는 마음이 중요합니다. 단지 TV에 나 오는 연예인처럼 예쁜 얼굴을 갖고 싶다는 마음보다는 자신에게 맞춤한 성 형수술을 통해 자신감을 얻고 인생의 주인공이 되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성형외과 의사가 생각하는 아름다움이란 무엇인지 물어보았 다.

“평소 좋아하는 시 중에 ‘희망찬 사람은 그 자신이 희망’이라는 구절 이 있습니다. 병원을 찾아온 사람들에게 희망을 심어주고, 그 희망이 아름 다움으로 피어나길 바랍니다. 성형외과 의사로 일해 오면서 정말 많은 이들 의 성형 수술을 집도해왔죠. 그리고 성형 후 달라진 자신의 얼굴을 통해 자 신감을 되찾고 내적·외적으로 건강해진 이들의 모습을 수없이 봤습 니다. 성형외과의사는 단지 칼과 기술로 사람들에게 아름다움을 선사하는 것이 아니라, 콤플렉스를 극복시켜 내적인 만족감을 줌으로써 외적인 자신 감까지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진정한 임무라 생각하죠. 앞으로도 많은 이들에게 내적·외적인 아름 다움을 선사하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월간 리크루트 2011-06]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