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용어 상식사전
상태바
경제용어 상식사전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1.08.31 1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CONOMY FOCUS : 경제용어 상식사전


경제용어 상식사전


솔로산업  독신세계를 위한 상품을 개발하는 산업

독신자를 마케팅 대상으로 겨냥해 생겨난 산업. 독신세대를 새로운 소비 자군으로 보고 그들의 라이프스타일을 겨냥해 생겨난 산업이다. 최근에는 혼자 살면서 자신만의 삶을 추구하는 독신자가 급증하면서, 이들이 소비력 을 바탕으로 소비시장에서 영향력 있는 집단이 되어가고 있다. 솔로산업의 예로는 독신자용 가전제품사업, 24시간 동전 셀프세탁소, 반찬배달점, 야식 배달점이나 1인식 제품 판매업, 원룸 임대업, 쇼핑대행업 등 독신자를 위 한 각종 생활용품과 서비스 상품 등을 찾아볼 수 있다.

 

승자의 저주(winner"s cure)  경매 나 M&A 등에서 과도한 가격으로 승자가 된 경우 겪게 되는 심각한 후유 증

다수가 참여하는 경매시장에서 과도하게 높은 금액을 써내서 낙찰된 승 자는 결국 실제가치보다 훨씬 큰 금액을 지불하게 됨으로써 지나치게 많은 것을 잃게 된다는 뜻이다. 기업 인수합병 경쟁에서 지나치게 높은 가격으 로 기업을 인수한 승자에게 초래되는 심각한 후유증에 자주 사용하는 말이 다.

 

유인효과  열등한 제품이 우월한 제 품의 판매를 증가시키는 효과

미녀는 그 옆에 추녀가 있을 때 더 마음이 끌리고 예뻐 보이는 것처럼, 열등한 제품을 마케팅에 활용하는 것이다. 기존제품 A의 매출이 부진한 경 우, A보다 열등한 제품 B를 함께 진열해 놓으면 A가 더 잘 팔리게 되는데 이런 현상을 유인효과라 한다. 다시 말해 열등한 대안을 활용해 우월한 제 품에 대한 구매를 증가시키는 효과를 거두는 것이다. 예를 들면, 품질이 뛰 어난 TV(A) 때문에 새로 출시한 TV(B)가 잘 팔리지 않을 경우 (B)보다 품질 이나 디자인이 떨어지는 TV(C)를 (A)대신 (B)옆에 진열해 놓으면 (B)에 대 한 소비자의 선택이 증가하게 된다. 열등한 제품 못난이 (C)가 소비자들이 (B)를 사도록 유인하는 것이 다.

 

의존효과  생산자의 광고 등에 의존 하여 소비자의 욕구가 만들어지는 것

풍요로운 현대사회에서는 소비자의 수요가 자신의 자주적 욕망보다 생산 자의 광고, 선전 등에 의존하여 이루어진다는 미국 경제학자 갈브레이스의 이론이다. 다시 말해 생산자는 광고 등으로 소비자들이 원하도록 그들의 욕 구까지 만들어낸다는 것이다. 미국의 담배산업이 좋은 예이다.



[월간 리크루트 2011-06]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