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인사담당자 : 한국야쿠르트, 하나대투증권, 기업
상태바
인터뷰┃인사담당자 : 한국야쿠르트, 하나대투증권, 기업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1.09.07 17: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VER STORY : 인터뷰┃인사담당자


필요하고 정확한 정보를 잘 선별해야


많은 사람들이 취업에 대해 이야기하지만, 실 제 인재를 채용하는 건 기업의 인사담당자들이다. 학생들이 취업 커뮤니티 를 좀 더 유용하게 사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혹시 소통의 부재로 잘 못 알고 있는 정보는 없는지 기업 인사담당자들의 이야기를 들어본 다.

 

여러 방향에서 정보를 얻고, 항상 다른 가능성을 열 어둬야

정 창 진   한국야쿠르트 인사팀 과장

 

취업 커뮤니티를 통해 구직자들은 자신이 원하는 회사에 대한 정보를 얻 을 수 있고, 기업 또한 구직자들에게 회사를 소개할 수 있는 공간과 기회 를 가질 수 있습니다. 너무나 긍정적인 부분이지만, 단순히 구직자들이 단 기에 취업을 목적으로만 회사정보에 접근한다는 것이 조금 안타깝기도 합니 다. 물론 우리 회사로의 취업을 준비하는 모습은 좋지만, 단기에 취업노하 우나 면접스킬 등을 익히려 하다 보니 걸러지지 않은 정보를 그대로 받아들 이는 부분도 있는 것 같습니다.

커뮤니티에는 하루에도 엄청난 양의 정보가 업데이트되기 때문에 운영자 가 모든 글을 일일이 관리한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렇기 때문에 정보를 이용하는 구직자들이 잘 분별하고, 단 하나의 정보만 맹신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루트를 통해 정보의 정확성을 확인하고, 받아들 이셨으면 합니다.

저 또한 인사담당자로서 커뮤니티에 가입해서 모니터링을 하는데, 간혹 서류전형에서 우리가 가지고 있지 않은 스펙 기준을 마치 진짜 있는 것처 럼 이야기한다거나 선발에 있어서 여자가 불리하다는 등 우리 회사와 관련 해 현실과 전혀 다른 내용의 글들을 보게 됩니다. 과거의 정보나 한 개인 의 경험이 마치 전부의 경우인 것처럼 알려지는 것이죠. 사실 한국야쿠르트 는 어학점수나 기타 스펙에서 특별한 제한이나 가점체계를 갖고 있지 않 고, 자기소개서 중심의 선발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자연스럽게 여성의 비 율이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면접에 있어서도 큰 틀이 달라지진 않겠지만 질문이나 평가방식은 매년 달라지고, 우리 또한 정확한 선별을 위해 준비한 몇 가지 방안 중에 하나 를 면접 얼마 전에 선택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작년에 PT면접을 봤다고 해 서 그 부분만 준비해 오신다면, 제대로 자신을 어필하기 힘든 상황이 벌어 질 수 있습니다.  

한국야쿠르트는 상향평준화되고 준비되어 있는 지원자들의 평가를 위해 매 채용시 변화하는 평가시스템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그로 인해 인사담당 자의 섣부른 답변이 오히려 오해의 소지를 불러일으킬 수 있어, 이에 대해 지원자들의 상황을 인식하고 이에 대응할 수 있는 방안들을 마련하는 데 힘 쓰고 있습니다. 위에서도 말했지만 이미 많은 지원자들이 학교나 외부에서 취업에 대해 거의 완벽하게 학습을 하고 오기 때문에 이들 중 우리 인재상 에 적합한 지원자를 선별해 내는 것은 회사의 몫이라고 생각합니다.

시대가 변함에 따라, 혹은 사업 방향이나 여러 가지 요소로 인해 회사 가 요구하는 인재상과 채용 프로세스가 변할 수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얼 마든지 다른 가능성이 열려 있다는 것을 기억하셨으면 합니다.

 

 

자신이 준비한 결과물을 바탕으로 큰 흐름을 봐야

윤 상 영   하나대투증권 인사팀 차장

 

취업 커뮤니티는 취업관련 정보를 한 자리에서 일목요연하게 정리해서 볼 수 있고, 그 중에서 본인에게 필요한 정보를 취사선택 할 수 있을 뿐 아 니라 지식과 정보를 상호 교류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매력이자 장점이 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주의해야 할 점은 취업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서류전형 통과 요 령, 면접질문 등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정보를 얻겠다는 목적으로 너무나 디 테일하게 접근하다 보면 보다 큰 흐름에서 준비해야 할 것들을 소홀히 하 는 오류를 범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일 것 같습니다.

예를 들면, 서류전형 합격자들이 적었다는 자소서 내용은 쉽게 따라할 수 없는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한 것이거나, 면접 시에 받았던 질문들 은 당시 면접상황을 무시한 상황 오류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구직자들이 취업 커뮤니티를 정보 습득의 장으로 활용하는 것은 좋으나 그러한 과정에서 습득한 단편적인 사실들은 아주 소소한 일부에 지나지 않 으므로, 너무 그것에 얽매이기 보다는 본인이 지금까지 준비해 왔던 과정 과 결과물 들을 바탕으로 자신감을 가지고 꾸준히 준비를 한다면 좋은 결과 가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정보의 정확성, 신속성 그리고 적정성을 판단해야

하 준 식   기업은행 인사부 과장

 

구직자들은 취업 커뮤니티를 통해 다양하고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 다. 정부, 기업, 학생 및 구직자 모두에게 정보는 가장 중요한 요소가 아닌 가 싶습니다. 취업을 희망하는 기업은 어떤 인재를 원하며, 채용 프로세스 는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지에 대해 알고 준비하는 지원자와 모르는 지원자 에게는 큰 차이가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오히려 잘못된 정보는 잘못된 결과를 초래하게 됩니다.

서류전형의 경우 특히 필터링을 한다는 얘기를 많이 듣게 됩니다. 사람 은 과거의 실수와 실패를 통해 변화하고 발전하면서 또 다른 성공을 경험하 게 됩니다. 과거의 불합격이 반드시 미래의 불합격으로 낙인 되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하지만, 발전하지 않았다면 당연히 또다시 불합격을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이외 필기전형 및 면접에서는 획일화된 기준으로 대상을 평가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자신의 장점을 잘 드러내는 방향으로 접근했으면 좋겠습니 다. 리더를 해야 한다거나 무난하게 참가하는 것이 좋다는 오해를 버렸으 면 좋겠습니다.

취업 커뮤니티의 정보는 정확성, 신속성 그리고 적정성을 판단해 이를 효과적으로 이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잘못된 정보에 흔들려 페이스를 잃 거나 자신감을 상실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할 것입니다.

무엇보다 자기 자신을 믿고 장점을 극대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더불 어 자신의 장점이 회사의 필요한 인재와 일치되는지를 고민하고 취업을 준 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인사담당자를 직접 만나 이를 알아 보는 적극성도 필요할 듯합니다.



[월간 리크루트 2011-07]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