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커뮤니티 ‘득과 실’Ⅱ: 박영민 롯데정보통신(주)
상태바
취업 커뮤니티 ‘득과 실’Ⅱ: 박영민 롯데정보통신(주)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1.09.07 17: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VER STORY : 취업 커뮤니티 ‘득과 실’Ⅱ


어느 정도 글의 신뢰성을 따져봐야~


하루에도 수십 건의 정보가 빠르게 업데이트 되는 취업 커뮤니티. 취업준비라는 힘든 과정을 거쳐 취업에 성공한 사람들 은 취업 커뮤니티에 대해 어떻게 이야기하고 있을까? 모두의 생각이 같을 순 없겠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득과 실을 함께 이야기했다.  

박 영 민   롯데정보통신(주) IBS팀 사원

 

  취업 커뮤니티를 주로 어떤 부분에 활용했나요?

  저는 주로 네이버 카페의 ‘취업의 달인’이란 곳을 주로 이용했습니다. 제가 2010년 당시 이곳을 이용했던 이유는 여러 회사의 인턴 과 공채 정보를 한 곳에서 확인하기 위해서였죠. 4학년이 되면 심적으로 여 유가 많이 없어지기 때문인지 학교를 다니면서도 주변에 붙어있는 공채 모 집 공고 포스터를 그냥 지나치는 경우가 많아 급하게 서류를 지원하는 현상 이 반복되어, 시간에 쫓기면서 울며 겨자 먹기로 지원하는 현상이 벌어지고 요. 그래서 저는 취업 커뮤니티를 통해 작년에 기업들이 어느 때에 모집을 하는지 파악한 뒤, 취업 커뮤니티에서 모아진 정보를 주기적으로 확인해가며 준비했습니다.  

 

  실제 취업에서 직접적인 도움이 되었나요?

  많은 취업준비생들이 불안감에 자기소개서나 면접 정보를 취업 커뮤니티에서 얻으려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취업 커뮤니티에 올라온 글은 신뢰성을 따져보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우선, 취업 커뮤니티에 활발 하게 활동하는 사람들을 생각해보면 전부는 아니겠지만 오랫동안 취업준비 생이었을 가능성이 큽니다. 따라서 자기소개서 첨삭의 경우, 그 사람들이 생각하는 이상으로 첨삭해 주는 경우가 많아 같은 길을 걸을 확률이 높습니 다. 반면 면접의 경우 후기 글이 많이 올라오는데, 이런 글도 정확성을 의 심할 수 있겠지만 어느 정도 읽어보면 비슷한 부분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점을 참고하여 면접장의 분 위기를 대충 파악하면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카더라 통신’,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취업 커뮤니티의 구성 인원을 생각해보면 간단하다고 생각 합니다. 취업을 이미 한 사람이나 인사 담당자들 중에 몇 명이나 취업 커뮤 니티에서 정보를 공유할까요? 물론 아닌 경우도 있겠지만, 취업 커뮤니티에 서 글을 지속적으로 올리는 사람들은 오랫동안 취업 준비를 하며 건너들은 이야기가 많은 사람일 확률이 높습니다. 이런 부류의 글은 어느 정도 가려 들을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취업 커뮤니티에서 제공해 줬으면 하는 부분이 있나 요?

  요즘 취업 커뮤니티는 증가 추세인 것 같습니다. 지금의 정 보보다는 자신을 파악하고 기업을 잘 알 수 있는 자기 분석 방법과 기업 분 석 정보들이 제공된다면 취업 준비생들이 서류와 면접을 준비하는 데 있어 서 시간을 많이 절약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취업 준비생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 다.

  취업을 오랫동안 준비하는 친구들을 보면 자신감이 줄어드 는 경우를 많이 봅니다. 그런데 줄어든 자신감은 자신도 모르게 자신을 지 배하여 겉으로 드러나 보일 수도 있습니다. 이번에는 꼭 가야지라는 생각 을 조금만 놓는다면 분명 자신을 꼭 필요로 하는 회사가 찾아올 것이니 묵 묵히 자신을 단련시키는 시간을 보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월간 리크루트 2011-07]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