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별 커뮤니티 : 내가 가입해야 하는 커뮤니티는?
상태바
분야별 커뮤니티 : 내가 가입해야 하는 커뮤니티는?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1.09.07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VER STORY : 분야별 커뮤니티


내가 가입해야 하는 커뮤니티는?


 

취업을 준비하는 학생들이 모두 같은 목적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다. 어떤 이는 언론계를 꿈꾸고, 어떤 이는 증권계 를 꿈꾸며 어떤 이들은 취업이 아닌 다른 길을 준비하기도 한다. 같은 꿈 을 가지고 나아가는 사람들끼리 모여 만든 커뮤니티. 그 속에서 자신의 꿈 을 함께 준비해 보는 건 어떨까?

 

언론인을 꿈꾸는 카페  아랑

cafe.daum.net/forjournalists

카페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언론인을 꿈꾸는 카페-아랑’은 언론인 을 꿈꾸는 사람들을 위한 다양한 정보가 오가는 곳이다.

국내에서 가장 많은 회원을 보유한 언론사 취업 카페이며, 취재기자뿐 아니라 PD, 아나운서, 방송 경영, 카메라 기자 등 언론사 입사를 희망하는 사람들이 가입·활동하고 있다. 준비생 뿐 아니라 이미 입사한 현직 언론인들의 활동도 활발하다. 현직 언론인들의 활동은 카페에 대한 신뢰도 를 높여주기에 충분해 보인다.

‘아랑’은 회원 중심의 커뮤니티이다 보니 회원들의 카페에 대한 충성 도도 강하고 카페 운영도 회원들이 직접 하고 있다. 2003년 1월 개설된 이 래 8년이 넘는 시간 동안 수많은 언론인을 배출했고, 이에 카페지기와 운영 진의 자부심도 대단하다고 한다.

간혹 ‘아랑’을 모르고 언론계에 진출하는 경우도 있지만, 그런 경우 는 아주 드물다. 그리고 그런 사람들마저 언론사에 들어가면서 아랑을 알 게 된다. 자주 오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이 있을 뿐, 젊은 기자들은 대 부분 아랑에 가입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언론계 채용정보 및 합격소식이 가장 빨리 올라오는 ‘아랑’은 온라인 뿐 아니라 오프라인에서도 아나운서 공개 특강의 자리를 만들기도 한다.

    

S다이어리 승무원 커뮤니티

cafe.naver.com/sheiszzz

2008년 1월에 개설된 ‘S다이어리 승무원 커뮤니티’는 승무원의 꿈을 키우는 젊은이들이 활동하는 카페다. 상업적이지 않고, 승무원 시험을 준비 하는 회원들 위주로 운영하는 커뮤니티로 승무원 시험 자료나 면접 준비 자 료 등 모든 자료를 서로 공유한다.

온라인뿐 아니라 오프라인 스터디를 통해서 면접 준비까지 함께 할 수 있는 점도 매력적이다. 특히 아시아나항공 현직 승무원들이 활발하게 활동 하고 있어 구체적인 답변을 얻을 수 있다.

아울러 다양한 제휴를 통해 승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카페 회원들과 많 은 정보를 공유하는 데도 적극적이다. 승무원이 되고 싶어 하는 학생에게 는 꿈을 주고, 취업을 앞둔 젊은 승무원 준비생에게는 격려와 모티브를 주 는 카페로 성장하고 있다.

 

뱅커스

cafe.naver.com/onebank

2008년 12월에 개설된 ‘뱅커스’는 은행 취업, 은행 업무, 진로 상담, 인사 상담 등을 위한 전문 커뮤니티다. 카페 매니저로 활동하는 미스터뱅 (류수환 씨)이 은행(금융)권 취업을 준비하는 대학생들이 정확한 정보로 취 업 준비를 할 수 있게 도와주고 싶다는 취지에서 만든 커뮤니티로 증권 분 야에 관심있는 학생이라면 누구나 거쳐가는 곳이다.

프로그램이나 카페 내의 메뉴는 은행(금융)권 취업과 관련한 각종 정 보, 미스터뱅의 도움말 등으로 구성돼 있다. 이곳의 강점은 카페 매니저가 전직 은행권의 면접관 및 인사담당자로서 6년 동안 실무 경험을 해보았다 는 점이다.

‘뱅커스’는 은행과 관련한 각종 취업 정보, 시사 정보 등을 온라인으 로 공유하는 공간이며, 매니저가 전직 실무자로서 학생들의 개별적인 상황 에 맞게 실전 코칭이 가능하다는 게 장점이다.

회원제로 운영하며, 미스터뱅의 상담이나 코칭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 는 학생들에게 크게 부담되지 않는 수준에서 유료로 운영하고 있다.

 

패션취업 완전정복

cafe.naver.com/fashionworking

네이버 카페 ‘패션취업 완전정복’은 대형 취업포털 및 커뮤니티에서 비중 있게 다루지 못했던, 때문에 어찌 보면 약간은 소외되었던 패션/의류/ 의상/섬유분야 취업에 관한 노하우, 고민, 채용정보 등을 함께 나누고자 만 든 카페이다.

생긴 지 이제 1년 3개월 정도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2만 천여 명의 회원 이 가입했을 만큼 많은 관심을 받고 있고, 네이버 대표 카페에도 선정이 될 만큼 회원들의 활발한 참여로 인해 나날이 성장해 가고 있다.

벌써 많은 회원들이 카페를 통해 유익한 정보를 얻어 취업에 성공했고, 그들의 합격 성공기, 면접 후기 등은 현재 취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큰 도움이 되고 있다. 또한, 기업의 인사담당자들도 다수 가입해 있기 때문에 각 기업의 채용공고 및 회사에 대한 궁금한 점도 답변을 얻을 수 있다.

이와 더불어 ‘패션취업 완전정복’은 취업을 준비하는 사람뿐 아니라 현업에 있는 사람들의 업무 이야기, 소소한 일상에 관한 이야기들도 나눌 수 있어 패션인들을 위한 친구 같은 공간이기도 하다.

현재 업계 진출을 희망하는 사람들 및 현업에 있는 사람들이 한데 어울 릴 수 있도록 정기적인 모임을 갖고 있으며, 현직 종사자를 강사로 초청해 생생한 현장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여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아울러 취업뿐 아니라 패션에도 많은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모여 있는 곳인 만큼 카페 내에 국내 신진 디자이너들을 소개하는 자리도 7월 중 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분야별 커뮤니티 사이트

    ★9꿈사★    cafe.daum.net/9glade

    공공기관을 준비하는 사람들의 모임   cafe.daum.net/publiccom

    [공무원시험] 합격 따라잡기      cafe.daum.net/9Offical

    ★전직&현직★차기 승무원 모이세요   cafe.daum.net/cabincrew

    간호사, RN이 되는 그날까지   cafe.daum.net/ILOVERN

    대한민국 증권맨  cafe.daum.net/stockmanpower



[월간 리크루트 2011-07]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