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ST 취업 커뮤니티 : 흩어지면 죽고, 뭉치면 산다
상태바
BEST 취업 커뮤니티 : 흩어지면 죽고, 뭉치면 산다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1.09.07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VER STORY : BEST 취업 커뮤니티


흩어지면 죽고, 뭉치면 산다!


 

정보전쟁에 가까운 취업의 최전선에서 대학생 이나 취업준비생이 가장 많이 방문하는 사이트는 공개채용 속보와 함께 취 업 트렌드 소개, 취업 컨설팅 서비스까지 제공하는 취업 전문 포털사이트 나 네이버, 다음의 대표적인 취업 커뮤니티이다. 많은 취업 커뮤니티가 있 지만, 그 중에서도 구직자들이 필수적으로 가입하는 BEST 커뮤니티가 있 다. 하루에도 수십 개의 정보가 업데이트되는 대표적인 취업 커뮤니티 4곳 을 찾아 각각의 커뮤니티가 가지고 있는 특징들을 살펴본다.  

 

<취업 뽀개기>

http://cafe.daum.net/breakjob   트위터 @break_job

‘취뽀’라는 이름으로 더 유명한 ‘취업 뽀개기’는 2002년 5월 12일 개설된, 다음 최대의 취업 커뮤니티이다. ‘취업 뽀개기’ 카페는 메뉴가 기업별로 나뉘어져 있고, 기업 정보는 물론 직업 분류에 따라서도 카테고리 가 나뉘어져 있어서 특정 기업이 아니더라도 해당 분야에 대한 정보를 얻 을 수 있다.

‘취업 뽀개기’는 채용정보를 세분화해서 게시판을 만들어 각 게시판 의 성격에 맞는 채용공고를 올려놓고 있다. 1000대 기업 채용정보 게시판 을 만들어 대한민국에서 가장 잘 나가는 기업들의 채용정보를 올려놓고 있 으며, 삼성, LG, 현대, 포스코, CJ 등은 아예 게시판을 따로 만들어서 채 용 소식, 일정, 서류발표 등의 정보를 공유하고 있다.

카페가 생긴 이후 해가 지날수록 대기업에 취업하는 회원이 늘어남에 따 라 면접 수기와 합격 수기가 지속적으로 등록되면서 대기업 취업을 준비하 는 취업 준비생들과 인터넷을 통해 급속히 입소문이 퍼졌다.

‘취업 뽀개기’의 강점이라면 무엇보다도 실시간으로 등록되는 취업 정 보와 이러한 취업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는 세분화된 게시판이라 하겠다. 서류면접발표 게시판의 경우 구직자 스스로가 채용 발표와 합격 사실을 실 시간으로 회원들과 공유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지난 4월에는 스마트폰을 통해 실시간 아르바이트정보 검색 이 가능한 ‘놀면뭐하니’ 애플리케이션을 출시하기도 했다. 이를 이용하 면 스마트폰으로 언제 어디서나 쉽고 빠르게 아르바이트 공고를 검색할 수 있다. 업종·직종별 및 테마별 조회, GPS를 통한 내 주변 알바 찾기 등 다양한 방식으로 아르바이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게 특징이다.

정낙승 대표는 “스마트폰 열풍이 불고 있는 가운데, 모바일 환경에 익 숙한 대학생과 구직자들이 보다 신속하게 아르바이트 정보를 접할 수 있도 록 이번 앱을 출시했다”며 “빠른 시일 내에 국내 안드로이드 폰에도 선보 일 계획이며 향후 AR보기나 아르바이트 사이트 연계 등을 통해 이용범위를 확대해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닥치고 취업>  

http://cafe.daum.net/4toeic   트위터 @Dakchi

‘닥취고 취업’의 경우는 다른 취업 커뮤니티보다 토익이나 스피킹 쪽 에 더 강세를 뒀다고 할 수 있다. 토익이나 스피킹 등의 어학 관련 정보를 좀 더 쉽게 얻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스펙 Q&A와 자소서 수정조언 게시판은 동종 기업에 채 용 지원 경험이 있거나 동종 기업의 취업 정보를 알고 있는 회원들을 통해 자신의 스펙과 준비한 자소서에 대해 평가 및 조언을 구할 수 있다. 이 밖 에도 합격 스펙, 합격 수기, 합격 자소서 게시판과 면접 후기 게시판들이 활성화돼 있다.

각 회사별로 특성화된 자기소개서 형식이 많아진 요즘, 합격자소서 공 개 게시판을 통해서 어떤 문항들이 나오며 어떤 식으로 작성을 해야 통과 가 되는지 그 노하우에 대한 부분이 공유가 되고 있어 구직자들에게 인기 가 높다.

또한 오픽 및 토익 정보와 함께, 특정 기업에서 시행중인 직무적성검사 에 대한 정보와 서류통과의 다음 단계인 면접 복장 및 사진에 대한 부분도 의견을 나누고 있다.

또 많은 취업준비생들이 고민하는 인적성시험을 ‘어떻게 하면 효과적이 고, 재미있게 대비할 수 있을까’ 하는 방법을 고안한 끝에 ‘취업대항전’ 이라는 취업 대비 인적성 퀴즈 풀기 플래시게임을 제공하기도 한다. 이를 이용하면 단순히 대기업의 인적성 문제 풀기에서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시 사상식, 한자성어, 토익문제 등 다양한 콘텐츠 천여 개를 플래시 게임으로 익힐 수 있다.

 

<스펙 업>

http://cafe.naver.com/specup

www.facebook.com/specupcafe

 처음 ‘스펙업’은 취업 자체보다는 이름 그대로 스펙 즉, 자기 계발에 더 중점을 둔 카페였기 때문에 봉사활동이나 공모전, 인턴 등 저학 년 학생들도 미리미리 자신의 스펙을 쌓는 데 있어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카페로 자리 잡았다.

여러 가지 정보를 찾기 위해 여기저기 찾아다닐 필요 없이 ‘스펙업’ 한 곳에서 모든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최근에는 취업을 본격적으로 준비하는 고학년 학생들을 위해 취업과 관 련된 정보들을 보충하는 데 힘쓰고 있으며, 스펙업 신문을 창간하여 표지모 델을 선발하기도 했다. 처음 창간호 표지모델 공지를 내자 30만 명이 넘는 학생들이 지원해 그 인기를 실감할 수 있었다.

‘스펙업’에서 제공하는 어플에는 대한민국의 모든 공모전 정보가 들어 있다. 지금의 대학생들에게 공모전 참여는 필수 요소가 되었기 때문이다. 단순한 제출형 공모전에서부터 참여형 및 인턴 공모전 등 대학생활의 도전 과 열정을 보여줄 수 있는 공모전 정보가 담겨있다.  

 

 <독하게 취업하는 사람들>

http://cafe.naver.com/dokchi

www.facebook.com/dokchi4   트위터 @job_dokchi

   ‘독취사’에 후기를 남기면 취업에 성공한다는 말 이 돌만큼 구직자들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커뮤니티 중 하나다. SNS가 대중화되면서 현재 트위터와 페이스북을 통해서도 이벤트나 면접 정보, 족 보 등의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독취사’는 자기소개서, 면접 준비, 인적성검사 등의 자료나 후기가 가장 방대하다고 알려져 있으며, 취업에 성공한 회원과 인터뷰를 통한 생생 한 경험담, 인사담당자가 직접 답변을 하는 Q&A 등의 콘텐츠를 제공하 고 있다.

얼마 전 개최한 제3회 취업대항전은 취업준비를 하면서 필수적으로 알 고 있어야 할 대기업 인적성 예상 문제, 한자, 토익, 영어면접, TESAT(경제 상식 테스트) 등 다양한 분야의 상식을 재미있는 플래시 게임으로 제공해 대학별, 개인별 순위를 매기는 것으로, 상위에 랭크된 회원들에게 외장하 드, 백화점 상품권 등을 선물로 증정하기도 했다.  



[월간 리크루트 2011-07]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