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용어 상식사전
상태바
경제용어 상식사전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1.09.07 1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CONOMY FOCUS : 경제용어 상식사전


경제용어 상식사전


환치기   A국 계좌에 돈을 넣고 B 국 계좌에서 현지화폐로 인출하는 불법 외환거래

외국환은행을 이용한 합법적 송금이 아닌, A국에 개설한 계좌에 A국 화 폐로 입금시킨 뒤 B국 계좌에서 현지화폐로 인출하는 불법 외환거래이다. 환차익을 목적으로 하는 환치기도 있으나 대부분 송금 목적과 자금 출처를 숨기고 싶어 하는 마약, 밀수, 해외 도박, 호화부동산 구입, 돈세탁 등을 위한 자금을 불법적으로 송금할 때 많이 이용한다. 국내외 수백 개의 불법 계좌를 개설하고 이를 전문적으로 알선하는 환치기 조직이 많이 개입한 다.

 

환헤지  환매 시 환율을 현재 환율로 고 정하여 환차손을 막는 것

투자 대상국의 통화가치가 하락할 때 발생하는 환차손을 방지하기 위해 환매 시 환율을 현재시점의 환율로 고정해 두는 것. 환율이 오를 때 환차익 을 얻기 위해 환헤지를 하지 않은 것을 환노출이라고 한다. 국내에서 판매 하는 해외 펀드상품은 대부분 환헤지를 하고 있다.

환헤지를 하려면 펀드 가입 금액의 일정 비율을 비용으로 부담해야 한 다. 해외 펀드에 가입할 때 달러당 원화환율이 1,000원이었으나 환매시점 환율이 900원이 되었다면 달러당 100원씩 손실을 보게 된다. 이와 같이 환 율 하락이 수익에 미치는 영향을 막기 위해 환헤지를 하는 것이다.

 

환어음  발행인이 제 3자에게 지급을 위 탁하는 어음

발행인이 일정 기일에 일정 금액을 어음 소지인에게 지급해 줄 것을 제 3자에게 위탁하는 어음이다. 약속어음은 지급인이 발행인이나 환어음은 지 급인이 제 3자 즉 특정인이 된다. 약속어음은 발행인 자신이 주된 어음 채 무자이나 환어음은 제 3자에게 지급을 위탁한 어음, 다시 말해 어음을 발행 하는 사람과 어음금액을 지급하는 사람이 다른 어음이다. 환어음은 국제거 래에서 송금이나 대금추심 수단으로 많이 사용된다. 대표적인 것이 수출환 어음인데 이는 국제 무역거래에서 채권자(수출업체)가 채무자(수입업체)에 게 어음에 기재된 금액

 

환리스크  환율변동에 따른 리스크

외국과의 거래에서 외국환 시세의 환율변동으로 발생하는 리스크. 일반 적으로 환리스크는 환율을 고정시키는 방법으로 관리한다. 예를 들어 가방 수출업체가 달러 환율이 1,000원일 때 1,000억 달러 어치 물품을 미국에 수 출했는데, 대금이 3개월 후에 입금된다고 가정해보자. 3개월 후 환율이 1,000원 이상인 경우에는 환차익이 발생하겠지만 환율이 800원이 될 경우 앉은 자리에서 200억 원 손실을 보게 된다. 이는 수출 당시 가격 1,000억에 서 20%가 줄어든 금액으로 기업 입장에서는 도저히 감당하기 어려운 환차 손 규모이다. 이럴 때 3개월 뒤 1달러를 1,000원에 팔 수 있는 선물계약을 은행과 미리 체결해 놓는다면 환리스크 없이 안심하고 수출을 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런 것이 바로 헤지(hedge)이 다.인에게 지불한 것을 위탁하는 증권이다.



[월간 리크루트 2011-07]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