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대한민국 공공기관
상태바
All About 대한민국 공공기관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1.09.14 0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VER STORY : All About 대한민국 공공기관


우리나라 공공기관은 몇 개?


구인 광고를 보다보면 OO원, OO공사, OO공 단, OO협회 등 일반 기업처럼 보이지 않는 기관들이 생각보다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일반 사기업보다 공공기관으로의 취업이 더 안정적이라는 이유 로 입사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는 요즘, 구직자들에게 취업 선택의 폭을 넓 혀주기 위해 우리나라에는 어떤 공공기관들이 있는지 알아본다.

 

공공기관이란 정부의 투자·출자 또는 정부의 재정지원 등으로 설 립·운영되는 기관으로서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 제4조 1항 각 호의 요건에 해당하여 기획재정부장관이 지정한 기관을 의미한다.

공공기관의 유형은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 제5조에 따라 분류된 다.

공기업이란 직원 정원이 50인 이상이고, 자체수입액이 총수입액의 2분 의 1 이상인 공공기관 중에서 기획재정부장관이 지정한 기관을 의미한다. 이 중 ‘시장형 공기업’은 자산규모가 2조 원 이상이고, 총 수입액 중 자 체수입액이 85% 이상인 공기업으로 한국석유공사, 한국가스공사 등 14개 기 관이다. ‘준시장형 공기업’은 시장형 공기업이 아닌 공기업으로서 한국관 광공사, 한국방송광고공사 등 13개 기관이다.

준정부기관이란 직원 정원이 50인 이상이고, 공기업이 아닌 공공기관 중 에서 기획재정부장관이 지정한 기관을 의미하며, 이중 기금관리형 준정부기 관은 국가재정법에 따라 기금을 관리하거나, 기금의 관리를 위탁받은 준정 부기관으로서 서울올림픽기념국민체육진흥공단,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등 17 개 기관이다. 위탁집행형 준정부기관은 기금관리형 준정부기관이 아닌 준정 부기관으로서 한국교육학술정보원,한국과학창의재단 등 66개 기관이 있 다.

마지막으로 기타공공기관은 공기업이나 준정부기관이 아닌 공공기관으 로 176개 기관이 있다.

정리해보면, 우리나라 공공기관은 총 286개로 그 중 공기업이 27개, 준 정부기관이 83개, 기타공공기관이 176개이다. (기획재정부, 2011.2월 기준)

286개의 공공기관은 다양한 분야에서 각각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기관 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그 종류와 규모도 매우 다양하다. 모두가 그런 것 은 아니지만, 구직자들이 선호하는 공공기관은 대부분 공기업에 속해 있으 며, 특히 ‘시장형 공기업’에 집중된 것으로 보인다.

 최근 몇 년간 청년인턴제를 통한 일자리 제공을 시작으로 공공기 관의 채용 활동이 활발해졌다. 기획재정부는 지난 6월 6일 지난해 공공기 관 신규채용에서 여성, 장애인 등 취업 취약계층의 채용이 크게 늘었다고 밝혔으며, 최근 보도자료에 의하면 공공기관이 지역인재 채용에도 속도를 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월간 리크루트 2011-08]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