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용어 상식사전
상태바
경제용어 상식사전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1.09.14 1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CONOMY FOCUS : 경제용어 상식사전


경제용어 상식사전


 

퍼펙트 스톰 (perfect storm)   모든 악재가 겹치는 최악의 상황

퍼펙트 스톰은 직역하면 ‘완벽한 폭풍우’인데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 로 만들어낸, 발생 가능성이 거의 없는 거대한 폭풍우를 뜻한다. 자체적으 로 위력이 약한 태풍이 다른 자연현상과 복합작용을 일으켜 사상 유래 없 는 초강력 폭풍우로 발전한 것이다. 영화 ‘The Perfect Storm"에서의 엄청 난 파괴력을 지닌 가공할 폭풍우를 연상하면 된다. 경제에서는 모든 악재 가 한꺼번에 초강력 폭풍우처럼 몰아치는 최악의 상황을 말한다. 경제를 집 어삼키려는 거대한 불확실성의 폭풍우이다. 경제 전반에 퍼펙트 스톰 예보 가 나올 때는 배를 안전한 곳으로 대피시키는 게 현명하다. 일부에서는 유가를 비롯 모든 원자재 가격이 급등 하는 현상도 퍼펙트 스톰이라고 한다.

 

페그제도   특정통화 기준으로 환율을 고정시키는 제도

페그(peg)는 말뚝(쇄기)을 뜻한다. 자국 화폐의 환율을 특정통화(예:달 러)에 고정시키고 일정 범위 내에서 움직이도록 한 제도이다. 환율의 변동 성을 줄일 수 있으나 외환정책의 신축성이 줄어들고 미국달러화 등 기준통 화가 하락하면 자국화폐 가치도 동반 하락하여 인플레이션에 시달리게 된 다. 또한 일정 환율 유지를 위해 환투기세력과 싸우려면 막대한 비용이 있 어야 되는 등 많은 문제점이 있는 제도이다.

 

펀드빅팀(fund victim)   홍보에 현혹되어 펀드에 가입, 손실을 본 개 인 투자자

빅팀은 희생자, 피해자를 뜻하는 단어이다. 펀드빅팀은 투자의 수익성이 나 시장전망 등을 철저하게 분석하지 않고 증권사, 자산운용사 등의 일방적 인 홍보에 현혹되어 펀드에 가입, 손실을 본 개인투자자를 뜻한다.

 

펀드런(fund run)   펀드의 대규모 환매 상태

펀드에 가입한 투자자들이 일시에 대규모로 환매하여 자금이 유출되는 현상. 실적이 나쁜 펀드의 투자자들이 서로 먼저 환매하겠다고 달려드는 상 태이다. 한편 은행이 안정성 측면에서 위험하다고 소문이 나면 고객들이 예 금 인출을 위해 은행으로 뛰어가게 되는데 이런 현상을 뱅크런이라고 한 다.

 

팩토링(factoring)   매출채권 인수업

기업의 외상 매출채권이나 어음을 사들여 관리하며 회수하는 업무. A회 사가 팩토링 전문금융기관인 B사에 C회사에 대한 외상매출채권을 양도했다 면 A회사를 client(의뢰인)이라 하고 C회사를 customer(고객), B사를 factor라고 부른다. 즉 factor가 수행하는 업무가 factoring인 것이다.

 



[월간 리크루트 2011-08]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