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용어 상식사전
상태바
경제용어 상식사전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1.09.19 1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CONOMY FOCUS : 경제용어 상식사전


경제용어 상식사전


바이어즈 마켓 (buyer"s market)   구매 자가 우위에 서는 시장

샐러즈 마켓의 반대개념으로 공급이 수요를 초과하여 바이어(구매자)가 우위에 서는 시장이다. 바이어가 가격 등의 거래조건을 결정할 수 있는 유 리한 위치에 있는 시장이다. 구매자시장, 매수자시장이라고도 한다.

 

미니멈 액세스 (minimum access)   최소 물량 수입을 의무화한 조치

수입금지 조치를 허용치 않고 일정량(주로 농산물)의 수입, 즉 최소 물 량 수입을 의무화하는 조치이다. 최소(minimum)와 시장접근(access)이 합해 져 최소시장접근을 나타내는 표현이 되었다.

 

불 마켓(bull market)   상승장, 강세장

황소는 싸움을 할 때 뿔을 아래에서 위쪽으로 올려치는 모습으로 공격한 다. 이 모습에 비유하여 주가가 상승하고 있거나 상승할 것으로 전망되는 시장을 뜻한다. 반면 베어 마켓(bear market)은 주가가 하락하고 있거나 하 락할 것으로 예상되는 약세장을 의미한다.

 

베타 계수   개 별주식이 시장 전체에 얼 마나 민감하게 반응하는가를 나타내는 지수

베타 계수(beta coefficient)는 주가의 민감도 즉, 개별주식이 증권시 장 전체(종합주가지수 등)에 얼마나 연동성을 갖고 민감하게 반응하는가를 나타내는 계수이다. 개별주식의 초과이익을 종축, 시장 전체의 평균초과이 익을 횡축으로 그래프를 그릴 경우 양자의 관계가 우상향 직선으로 나타나 는데 이것의 기울기이다. 베타값이 1이면 대표지수와 똑같이 움직이고 1.3 인 종목은 통계적으로 지수가 10 오를 때 13% 상승, 지수가 10% 내릴 때 13% 하락한다고 보면 된다. 즉 베타계수가 크면 상승장에서 투자수익률이 더 높은 반면 하락장에서는 위험도가 더 크다고 할 수 있다.

 

리스(lease)   기계·설비 등을 대여해 주고 수수료를 받는 제도

임대인(리스회사)이 임대료를 받고 현금이 아닌 기계, 설비, 기구 등을 임차인에게 빌려주는 제도. 제품 값의 60%~70% 정도만 내고 장기간(1년~5 년) 사용할 수 있으며 계약기간이 끝나면 물건을 반납하거나 잔금을 내고 물건을 인수하면 된다. 리스와 렌탈을 따로 구분하지 않는 것이 추세이나 엄밀히 나눈다면 리스는 특정회사나 개인사업자에 대한 장기간의 시설 대 여, 렌탈은 불특정 다수의 일시적 이용을 위한 단기간 대여라고 보면 된 다. 렌탈의 대표적인 예는 자동차(렌터카)라고 할 수 있다. 한편 리스회사 가 자금조달 목적으로 발행하는 특수채권을 리스채라고 한다.



[월간 리크루트 2011-09]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