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입사원 좌담기Ⅰ : 대한항공 신입사원 4인
상태바
신입사원 좌담기Ⅰ : 대한항공 신입사원 4인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1.11.30 0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HUMAN POWER : 신입사원 좌담기 Ⅰ  대한항공

 

하늘을 나는 호텔,  세 계를 나는 인재!

 

 1969년, 구형 프로펠러기 8대를 기반으로 아시 아의 작은 지역 항공사로 시작한 대한항공. 이제는 세계적인 규모와 노선망 을 갖추고 세계 항공업계를 선도하는 글로벌 항공사로 성장하였다. 밖으로 는 세계 항공운송사업을 선도하고, 안으로는 사원들에게 보다 많은 성장과 자기개발의 기회를 제공하는 이곳에서 자신의 꿈도 함께 키워가겠다는 신입 사원 4인을 만나본다.

 

사  회  이상미 기자

참가자   

김재현 운항점검정비공장 Avionics팀  

장용훈 서울화물지점 판매1팀     

이양지 한국지역서비스센터 예약팀    

지다혜 인천여객서비스지점 탑승수속팀

사  진  한명섭 기자

 

사회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재현  홍익대학교 전자전기공학부를 올해 2 월에 졸업하고, 현재 정비본부 운항점검정비공장 Avionics팀에 소속되어 현 장근무 중에 있습니다. 저의 직무는 항공 기술직으로 입사 초기 2~3년간 현 장에서 정비 경험을 쌓은 후 정비기획, 정비기술, QA(Quality Assruance), 항공기 기종 교육업무 등 항공기 정비에 관련된 업무를 하게 됩니다. 현재 는 Boeing 747, 777기종의 전자·전기장비 및 계통을 정비하는 부서 에서 경험을 쌓고 있습니다.

용훈  2005년에 서울대학교 법학과를 졸업 한 후, 법조인이 되고자 사법시험을 준비하다가 장래에 대해 고민을 하게 되었고, 결국 취업을 결심하고 1년 정도 준비해서 32살이라는 늦은 나이에 대한항공에 입사했습니다. 현재 서울화물지점 판매팀에서 화주의 대리인인 물류업체 대리점에 화물기 내 비행기의 자리를 확보해 주는 일뿐 아니라 화 물의 물량을 확인하고 위험물이나 취급상 주의해야 할 화물들에 대해 안내 해 주는 등 화물예약과 관련된 일들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늦은 나이이지 만 좋은 회사에서 함께 일할 수 있는 많은 동료를 얻게 되어 정말 기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양지  고려대학교 경영학과를 2010년에 졸 업하고, 바로 대한항공에 입사해 현재 한국지역서비스센터 예약팀에서 근무 하고 있습니다. 저의 주요 업무는 고객으로부터의 예약을 접수하고 티켓을 발급하는 것인데, 유선상으로 이뤄지는 업무가 대부분입니다. 업무 스케줄 에 따라 출퇴근 시간이 1시간에서 3시간 정도 앞뒤로 조절되기도 해서, 일 찍 출근하는 날은 새벽 3시에 일어나야 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한항공을 저 의 첫 직장으로 선택한 것에는 조금의 후회도 없답니다.

다혜  올해 경희대학교 관광학부를 졸업하 고 입사했습니다. 대한항공은 경력개발제도에 따라 신입사원을 2~3년간 현 장부서에 배치하여 경험을 쌓도록 하고 있습니다. 현재 저는 승객들을 직 접 대면하는 최전선인 인천여객서비스지점에서 탑승수속업무를 담당하고 있 습니다. 비즈니스, 휴가 등 여러 가지 목적을 가지고 해외로 떠나는 승객 들, 여정을 마치고 집으로 돌아가는 외국인 등 다양한 고객들을 만나서 좌 석 배정 및 그밖에 필요로 하는 부대 업무 등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공항이 라는 생동감 있는 현장에서 일을 하다 보니 정말 많은 것을 경험하고 느끼게 되는 것 같습니다.

사회  특별히 대한항공의 어떤 점이 끌렸나요?  

재현  새로운 도전이나 경험을 위해 떠나 는 세계 각국의 사람들과 함께할 수 있다는 것에 큰 매력을 느꼈습니다. 또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항공사에서 현존하는 공학적 기술의 최고 집약체 인 항공기 정비계획을 세우는 업무도 너무나 해보고 싶었고요. 항공사에 대 한 동경과 도전의식을 강하게 가질 수 있었던 건 실제 대한항공에서 정비 분야 일을 하고 있는 선배의 이야기를 통해서였습니다. 추상적으로만 생각 할 수 있는 부분들을 현실적이고 직접적으로 느낄 수 있었죠.

용훈  항공 분야는 다양한 업무가 연계되 어 있고, 회사의 특성상 해외업무의 기회가 많다는 것에 가장 큰 매력을 느 꼈습니다. 그리고 공항과 영업지점에서의 현장근무 경험은 다른 회사에서 는 쉽게 얻을 수 없는 특별한 경험이라고 생각합니다. 고객들과 만나서 항 공회사의 실무가 어떻게 운영되는지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여객 분야는 저 의 활동적인 성격과 잘 맞는다고 생각했고, 화물 분야의 경우 화물 물류와 관련된 다양한 법적인 쟁점사항들을 접할 수 있다는 것과 물류산업의 중요 성이 커져가고 있다는 점에서 전도 망한 분야라고 판단하여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아직 구체적인 것은 없지 만, 대한항공이라면 언젠가는 제가 가지고 있는 전공지식이나 역량을 업무 에 적극 활용할 수 있는 기회가 올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양지  여성들이 다니기 좋은 회사, 복지가 좋은 회사로 알려진 대한항공의 기업문화가 가장 큰 매력으로 다가왔습니 다. 많은 사람들이 항공사라는 곳에 대해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는 것도 영향이 컸고요. 실제 대한항공에서 일하고 있는 선배들이 회사의 미래나 업무 환경에 대해 너무나 긍정적인 평가를 하는 모습에도 큰 인상 을 받았습니다.

다혜  대학에서 전공을 선택할 때부터 항공 사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관광경영학을 공부하면서 수업시간에 항공운송산 업에 대해 더욱 자세히 알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었는데, 이야기를 들을수 록 항공산업만큼 국제적이고 역동적인 산업이 없다는 생각을 갖게 되었습니 다. 국내 최고의 항공사인 대한항공의 성장 가능성을 믿었고, 그 속에서 제 자신 또한 발전시켜 보고 싶어 지원했습니다.

사회  입사의 첫 관문인 서류, 어떻게 작성했나요?

재현  서류는 회사와 구직자간 첫 소통인 동시에 최종 선발되는 그 순간까지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 문에 그 내용이 진실돼야 하죠. 자신을 어필하기 위해서는 추상적인 단어 만 나열할 것이 아니라 자신의 경험 속 이야기들을 자소서의 각 항목에 적 절하게 녹여냄으로써 자신의 장점을 가장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나타내야 합니다. 주변에 보면 인터넷에 떠도는 자기소개서를 참고하는 경우가 있는 데 이런 자소서는 좋은 결과를 가져오지 못합니다. 다른 사람의 이야기가 아닌, 자신이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겪었던 역경들을 긍정적으로 이겨내고 좋은 상황으로 바꾼 경험들을 솔직하 게 적는다면 이후의 기술면접이나 인성면접에서도 그 가치를 발휘할 것입니 다. 저의 경우 동아리, 전공학회, 수상인명구조팀, 국제봉사단 등 여러 단 체에서 활동했던 경험들을 표현 도구로 사용했습니다.

용훈  회사의 특성상 해외경험과 연계된 경 험을 어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고등학생 때 독일 고등학교에서 홈스테이 했던 경험을 중심으로 자기소개서를 작성했습니다. 짧은 기간이라 서 어학 능력을 크게 향상시킬 수는 없었지만, 외국 문화를 접하고 독일의 한 가정에서 생활을 했던 것이 저에게는 소중한 경험이었음을 강조했죠. 법 대 테니스부 활동을 적을 때도 단체 활동을 통해 얻을 수 있었던 것들을 구 체적인 사건을 통해 어필하면서 제가 얻을 수 있었던 것과 아쉬웠던 점을 함께 적었습니다.

양지  대학교 때 미국으로 어학연수를 갔었 고, 조금 독특한 활동으로는 교내 산행 동아리 활동을 했습니다. 선배들의 권유로 시작했던 것인데, 점차 재미를 느끼게 돼서 꾸준히 활동을 했죠. 면 접에서도 이 부분에 대한 질문을 많이 받았습니다. 사실 요즘 취업 준비하 는 분들이 워낙 많은 경험들을 쌓고 이를 어필하잖아요. 그렇지만 저는 한 가지를 쓰더라도 기억에 강하게 남을 수 있는 에피소드로 어필하는 데 주력 했습니다.

다혜  무엇보다 ‘출제자의 의도’를 잘 파 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면접에서 면접관의 입장이 되어 보는 것이 중요하듯이 서류전형에서도 ‘왜 회사가 나에게 이러한 것을 물어볼 까’에 대해 고민했습니다. 그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제가 가진 대부분의 대 외활동 내역들이 풀어져 나왔고요. 해외연수를 다녀온 적도 없고, 공모전이 나 인턴경험조차 없지만 짧은 교환학생 경험과 학회활동 속에서 경험했던 몇 가지 에피소드를 바탕으로 ‘대한항공이 필요로 하는 인재’임을 어필하 였습니다.

사회  취업에 있어서의 어학, 어떻게 작용합니까?

재현  전공 특성상 자격증이 필요하기도 했 지만, 3학년을 마치고 진로를 고민하면서 어학에 더 중점을 두게 되었고 1 년 정도 어학공부에 매진했습니다. 취업뿐 아니라 업무에 있어서도 매뉴얼 을 파악하거나 익히는 데 기본적인 어학능력이 큰 도움이 되고 있다고 생각 합니다.

용훈  어학 성적은 스피킹 점수는 따로 취 득하지 않았고, 토익 점수를 제출했습니다. 법학 공부를 했었기 때문에 상 대적으로 어학은 좀 소홀히 한 부분이 있었습니다. 저의 부족한 부분을 채 우기 위해 지원자들과 함께 어학 스터디를 구성해서 영어면접을 준비했습니 다. 스터디를 하지 않았다면 지금의 자리에 올 수 없었다는 생각이 들 정도 로 정말 큰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양지  어학점수의 경우, 면접에서는 잘 모 르겠지만 서류전형에서는 수치화 될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학교 내에서도 굉장히 어학을 강조하는 분위기였고요. 실무 에서도 어학능력은 도움이 되는 부분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다혜  대한항공은 항공사이기 때문에 뛰어 난 어학능력을 갖추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는데 꼭 그런 건 아니에 요. 어학능력이 뛰어나면 많은 도움이 되겠지만, 그게 전부는 아니라는 거 죠. 남들이 하는 것을 무조건 따라 할 게 아니라 자신에게 필요한 것을 파 악하고 준비하는 것이 먼저라고 생각합니다.

사회  입사 면접 시 어땠나요? 면접을 마치고 아쉬웠던 부분은 없었나요?

재현  대학생활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일에 대한 질문을 받았을 때, 저로선 짧은 시간 내에 많은 경험을 전달하고 싶어 서 나열하는 식으로 대답했는데 면접관분께는 준비해온 멘트를 외운 듯한 인상을 줬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여러 가지 당황할 수 있는 상황에서도 여 유 있고 당당한 모습을 유지하려고 애썼고, 질문의 의도가 무엇인지에 집중 했습니다. 아마도 그런 모습 때문에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었던 것 같 습니다.

용훈  시사적인 문제에 대해 찬성, 반대 입 장을 정하고 토론하는 면접에서는 상대방의 의견을 주의 깊게 듣고 서로의 의견을 포용하면서 자신의 견해를 주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반박을 위한 주장보다는 모두가 수긍할 수 있는 해결책을 찾아가는 거죠.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사건에 대해 평소 자신의 입장을 정해보고 반 대 의견에 대해서도 생각해 본다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면접은 ‘내가 어 떤 사람이다’라는 것을 보여주는 자리이기 때문에 가장 기본적으로 준비해 야 하는 것이 자기소개인 것 같습니다. 첫인상을 좌지우지 할 수 있는 것이기도 하고요. 저는 자기소개 를 메모로만 준비하고는 실제로 해보지 않아서 준비했던 내용의 일부를 놓 쳤는데 이 부분이 가장 큰 아쉬움으로 남습니다.

양지  면접을 준비하면서 말하는 내용도 중 요하지만, 답변하는 태도에 더 많은 가중치를 두고 준비했습니다. 긴장하거 나 당황하면 나오는 표정이나 습관을 파악하고 이미지 트레이닝을 통해 이 를 여유롭게 대처하는 법을 익혔죠. 실제 면접에서 이런 연습이 정말 큰 도 움이 됐습니다. 그리고 제가 가진 여러 가지 모습 중에 어떤 모습을 어필 할 것인가를 고민했었는데, 고민 끝에 어느 한 가지 특성만을 고집하거나 너무 뚜렷한 입장을 취하기보다는 여러 가지 모습들을 열어두고, 그 속에 서 아직 보여주지 못한 더 큰 가능성이 있음을 어필했습니다.

다혜  제가 입사할 당시 대한항공의 면접전 형은 크게 프레젠테이션과 토론으로 이루어진 1차 면접, 심층적인 질의응 답 형태인 2차 면접, 그리고 간략한 영어면접으로 진행됐습니다. 프레젠테 이션 면접의 경우, 자칫 긴장을 심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욕심을 내기 보 다는 무리 없이 발표할 수 있을 정도의 내용과 어투를 준비하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저는 1차 면접은 비교적 무난했지만 2차 심층면접에서 날카로 운 질문을 많이 받아서 정말 어려웠습니다. ‘서비스 마인드’를 어필하는 제게 ‘그 점은 알겠지만 우리는 관리자, 경영자가 될 사람을 원한다. 너는 그러한 부분이 부족하지는 않느 냐.’라고 말씀하셔서 순간 너무나 당황했죠. 하지만 그 말에 반박하기 보 다는 어느 정도 인정하면서 저의 소신을 조심스럽게 이야기 했고, 그 때의 대처가 지금 저를 이곳에 있도록 해주었다고 생각합니다.

사회  짧은 시간이지만 일하면서 느낀 기업문화는 어떤가요?

재현  회사생활을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 는 시점에서 기업문화를 논하기는 어려운 것 같습니다. 각자가 느끼는 기업 문화는 근무부서의 특성과 직무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 같고요. 일반인들 이 느끼는 대한항공은 서비스업에 가깝지만 제가 하고 있는 항공기술 정비 업무는 항공기 안전운항과 관련된 업무이기 때문에 절차 매뉴얼에 근거한 엄격한 관리수행이 요구되는 분야입니다. 그래서 원칙과 절차를 중시하는 부서 문화가 있죠. 하지만 그렇게 엄격한 만큼 모든 분들이 자신의 업무에 대한 자부심과 책임감 또한 굉장히 높은 것 같습니다.

용훈  대한항공은 무엇보다 권위적이지 않 고, 인간적인 기업문화를 가지고 있습니다. 항공사 업무의 특성상 다른 부 서와 연계되는 부분이 많아 대인관계가 굉장히 중요하죠. 업무 처리 중 실 수를 했을 때도 실수 자체를 탓하기 보다는 앞으로 어떻게 개선할 것인지 를 먼저 이야기하는 분위기이기 때문에 상급자와의 커뮤니케이션도 원활하 게 이루어집니다. 아직은 회사 전체의 문화를 언급하기에 이른 시기일 수 있지만, 제가 기대했던 대한항공의 모습과 크게 다른 점은 느끼지 못하고 있습니다.

양지  어느 정도 기대했던 부분이 실제로 겪어보니 그 이상인 경우도 있는데, 바로 항공사 직원의 특권인 항공권 혜 택입니다. 주기적으로 해외에 나갈 수 있고, 스케줄 근무의 특성상 장거리 여행을 할 수 있는 기회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여가를 중시하 는 분위기가 조성되는 것 같습니다. 물론 서비스업이 사람을 대하는 일이 기 때문에 가끔은 스트레스를 느끼기도 하지만, 지금의 현장 업무 경험이 저의 소중한 자산이 될 것이라는 확신이 있기에 즐겁게 일하고 있습니 다.

다혜  저 또한 다른 분들과 마찬가지로 회 사 전반의 기업문화를 말하기엔 너무 짧은 시간을 보냈지만, 단 한 가지 분 명한 것은 대한항공에는 무수히 많은 길이 있고, 다양한 기회가 열려 있다 는 것입니다. 선배님들의 커리어 패스를 볼 때, 그 누구도 같은 길을 걸어 왔다고 보기 힘들 정도로 개개인의 다양한 경력 개발을 중시하는 문화가 있 습니다. 저 역시 현장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앞으로 어떻게 성장해 갈 것 인지를 기대하면서 이에 걸맞는 모습을 갖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 다.

사회  마지막으로 취업 선배로서 구직자들에게 조언 한 마디 해주세요.

재현  면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감입 니다. 긴장하면 아는 것도 제대로 답변하지 못할 수 있거든요. 면접관을 너 무 의식해서 형식적인 답변을 하기보다는 질문에 솔직하고 편안하게 대답해 야 합니다. 그리고 훗날 자신에 대해 생각해봤을 때 많은 소재들이 남아있 을 수 있도록 대학생 때 최대한 해보고 싶은 것들을 많이 해보고, 취업을 위한 경험이 아니라 인생을 위한 경험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용훈  사법시험 준비를 그만두고 취업 준비 를 시작했을 때, 서류전형에서 떨어지는 일이 많았습니다. 저는 단순히 제 나이가 많아서 떨어지는 것이라고 생각했죠. 하지만 주변 동기들과 지인들 에게 자소서를 보여주면서 피드백을 받고, 취업을 위한 온라인이나 오프라 인 모임에 참여하면서 나이가 문제가 아니라 취업을 하는 데 있어서 부족 한 부분이 많았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여러분들은 저처럼 혼자서만 고민 하지 마시고, 사람들과 함께 준비한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양지  구직을 하다 보면 선택의 기로에 놓 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떤 직장을 선택해야 하는지, 그리고 그 직장이 정 말 자신이 원하는 곳인지 고민이 될 테니까요. 단순히 합격의 가능성만을 보지 말고, 순간의 선택이 평생을 좌우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셨으면 합 니다. 결국 자신이 선택하는 것이지만 그 과정에 있어서 여러 사람들의 이 야기도 들어보고, 그 분야에서 일하고 있는 선배나 지인들의 이야기를 미 리 들어본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혜  취업에 있어서 스펙은 적지 않은 부 분을 차지하지만, 어떤 스펙을 가지고 있느냐 보다는 그것을 어떻게 표현하 고 어필하느냐가 중요합니다. 사소한 경험이나 소재들이라도 자신을 보여 줄 수 있는 요소로 사용할 수 있어야 하고요. 면접에 임할 때는 다른 사람 들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공감하는 자세가 필요하며, 실제 업무에서는 역량 이나 능력도 중요하지만 사람 관계, 친화력이 더 중요한 부분이라는 생각 이 듭니다.

 

▶▶ 재현 “서류는 최종 선발되는 그 순간까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그 내용이 진실돼야 합니다. 자신을 어필하기 위해서는 추상적인 단어만 나 열할 것이 아니라 자신의 경험 속 이야기들을 자소서의 각 항목에 적절하 게 녹여냄으로써 자신의 장점을 효과적으로 나타내야 합니다.”

▶▶ 다혜 “대한항공은 항공사이기 때문에 뛰어난 어학능력을 갖추어 야 한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는데 꼭 그런 건 아닙니다. 어학능력이 뛰어 나면 많은 도움이 되겠지만, 그게 전부는 아니라는 것이죠. 자신에게 필요 한 것을 파악하고 준비하는 것이 먼저라고 생각합니다.”

▶▶ 용훈 “시사적인 문제에 대해 찬성, 반대 입장을 정하고 토론하 는 면접에서는 상대방의 의견을 주의 깊게 듣고 서로의 의견을 포용하면서 자신의 견해를 주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반박을 위한 주장보 다는 모두가 수긍할 수 있는 해결책을 찾아가는 거죠.”

▶▶ 양지 “면접을 준비하면서 말하는 내용도 중요하지만, 답변하는 태도에 더 많은 가중치를 두고 준비했습니다. 긴장하거나 당황하면 나오는 표정이나 습관을 파악하고 이미지 트레이닝을 통해 이를 여유롭게 대처하 는 법을 익혔죠. 실제 면접에서 이런 연습이 정말 큰 도움이 됐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