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학교 : 실사구시형 교육, 인재 길러내는 대학
상태바
한양대학교 : 실사구시형 교육, 인재 길러내는 대학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1.11.30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획 특집 ┃ 취업률 우수대학을 찾 아서 - 한양대학교

 

실사구시형 교육, 기업이 원 하는 인재 길러내는 대학

 

한양대학교 취업지원센터

연락처 : 02)2220-0091

홈페이지 : http://job.hanyang.ac.kr

 

 한양대학교는 1939년 일제 강점기 하에서 ‘사랑 의 실천’을 건학이념으로 하여 태어났다. 이후 조국과 민족이 필요로 하 는 인재들을 길러내며 모범적인 명문 사립대학으로 성장하였다.

사랑을 실천하는 교육과 창의력과 실용적 전문 능력을 더하는 교육을 통해 품성이 훌륭하고 창의적이며 전문 능력을 갖춘 한양의 인재들이 따뜻하고 보다 나은 세상을 만들어 갈 수 있도록 하고 있 다.

적성과 능력에 맞는 직업·직 장 찾도록 지원

 한양대학교 취업지원센터는 학 생들의 취업과 진로선택에 도움이 되는 모든 것을 지원해 주는 전문 부서 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취업지원센터는 전통적인 한양대의 실용학풍이 이어 질 수 있도록 교과과정 및 교육 전반에 직업세계를 안내하고 준비하는 실사 구시형 교육을 접목시켜 사회와 기업이 원하는 인성과 실무능력을 갖춘 맞 춤형 인재 육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취업지원센터에서는 학생 개개인에게 필요 한 취업진로상담 및 컨설팅을 제공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이것은 기업이 인재 선발에 있어서 점점 까다로운 전형방법을 적용하기 때문이기도 하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학생들이 자신의 적성과 능력에 맞는 직업과 직장을 찾 을 수 있도록 지원하여 자신의 미래개발을 이루고, 궁극적으로 기업을 이끌 어 나갈 수 있는 인재로 육성하기 위해서이다.

 한양대학교 취업지원센터는 학생들의 성공 취업 과 진로 결정을 위해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상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기본적으로는 매년 3월, 9월 저학년에게는 진로가이드를, 취업준비생에게 는 면접백과를 배포하고 잡 카페를 운영하고 있다. 잡 카페는 취업 컨설팅 의 접수와 운영, 상시적 취업 및 진로 상담이 진행되는 곳이다. 또한 관련 도서와 넥타이 등을 대여해 주고 기업의 간행물, 홍보 브로슈어 등을 배치 해 최신 기업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한양대의 대표적인 취업프로그램으로는 취업교과목, 매 학기 방학에 실시되는 단기 집중 취업 교육 프로그램 잡스쿨, 방학 중 직무 별로 3일간 진행되는 실전 직무전문화 아카데미, 취업경쟁력 강화를 위한 실습형 프로그램인 취업캠프 등의 전문 취업프로그램이 있다.

 또한 전문 컨설턴트의 1:1 개인별 컨설팅을 통해 경력 설계가 가능하도록 하는 잡네비게이션, 학생들이 스스로 만든 취업동 아리 중 10개 내외를 선정해 동아리별로 희망직무에 따른 전문컨설턴트를 1 학기 동안 연결하여 실질적인 컨설팅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인 취업동아리 전 문 컨설팅, 저학년 전용 프로그램으로 다양한 직업 세계에 대한 이해를 돕 고 합리적인 진로 및 직업 선택을 돕는 드림잡 등과 같은 프로그램은 상시 로 운영하고 있다.  

학생과 기업 위한 상호맞춤형 프로 그램

그 밖에도 취업과 관련된 다양한 프 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지만 한양대학교의 취업지원프로그램의 핵심은 산학협 력 프로그램의 다양성 및 인프라의 조성에 있다.

 글로벌 시대, 디지털 시대, 지식정보화 시대로의 이행에 따른 사회와 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리더 육성은 대학만의 역 할이 아니다. 대학은 기업이 어떠한 인재를 원하는지 귀를 기울이고 기업 은 필요한 인재에 대한 요구사항을 대학에 구체적으로 제시해야 한다. 때문 에 취업지원센터는 기업과 협력적인 관계형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 다.

이에 산학관 협력 취업박람회, 산학연계 취업캠프, 인 사팀장 초청간담회, 산학협력 인턴십 등 다양한 산학협력 프로그램을 구축 하고 있으며, 채용 전용 상담실을 조성하여 기업의 편리한 리크루팅 지원 등 기업의 우수한 인재 채용 및 학생들의 사회 진출을 물심양면으로 지원 해 주고 있다.

 

인터뷰 | 최기원 한양대학교 취업지원센터장

사각지대 찾아가는 취업프로그램 활 성화 할 것

 한양대학교는 취업프 로그램 신청자 위주의 수동적인 취업프로그램을 벗어나 취업정보에서 소외 되었거나 취약하고 취업률이 저조한 전공의 학생들을 직접 찾아가는 능동적 이고 전략적인 맞춤형 취업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다. 이는 취업이 잘 되 는 학교로 인정받은 비결이기도 하다.

 특히, 한양대학교에는 전통을 쌓으면서 계속 진화 되고 있는 프로그램들이 있다. 그 중 한양 잡스쿨은 그동안 취업지원센터 가 쌓아온 독자적인 취업지도역량의 노하우가 담긴 한양대 맞춤형 취업교 육 프로그램이다. 매 학기 방학에 실시되는 6일간의 단기집중과정으로 올 해 하반기에는 10기가 양성되었다.

우선 이 과정은 자신에 대한 핵심역량진단과 자기분석 을 한 후, 취업에 필요한 기초소양과 직무역량을 집중적으로 강화하고, 팀 별 프로젝트 경쟁을 통해 잠재된 역량을 극대화시키는 데 초점을 두고 있 다. 이 후에는 이들을 중심으로 한 취업동아리 10여 개 팀을 선정하고, 기 업 및 직무별 특수성을 고려한 전문컨설턴트를 연결하여 밀착형 취업컨설팅 을 한 학기 동안 지원해 주고 있다. 또한 학생들이 졸업한 후에는 취업선 배 홈커밍데이를 개최하여 멘토 활동을 지원하고, 성공 취업 사례를 책자 및 DB화하고 있다.       

 그동안 취업프로그램 수요자가 충분했기에 새로 운 수요자를 찾아 나서지 않았고 이에 따라 취업에서 소외되는 사각지대가 존재했다고 생각한다. 고시준비나 공무원 및 교사 시험 준비 등을 하는 경 우, 취업에 여러 많은 길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간과하기 쉽다. 또한 예체능 계열의 학생들은 전공 외에는 다른 길이 없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 다. 이러한 학생들은 결국 혼자서 진로 및 취업을 결정하게 되고 부족한 정 보로 인하여 곤란을 겪을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이러한 학생들을 위한 찾 아가는 취업프로그램의 활성화를 통해 행복한 직업과 직장 연결에 많은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높은 스펙에 많은 능력을 가지고 있는 사람만이 취업에 성공하는 것이 아니다. 그 기업에 대한 자신만의 강점을 내세워서 지원한다면 누구나 충분히 취업이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정말 어떤 회사에 간절히 입사하고 싶다면, 원서를 가지고 직접 그 회사를 찾아가보라. 그러 한 당당함이 성공취업으로 가는 지름길일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