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하대학교 : 글로벌대학으로서의 경쟁력 갖추게 될 것
상태바
인하대학교 : 글로벌대학으로서의 경쟁력 갖추게 될 것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1.11.30 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획 특집 ┃ 취업률 우수대학을 찾 아서 - 인하대학교

 

명실상부한 글로벌대학으로서 의 경쟁력을 갖추게 될 것

 

인하대학교 종합인력개발센터

연 락 처 : (032)860-7114

홈페이지 : http://www.inha.ac.kr

 

 인천의 ‘仁’, 하와이의 ‘荷’를 딴 인하대는 ‘동양의 MIT’ 건설을 목표로 1954년 인하공과대학으로 출범해 1972년 종 합대학으로 승격한 이래 우리나라 경제성장에 크게 기여해왔다.

인하대학교는 학교 발전을 위하여 전체 구성원이 일치 단결하여 노력하고 있으며, 이런 결과로 각종 대외평가에서 좋은 결과를 보 이고 있다.

5월에 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대학교육협의회가 발표한 ‘IT분야에 대한 산업계 대학평가’의 3개 분야 중 컴퓨터 1위, 전자반도체 ·정보통신 2위를 차지하여 IT최우수대학임을 널리 알렸 다.

또한 8월에 교육과학기술부가 발표한 2011년 취업률 조 사에서 64.6%로 작년보다 1단계 상승한 5위(졸업생 3,000명 이상 4년제 대 학)를 차지하여 교육시스템의 우수성과 효율성을 인정받았다. 또한, 송도지 식산업복합단지 건립은 인하대의 역사에 있어서 새로운 이정표가 될 것으 로 보인다. 인하대 구성원 모두의 관심과 지원을 바탕으로 그간의 노력들 이 결실을 맺어, 내년에 착공에 들어가 2014년에는 1단계 사업이 마무리되 고, 단계적으로 2020년까지는 조성이 완료될 계획이다. 송도캠퍼스에는 휴 스턴대, 유타대, 카네기멜론대 등 해외유수대학의 분교와 연구소가 설립될 예정이며, 이들 대학과의 연계를 통한 공동교육·공동연구를 확대시켜 나감으로써 인하대는 명실상부 한 글로벌대학으로서의 경쟁력을 갖추게 될 것이다.

21세기를 선도할 수 있는 견실한 실 용학풍 구축!

 인하대 는 사회수요와 긴밀한 연계를 이루는 실용학풍을 집중적으로 육성하면서 한 정된 자원의 전략적 배분을 통한 교육과 연구를 조화롭게 발전시키고자 노 력하고 있다.

특히 교수연구 부문에서는 국가와 산업계의 수요에 맞 추어 연구 성과의 생산성 극대화를 기본기조로 연구역량 제고와 산학협력 강화를 위하여 첨단과학, 물류 등 특성화 분야를 선정하여 집중 지원하고 있다.

 이러한 특성화 추진을 통해 인하대는 전통적으로 강점을 가지고 있는 공학 분야와 함께 자연과학과 실용사회과학 분야를 핵 심 축으로 형성하여 21세기 하이테크 지식사회를 선도할 수 있는 견실한 실 용학풍을 구축하고 연구중심대학으로서의 입지를 다지고자 노력하고 있 다.

 한편 인하대는 학생들이 대학생활에 보람을 느끼 고 긍지와 자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전 교수가 전공강 의에 최선을 다함은 물론 실용학풍의 인재육성을 구현해 나가기 위해 각종 특강과 인턴십, e-러닝, 해외교류 활성화 등에 중점을 두어 인재양성에 진 력하고 있으며 특히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해 모든 교과과정을 글로벌 스탠 더드로 맞추어 나가고 있다. 원어강의 등 수업에서 뿐만 아니라 세계화 프 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이 다양한 현장감각과 지식문화를 습득하게 하고 있 다.

 개교 50주년을 기념하여 2004년에 개설한 CEO특 강, 세계학 특강 등 5대 특강은 학생들에게 폭발적인 인기를 얻으며 대학가 에 특강 붐을 일으켰으며 글로벌 시대에 세계적 변화의 흐름을 읽고 각국 의 전략을 파악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

오늘날의 인하대는 교훈인 「眞」이 뜻하는 바와 같이 진실한 학문과 인격을 갖춘 인재를 배출하기 위해 전력을 다하고 있으며, 이미 이 땅의 산업과 과학 기술을 이끌어 가는 14만여 명의 졸업생을 배출 한 바 있고, 현재 재학생수도 2만 명을 넘는 등 모든 면에서 세계 유수의 대학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

 이처럼 인하대는 대외적으로 실용학풍과 전문화 ·특성화를 바탕으로 동북아 중심 주도 대학으로의 위상을 떨치고, 산학연 협력 강화와 지역 특화전략 지원을 통한 지역 발전의 중심 대학으 로, 국제협력과 Global U8을 주도하는 세계적인 명문 사학으로의 도약 및 대내적으로는 NT, IT, BT, ST 분야의 특성화를 통해 예전 인하공대의 명성 을 다시 부활하여 새로운 인하시대의 구현을 위해 모든 인하 구성원이 합심 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표명하고 있다.

 

인터뷰 | 김우성 인하대학교 종합인력개발센터장

채용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프로그 램 제공해

 인하대학교는 지난 반세기 동 안 동양의 MIT로 불리며 그 명성을 이어가고 있다.

3,000여 명의 CEO를 배출한 벤처가 강한대학, 현장 적 응력이 뛰어나고 성실한 인재를 배출하는 대학이라는 이미지와 우수한 교수 진의 질 높은 교육과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2011년 교육과학기술부 취업 률 조사에서 졸업생 3,000명 이상 일반대학 중 5위(64.6%)를 차지하였다. 이것은 2010년의 6위보다 향상된 결과로서 본교의 우수한 교육시스템이 얼 마나 효율적인지를 잘 보여주는 예이다.

 우리 센터의 경쟁력은 조직 구성원의 탁월한 업무 역량과 전문성 및 팀워크를 바탕으로 한 혁신적 취업마인드, 채용환경 변화 에 대응한 교육 인프라 구축과 다양한 교육훈련프로그램의 운영, 국내 주요 기업 인사담당자들과의 인적 네트워크를 통한 양질의 실용위주 교육의 추 진 등으로 기업이 요구하는 인재상에 적합한 재학생의 직업 능력 개발에 중 점을 두고 취업률 제고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매 학기 초 약 15회에 걸쳐 진행하는 ‘주 요기업 인사담당자 초청 취업특강’과 ‘진로탐색과 사회진출’은 매회 300~400명의 학생들이 수강하여 호황을 이루고 있는데, 이는 국내 주요그룹 사 인사팀(부)장을 직접 만나 지원하고자 하는 기업의 채용정보에 대한 궁 금증을 해소해 볼 수 있는 실질적이고 중요한 기회이며, 기업 및 사회가 요 구하는 역량과 인격 및 현장 감각을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 다.

 오늘의 대학생들을 보면 4학년이 되어서까지 본인 의 진로설정을 못하고 방황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따라서 저학년 때부터 미리 진학 또는 취업 등에 대해 고민하고 준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2010년 1학기부터 ‘저학년 진로교육 시스템’을 구축하여 많은 호응을 얻 고 있다. 또한 자발적인 취업 준비 모임을 활성화하여 취업정보 및 특정기 업에 대한 노하우를 공유할 수 있도록 직무분야별 팀을 구성하여 지원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