숭실대학교 : "숭실다움", 학생이 만족하는 강한 대학
상태바
숭실대학교 : "숭실다움", 학생이 만족하는 강한 대학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1.11.30 1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획 특집 ┃ 취업률 우수대학을 찾 아서 - 숭실대학교

 

‘숭실다움’, 학생이 만족하 는 강한 대학

 

숭실대학교 경력개발센터

연락처 : 02)820-0168,0072~5

홈페이지 : http://job.ssu.ac.kr

 

 113년 전, 한국 최초의 대학으로 평양 땅에 첫 걸 음을 내디딘 숭실대학교는 국내 최고 수준의 IT대학과 벤처중소기업학과 등 특성화 분야에서 21세기 지식사회 발전의 원동력을 만들고 있다. 또한 오랜 전통의 사회복지학과, 기독교학과 등을 통해 사회공헌 지도자를 양성 하는 ‘진리와 봉사’의 대학이다.

숭실대학교의 경쟁력은 바로 세계적인 교육인프라를 위 한 아낌없는 투자, 오랜 노하우가 빚어낸 교육시스템, 그리고 여기서 길러 진 글로벌 인재들이다. 숭실대학교는 질 높은 교육환경을 만들기 위해 투자 를 아끼지 않으며, 학생들을 위한 장학 프로그램을 구축하고 있다. 또한 국 내 최고의 교수진을 확보하여 경쟁력을 높이고 학과별로 차별화된 교육프로 그램을 통해 맞춤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글로벌 시대의 인재를 키우기 위 해 효율적인 어학교육은 물론 국제적인 학생교류 및 학점교류 제도를 발전 시키고, 산학·관학 협동연구 부문에서도 노력과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학생들이 다방면 역량 개발하도록 노력

 숭실대학교는 학생들의 사회 진출 시 학생 선호직종, 업종, 기업 직무분야에 적절하게 지원하고 합격할 수 있도록, 학생들이 원하는 행복한 일을 찾을 수 있도록 역량 있는 인재 양성에 중점을 두고 있다. 여기서 ‘행복한 일’이라 함은 본인의 적성과 흥미를 고려한 기업 및 기관에 취업하고, 그 직장과 업무에서 만족감을 얻 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프로그램 개설 및 선정에 있어서도 ‘학생 만 족’이 기준이 되고 있으며, 각종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설하여 학생만족에 힘쓰고 있다. 교내에서 취업 및 장학관련 기구의 확대를 추진하여 기존의 장학·취업과에서 진로취업센터로, 진로취업센터에서 경력개발센터 로 명칭을 변경하여 부서의 위상을 높였으며, 학생의 사회진출이 전 학교 의 목표가 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 또한 학생을 위한 경력개발프로그 램에 학교 자체 예산은 물론이고, 국고 제안을 통해 아래와 같이 선정되어 학생들이 다방면의 역량을 개발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특히 2011년에는 취업지원관 3명이 상주함으로써 학생 들이 진로 및 취업상담을 원할 경우 상시 운영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하 고, 고용노동부 주관의 창조캠퍼스 사업을 통해 학생들에게 창직의 가능성 을 지원하며, 중소기업청년취업인턴제로 미취업 졸업생에게 구직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맞춤형 취업지도, 단계별 프로그 램 진행

 숭실대학교 경력개발센터의 고유 기능은 크게 진 로지도와 취업지원 기능의 수행이다. 취업지원은 다시 취업교육, 실전취업 지원, 현장실습, 취업취약계층지원으로 세분화하여 체계적인 경력개발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더불어 학생상담센터와의 연계로 MBTI인성검사, STRONG 직업흥미검사를 통해 자신의 적성과 흥미를 발견하고, 그것을 토대로 역량 을 진단, 개발, 적합 직무 선택을 통한 맞춤형 취업지도로 단계별 프로그램 을 진행하고 있다.

 이외에도 경력개발센터 내에 ‘Job Cafe’를 마련 하여 커피와 음료를 제공하는 편안한 휴식처로써의 기능은 물론 취업 관련 책자, 취업 선배들의 회사 소식, 인사담당자 동영상 강의 등 취업정보자료 를 제공함으로써 취업준비공간의 역할을 충실히 하고 있다.

 한편, 지난 8월 올해 각 대학교 취업률이 공개되 었다. 대학정보공시 및 대학알리미 사이트에 공시된 숭실대학교의 올해 건 강보험DB 연계 취업률은 61.1%를 나타내고 있다.

 숭실대학은 특화된 교육으로 우수한 인재를 육 성, 배출하여 다양한 기업 및 직종에 진출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 고 있다.

앞으로 숭실대학교를 졸업한 숭실인이 기업과 국가 발 전에 이바지하는 사회인으로써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인터뷰 | 최정일 숭실대학교 경력개발센터장

보다 나은 ‘대학 경력개발센터 모 델’ 구축할 것

 숭실대학교는 경력개발센터를 중심으로 학교 전체가 학 생들의 취업률 제고에 노력을 기울인다. 이에 대외적으로 취업률에 대한 긍 정적 평가를 얻고 있기도 하다.

높은 취업률을 달성하는 데에 특별한 비결이 있는 것 은 아니다. 다만, 학생들이 정규 교과과정에서의 전공 학습을 바탕으로 그 외에 부가적인 가치 활동인 현장실습, 동아리 활동, 봉사 활동, 공모전 참 여, 자격증 취득 등을 통해 본인이 나아가고자 하는 진로의 방향에 맞추어 본인의 스펙을 갖추어 나갈 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해 주고자 한 다.

이를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는데, 특히 학생의 진로지도 및 경력관리 시스템을 구축하여 입학부터 학과(부)교수를 지도교수로 배정하여 학업성취는 물론 향후 진로와 취업에 대하여 올바른 가치관을 세울 수 있도록 하는 진로지도교수제, 기업분석과 탐방을 통해 기 업의 비즈니스 운영에 대한 실질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중소기업재조명 공모전, 경력개발센터의 교내 홍보 및 학생 만족도에 대한 의견 수렴을 위 한 10인의 서포터즈 등 각 학년별 진로 및 취업 교육을 체계적으로 운영하 고 있다.

 여러 가지 프로그램들 중에서도 중소기업을 재조 명하는 프로그램과 장애학우디딤돌프로그램, 여대생취업신데렐라프로그램 은 상대적으로 채용시장에서 소외받는 사람들을 위한 것으로 숭실대학교가 자랑하는 프로그램이다.

한편, 경력개발센터의 주요 프로그램이 종료될 때마다 학생들로부터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학생들의 만족도는 5.0 만점에 4.0 이상의 만족도가 다수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만족하고 있음 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경력개발센터의 노력과 학생들의 적극적인 호 응 덕분에 기업체 인사담당자들은 우리 학교 출신의 취업자들이 ‘희생정신 이 높고, 조직구성원으로서 화합과 단결력도 좋으며, 맡은 바 소임을 다하 는 성실성이 있다’며 칭찬을 아끼지 않는다.

앞으로 본 센터가 우선적으로 고민하고 추진해야 하는 내용은 취업률 제고에 대한 취업 알선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고학년에 집 중되어 있는 활동들을 저학년으로 확대하는 방향과 각각 학년에 맞는 프로 그램을 개발하여 모든 학생이 취업을 미리 준비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할 것이다.

숭실대학교 경력개발센터는 많은 대학에서 벤치마킹을 할 정도로 선도적인 대학 경력개발센터라고 자부하지만, 향후에도 보다 나 은 ‘대학 경력개발센터의 모델’을 구축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만족하는 진로를 설계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이 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