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균관대학교 : 2년연속 취업률 1위 달성
상태바
성균관대학교 : 2년연속 취업률 1위 달성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1.11.30 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획 특집 ┃ 취업률 우수대학을 찾 아서 - 성균관대학교

 

4년제 종합대학 중 2년 연속 취업률 1위 달성

 

성균관대학교 경력개발센터

연락처 : 인문사회과학캠퍼스 02)760- 1082~7

            자연과학캠퍼스 031) 290-5042~4

홈페이지 : http://job.skku.edu

 

 성균관대학교는 올해로 건학 613주년을 맞는 우리 나라 최고의 고등교육기관이다. 인의예지(仁義禮智)를 교시로 하고 수기치 인(修己治人)을 건학이념으로 하여 ‘인의예지(仁義禮智)의 품성과 신언서 판(身言書判)의 능력을 갖춘 교양인’, ‘창의적 사고와 도전정신으로 디지 털시대의 신가치를 창출하는 전문가’, ‘인류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글로 벌 역량을 갖춘 리더’ 양성 및 배출이라는 교육목표와 인재상을 가지고 있 다.

이러한 역량을 갖춘 학생의 적성과 전공을 살릴 수 있 는 경력관리 및 진로에 대한 구체적인 방향을 제시하고 학생의 직무 역량 강화와 취업 준비를 지원하는 멘토 역할을 하는 곳이 성균관대학교 경력개 발센터이다. 경력개발센터는 재학생의 성공적인 사회진출 지원, 핵심역량 의 체계적 강화 및 선도적인 경력개발모델 정립을 통해 창의적 글로벌 인 재 양성이라는 비전을 가지고 있다. 재학생부터 졸업생까지 학년별, 시기별 로 준비해야 하는 내용들을 선별하여 교육하고 있으며, 사회 수요를 반영 한 정보를 수집·분석하여 진로설정과 취업준비를 지원하고 있다.

경력개발 로드맵 가지고 다양한 프 로그램 운영

 경력개발센터는 ‘1학년(진로탐색 및 대학생활 설계) → 2~3학년(진로설정 및 자기개발) → 3~4학년(취업경쟁 력 키우기) → 졸업생(졸업생 경력개발, 평생교육)’의 경력개발 로드맵을 가지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단계별 1:1 심층 상담프로그램 을 통하여 성균 멘토 및 자기개발 전문 컨설턴트가 학생의 전공과 적성에 맞는 경력개발포트폴리오를 설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경력개발센터의 취업지원 프로그램으로는 경력개 발을 위한 취업아카데미, 인사담당자와 함께하는 취업역량 강화 취업캠프, 재학생과 동문선배와의 만남을 통해 커리어를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커리어 멘토링, 취업과 관련 동료학습을 지원하는 취업동아리 지원, 인사담 당자 초청 공개 모의면접 등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국내외 Co-op 및 인턴십 프로그램을 운영하 여 학생이 기업체 현장실습을 통해서 커리어를 레벨 업 시킬 수 있도록 지 원하고 있으며, 기업인사담당자 초청 커리어 포럼 개최, 기업체 현장 방문 등 다양한 산학협력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공직진출 및 전문자격 취득을 도와주는 프로그램으로 는 사법고시, 행정고시, 외무고시 및 기술고시반을 운영하고 있으며, CPA 와 변리사 등 전문자격취득시험 준비를 도와주는 상담 및 특강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성균관대학교 출신, 기업에서 가장 선호해

 성균관대학교의 우수한 인재를 채용하기를 원하 는 기업을 위해서 캠퍼스별 리쿠르팅 상담 부스 설치 운영 및 기업채용설명 회를 수시로 열고 있으며, 매년 9월 채용박람회를 개최하여 기업의 우수 인 재 채용을 도와주고 있다.

특히 성균관대학교의 교시, 건학이념 및 인재상은 기업 에서 원하는 인재상과 일맥상통하여 성균관대학교 출신은 기업에서 가장 선 호하는 인재상으로 자리 잡고 있다.

또한 학생들의 기업과 채용 정보 습득을 도와주기 위해 서 인문사회과학캠퍼스에는 Career Zone을, 자연과학캠퍼스에는 Job Cafe 를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경력개발센터홈페이지(http://job.skku.edu) 를 통하여 다양한 취업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이처럼 경력개발센터의 다양한 프로그램과 우수 한 졸업생은 성균관대학교가 3,000명 이상의 졸업생을 배출하는 4년제 종합 대학 중 2개년 연속 취업률 1위를 달성할 수 있는 원동력이다.          

 

인터뷰 | 김성영 성균관대학교 경력개발센터장

학생들의 성공적인 사회진출 지원 할 것

 성균관대학교 출신이 대외적으로 인정받고 있고, 기업 에서 우선적으로 채용하고 싶어 한다는 것은 우리대학이 가지고 있는 인의 예지(仁義禮智)의 교시가 재학기간 중 교과 및 비교과 과정을 통해 체화되 어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교양과 전문 지식을 갖춘 인재가 되었다는 뜻일 것입니다.

우리대학 학생의 우수한 자질과 경력개발센터의 다양 한 취업 및 경력개발 프로그램이 잘 융합되어 전국 종합대학 중 취업률 2 년 연속 1위라는 대업을 달성할 수 있었던 것으로 보이며, 취업을 한 기업 과 고용형태를 분석하여 보면 질적인 면에서도 우수함을 볼 수 있어 더욱 기쁘게 생각합니다.

 우리대학의 취업동아리 지원사업은 교육과학기술 부가 지원하는 2010 교육역량강화사업 중 취업프로그램 분야에서 최우수상 을 수상하였습니다. 센터가 운영하는 모든 취업 및 경력개발프로그램이 각 각의 역할을 잘 수행하고 있다고 봅니다. 이러한 프로그램들이 상호간의 시 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 관리에 신경을 쓸 것입니 다.

또한 취업 정보 습득에 있어 현직에 있는 선배들의 조 언이 중요하다고 판단하고 선·후배가 함께 참여하는 멘토링 시스템 을 더욱 발전시키는 등 기존 프로그램의 내실화 및 새로운 프로그램을 개발 하여 경력개발센터가 우리 학생들의 성공적인 사회진출을 지원하는 핵심적 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