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 "도전과 도약을 위한 ProACTIVE
상태바
고려대학교 : "도전과 도약을 위한 ProACTIVE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1.11.30 1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획 특집 ┃ 취업률 우수대학을 찾 아서 - 고려대학교

 

‘도전과 도약을 위한 ProACTIVE KU’

 

고려대학교 학생처 경력개발센터

연 락 처 : 02)3290-1121~5

홈페이지 :  http://job.korea.ac.kr

 

 고려대학교는 1905년 ‘교육구국’이라는 건학 이념을 바탕으로 세워졌으며, 올해부터는 ‘도전과 도약을 위한 ProACTIVE KU’의 모토로 또 다른 도전을 꿈꾸고 있다. ‘지혜로운 글로벌 리더 육성 과 신지식 창조’라는 비전을 가지고 ‘사랑받는 대학, 신뢰받는 대학, 인 정받는 대학’이 되는 목표를 위해 다시 한 번 비상을 위한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전국 최대 규모의 대학 채용박람 회 ‘Career Odyssey Festival’

 매년 9월 초 녹지캠퍼스 화정체육관에서 개최하 는 채용박람회인 ‘Career Odyssey Festival’은 올해 211개 기업과 방문학 생 5,000여 명이 참가했다. 이 규모는 대학에서 개최하는 채용박람회 중 전 국 최대 규모로 고려대 재학생뿐 아니라 졸업생, 인근 지역의 대학 재학생 들도 참가하는 등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국내 대기업 뿐 아니라 중견기업 과 더불어 국내의 외국계기업, 일본 현지의 외국기업들이 참가하였으며, 이 력서 클리닉, 사진촬영, 취업특강의 부대행사도 함께 열려 참가 학생들에 게 다양한 채용의 기회를 만들어 주고 취업준비에 도움을 주도록 운영되었다.

 대표적인 취업 프로그램

‘취업특강’‘취업특강’은 매년 50회 이상 공개특강 의 형태로 취업준비가 한창인 매 학기 첫 두 달 동안 집중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공개특강이라 정원이 정해져 있지는 않지만, 한 강좌당 최소 50명에 서 최대 400명, 연간 5,000명 이상이 수강하는 인기있는 프로그램이 다.

사전접수 없이 선택하여 자유롭게 수강할 수 있으며, 참가율이나 만족도가 떨어지는 커리큘럼은 다음 학기에 학생들이 원하는 강 의주제로 새롭게 대체하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만족도가 높은 프로그램이 다.

다른 대학에서도 이와 비슷한 커리큘럼으로 교과목 등 을 운영하고 있으나, 고려대의 취업특강은 공개강좌이기 때문에 자신이 취 약한 부분에 관한 강의를 선택하여 들을 수 있다는 점이 다르다. 또한 대부 분 강사는 분야별 전문가이면서 현직 인사담당자나 본교 출신의 선배들로 구성되어 있어 일반적으로 얻기 힘든 취업에 대한 노하우와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심리검사를 활용한 체계적인 자기 이해를 통한 진로개발 ‘커리어개발프로그램’

커리 어개발프로그램(Career Development Program, 이하 ‘CDP’)은 “나를 찾 아 떠나는 여행”이란 부제로 운영되며, 심리검사도구를 활용하여 성격과 흥미, 가치를 중심으로 자기이해를 촉진시켜주고 미래의 꿈과 비전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워크숍 형태의 프로그램이다.

진로개발의 첫 단계는 무엇보다도 자신에 대한 이해이 다. 자신이 어떤 성격이고 어떤 흥미를 가지고 있으며 직업에서는 어떤 가 치를 더 우선적으로 생각하고 있는지를 알고 있다면 자신이 원하는 직업을 탐색하고 선택하는 데 보다 더 쉽게 의사결정을 내릴 수가 있다. CDP에서 는 이러한 자기이해를 명확하게 할 수 있도록 MBTI성격유형검사와 STRONG직 업흥미검사, 직업가치카드와 같은 심리검사를 실시하고 그룹 및 개인별 심 리검사 결과해석을 통하여 자신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후 자신 에 대한 특징들을 종합하여 자신의 꿈과 비전이 무엇인지를 정리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취업에 대 한 궁금증과 효과적인 취업준비를 도와주는 ‘외부자문위원 상담’ 및 ‘금 융분야 상담’

 ‘외부자문위원 상담프로그램’은 학생들이 대기 업 인사담당자에게 직접 취업에 관련된 다양한 궁금증과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상담 프로그램이다. 대기업 인사담당자(부장급)를 초빙하여 매주 1회 3~4시간씩 개별 또는 그룹으로 취업상담을 받을 수 있다.

이 프로그램에서는 정해진 주제 없이 자신이 조언 받 고 싶은 부분이나 궁금한 부분에 대해 자유롭게 물어보고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외부자문위원으로는 인사 채용분야에 경험이 많고 대기업에서 인사 (채용)를 담당하고 있는 부장급 인사를 1년간 위원으로 위촉하여 초빙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삼성전자, 엘지전자, SK그룹, 롯데그룹 등의 기업의 인사 담당자를 초빙해 왔다. 접수 시작 1~2일 안에 1개월분 상담예약이 모두 완 료될 정도로 인기가 많은 프로그램이다.

효과적인 진로개발을 위한 ‘상시 진로상담서비스’

 재학생 및 졸업생의 자기이해, 진로탐색, 진로선 택, 취업준비 등과 관련하여 진로 전문상담원과의 1:1 상담 서비스를 올해 부터 새롭게 운영하고 있다. 경력개발센터 직원과 외부에서 초빙한 전문상 담원들이 배정되어 진로에 대한 고민을 해결하도록 도와주는 상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올해부터 새롭게 단장한 ‘상시 진로상담서비스’는 상 담원의 추가배치와 상담 가능한 일정의 확대라는 양적인 확장뿐 아니라 전 문적인 상담서비스의 제공과 효과측정, 그리고 상담을 포함한 다양한 센터 의 프로그램에 대한 안내를 받을 수 있도록 ‘접수상담’을 매일 상시 운영 하고 있다. 접수상담에서는 간단하게 1차적인 고민의 종류를 듣고 학생의 고민이 가장 효과적으로 해결될 수 있는 솔루션으로 상담이나 진행예정인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연결시켜 주어, 획일적인 교육이나 상담이 아닌 학생 의 니즈에 꼭 맞는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다.

 

인터뷰 | 신 정  고려대학교 경력개발센터장

학생들의 니즈에 맞게서비스 제공해

고려대학교가 타 대학과 다른 점이 있다면 무엇보다 사회에 진출한 선배들이 후배들에게 아낌없이 도움을 주려고 하는 점이다. 선배와 의 만남이나 강의 등을 부탁하면 기꺼이 도와주려는 선배들이 많아 취업을 준비하거나 진로를 탐색하는 학생들에게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센터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 대부분이 정원을 넘기는 지원율을 보이고 있으며, 각종 상담프로그램의 예약도 한 달 정도 기다려야 할 정도로 호응이 좋다. 열심히 하려는 학생들의 태도와 노력이 뒷받침되 는 상태에서 학생들의 니즈에 맞는 효과적인 프로그램과 서비스를 제공한 것이 높은 취업률이라는 성과로 나온 것이라 생각된다.

하지만 이에 만족하지 않고 무분별한 백화점 식의 프로 그램 운영이 아닌, 지속적이고 효과가 있으면서도 언제나 필요에 따라 이용 이 가능한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는 체계를 갖추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 고 있다. 준비하는 자에게 기회는 반드시 온다는 말을 기억하면서, 모호한 미래에 대해 너무 불안해 하지 말고 차근차근 자신이 할 수 있는 것을 하나 씩 준비한다면 반드시 기회를 잡게 될 것이라 확신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