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기업 면접전문가 16選 | LG화학
상태바
주요기업 면접전문가 16選 | LG화학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1.12.13 0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목표와 기획 특집 ┃ 주요기업 면접전 문가 16選

프라이버시 관련 질문한다고? 특별한 이유 있어요!

육근열 LG화학 부사장

LG그룹의 모기업인 동시에 국내 화학업계의 선도기 업인 LG화학은 구직자들이 입사하기를 원하는 인기 기업이다. 이에 매번 채 용을 진행할 때마다 많은 수의 지원자가 지원해 합격의 기쁨을 누리기도 하 고 불합격의 고배를 마시기도 한다. 그렇다면 LG화학은 이러한 수많은 지원 자 중에서 우수한 인재들을 어떻게 가려낼까? LG화학 육근열 부사장은 조직 에 적합한 인성과 태도를 측정하는 방법들을 끊임없이 연구하고 있으며, 직 무 수행능력과 인재의 특성을 심층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면접방식을 다양하게 개발하고 있다고 말문을 열었 다.

최근 내부적으로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취업 시 회사 선택의 요건으로 당연시 되었던 ‘연봉, 복지혜택, 고용안정성’ 외에 ‘자 신의 관심분야’가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나타났다고 한다. 신세대 구직자 에게 매력적인 기업은 본인의 관심 분야에서 즐겁게 일할 수 있는 직장인 것이다. 이에 LG화학은 구직자에게 매력적인 기업이 되기 위해서 개인의 관 심분야와 회사 직무간의 조화를 위해서 애쓰고 있다. 그리고 주관이 뚜렷 한 신세대 인재를 확보하기 위해 다양한 검증방법을 통해 해당 기업의 가치와 인재상에 맞는 인재를 선발하고 있다.

“‘LG Way’에 대한 신념과 실행력을 겸비한 사람’이 라는 LG의 인재상에 부합하는 인재를 선발하기 위해 LG 고유의 인성검사 기 법인 ‘LG Way Fit Test’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회사에서 필요로 하는 자질과 역량을 갖추었는지 평가하기 위한 직무 수행능력 평가 및 인재 의 특성을 심층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MRI(Multi-Round Interview)라는 선 발 도구를 개발하여 운영 중에 있죠. 여기서 MRI란 프레젠테이션·토 론 면접, 직무역량 면접, 영어 면접, 인성 면접의 4단계 면접을 통해 사고의 깊이와 논리력에서부터 인성·태도 에 이르기까지 보다 다양한 시각에서 지원자를 평가하고 선발하는 것입니 다. 시기에 맞는 시사적인 주제에 대해 찬반 의견을 발표하고, 우선 지원 자 상호간에 토론하는 것으로 프레젠테이션·토론 면접을 진행합니 다. 이를 통해 지원자의 창의력, 논리력, 발표력, 핵심을 짚어내는 사고의 정확성을 평가하게 되죠. 더불어 커뮤니케이션 능력, 팀워크, 열정, 상대방 에 대한 배려심과 상호존중성도 평가합니다. 그리고 직무역량 면접은 면접 위원과의 개인 인터뷰를 통해 전공지식, 문제해결능력 등 해당 직무에 필요한 핵심역량에 대해 실제 보유 정도를 측 정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인성 면접의 경우에는 입사지원서를 바탕으로 개인의 성장과정, 특성, 인성 등과 관련된 인터뷰를 통해 LG화학의 인재상 과 공유가치를 기준으로 올바른 인성과 태도를 갖추었는지를 평가하는 면접 입니다.”

영어면접, 언어구사능력을 평가해

한편, LG화학의 영어 면접은 단순한 점수가 아닌 실질적 인 언어구사능력을 평가하고 있다. 특정 주제에 대한 토론을 통해 영어 의 사표현능력을 검증하게 된다.

“‘최근 한국의 낮은 출산율’에 대해 영어로 논의하라 고 합니다. 이는 이력서에 기재된 영어점수가 아닌, 글로벌 사업 전개에 필 요한 외국어 능력을 보유했는지 확인하기 위함입니다.”

LG화학에서 말하는 인재의 의미는 인성과 태도라는 기 본을 갖추고, 본인 스스로 최고가 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그러한 노 력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성과를 창출할 수 있는 인재이다.

“진정한 핵심인재가 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기본과 원칙을 잘 지킬 수 있는 올바른 인성과 태도를 갖추어야 합니다. 그 리고 이를 바탕으로 미래 LG화학의 사업을 끌어나갈 수 있는 잠재력이 있어 야 합니다. 그리고 잠재력을 보유했다면, 차별화된 역량을 갖추어야 합니 다. 자신만의 강점을 갖춘 인재는 자신의 전문분야에서 집중적으로 노력하 여 남들보다 빨리 탁월한 성과를 창출하기 때문입니다. 박지성, 김연아 선 수처럼 말이죠.”

육 부사장은 면접 때마다 자주 하는 질문이 있다. 개인 적인 사항에 관련된 질문으로, 자칫 프라이버시와 관련된 질문이라 오해할 수도 있지만 이러한 질문을 하는 특별한 이유가 있다.

“인재를 채용하는 데 있어 회사가 배려해 줄 수 있는 사항이 있는지 미리 확인하기 위해서입니다. 예를 들어 곧 결혼을 앞두고 있는 지원자는 거주 문제를 고려해 근무지를 조정해 줄 수 있죠. 이러한 배 려는 대규모의 채용을 진행하는 회사의 입장에서는 놓치기 쉬운 부분이지 만, 지원자 개인에게는 입사를 포기할 수도 있는 중요한 관심사입니다. 이 에 우수한 인재에게 회사가 할 수 있는 최대한의 배려를 찾아내는 차원에 서 면접 시 개인적인 사항까지도 자주 확인하는 편입니다.”

잠재력과 차별화 된 역량 있어야

마지막으로 육 부사장이 구직자들에 당부하고 싶은 말 이 있다.

“여기서 차별화된 역량이란 맹목적으로 ‘취업’ 만을 바라보고 쌓는 스펙이 아니라, 자신의 시장가치를 높일 수 있을 만한 가치가 있는 것을 뜻하죠. 다만, 남과 차별화된 역량은 투입된 노력과 열정 과 시간에 비례한다는 단순한 진리를 잊지 말고 인내를 갖고 지속적으로 실 천해야 합니다. 그리고 최근 면접에서 느낀 큰 아쉬움은 지원자들이 모범답 안을 외운 것 같은 답변을 한다는 것이죠. 면접에서 좋은 평가를 얻기 위해 서는 지원자가 보유한 역량에 대해 사실을 중심으로 논리를 전개해야 합니다. 또한 학점이 왜 낮은지 등의 답변이 어 려운 질문은 변명 또는 회피하는 식의 답변 보다는 솔직하게 인정하는 태도 가 좋습니다. 인정한 후, 본인 스스로 변화하게 된 점과 자신의 다른 강점 을 중심으로 이야기해야 합니다.”

“최근 면접에서 느낀 큰 아쉬움은 지원자들이 모범 답안을 외운 것 같은 답변을 한다는 것입니다. 면접에서 좋은 평가를 얻기 위해서는 지원자가 보유한 역량에 대해 사실을 중심으로 논리를 전개해야 하죠. 그리고 학점이 왜 낮은지 등의 답변이 어려운 질문은 변명 또는 회피 하는 식의 답변보다는 솔직하게 인정하는 태도가 좋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