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직업 : 중등교사
상태바
이 직업 : 중등교사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2.01.16 1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JOB & RECRUITING : 이 직업 중등교사

 

다양하고 재미있는 학생 들을 만나는 재미가 좋죠!

 

이직업 / 중등교사

한 아 름 (중학교 교사)

 

 

교육자가 된 계 기는 무엇입니까?

 초등학교 때 선생님을 처음 본 순간, 나도 저 교단에 서 고 싶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성격 이 소심하고 내성적이어서 학교가 바뀔 때마다 적응을 힘들어했는데, 다행히 중학교 1학년 그리고 고등학교 1학년 담임선생님 덕분에 잘 적응 할 수 있었죠 . 그 후에 특히 나도 누군가에게 저렇게 도움이 되는 따뜻한 선생님이 되고 싶다고 생각했습니다 .

 

■ 현재 업무를 좀 더 자세히 설명한다면?

 현재 , 중학교 1학년 담임이고 국사와 사회를 가르치고 있습니 다. 사람들은 사회라고 하면그냥 종류가 하나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2과목을 가르치다보니 수업준비하는 것이 다소 많습니다. 또 학교 고유 업무로는 방과후학교 업무를 담당 하고 있습니다.

 외부의 사람 들은 잘 모르는데학교에는 가르치는 일 외에 업무가 매우 많습니다 . 방과후 업무란 학생들이 학교가 끝난 후 에 하는 교과 보충수업이나 예체능 수업을 짜고 관리하는 일입니다

 

■ 업무의 장 .단점이 있다면?

 일단 가장 큰 장점은 다양한 사람을 만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학생들은 아직 완벽한 성인은 아니지만 다채롭고 재미있는 학생들도 많고 사건도 많습니다. 또 다른 직업에 비해 일찍 마치고, 방학이 있다는 것도 커다란 장점이겠지요.

 단점은 선생님이라는 타이틀이 다소 버거울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교사라고 하면 사람들이 색안경을 쓰고 보는 경우도 많고 , 다른 사람들 앞에서 모범을 보 여야 하는 것도 저에게는 어려운 점 중 하나였습니다. 특히, 복장 같은 경우 자유롭지 못해서 처음에는 적응이 힘들었습니다 .

 

■ 업무관련 자신만의 노하우 를 소개해 주세요.

 학생들을 대하다보면 성격과 특성이 달라 이들에게 맞는 방법을 찾는 것이 가장 힘든데, 입장을 바꿔서 생각하는 연습을 하고 말하면 그래도 서로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 다른 사람들이 생각하기에 굉장히 여유로운 직업이라고 잘못 생각하기 쉬운데, 짧은 시간 에 한꺼번에 기억하고 여러 가지 일을 한꺼번에 처리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리스트를 만 들어 하나씩 체크하는 것이 업무효율을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

 

■ 교육자를 희망하는 후배들에 게 한마디?

2년차 밖에 안된 새내기 교사라서 더욱 배울 것이 많아 조언이라고 하기가 정말 부끄럽습니 다. 아직 제가 교육자로서 뚜렷한 입지를 갖춘 것이 아니라서요. 하 지만 부족하나마 조언을 하자면 교사를 희망할 때 현장과 이론이 다르다는 점을 알아야 할 것 같습니다.

주변에 제 또래 교사들을 보면 이상을 가지고 교육현장에 왔다가 학생에도, 업무에도 실망하는 경우를 많이 보았습니 다. 무엇보다도 자신이 학생의 눈높이에 맞출 수 있는 자신이 있을 때 이 길을 택하는 것이 후회가 없을 것 같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