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ople & Company
상태바
People & Company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2.05.17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HUMAN POWER┃People & Company   한국커리어개발원

 

 

표형종 한국커리어개발원 대표이사

 

기업과 대학을 아우르는

종합 교육 컨설팅 기관으로 성장할 것

 

 

 

취업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기업이 필요한 실무형 인 재가 되어야 한다고 하지만, 그동안 도서관에서 스펙 쌓기에만 열중하던 구 직자들에게는 어려운 문제다. 그래서 교육기관의 문을 두드리기도 한다. 그 러나 대부분의 교육기관은 일방적인 이론 수업을 할 뿐이다. 이에 학생들 의 입소문으로 유명해진 교육기관을 소개한다. 단순한 이론이 아닌 게임 ·실습·토론·보고서 작성 등의 과정을 통해서 실제 업 무에 바로 적용해서 활용할 수 있는 것을 배우는 곳, 바로 한국커리어개발 원이다. 국내 최고의 종합 교육 컨설팅기관을 꿈꾸고 있는 한국커리어개발원의 표형종 대표이사를 만나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다.

 

 표 대표는 대학교에서 화학공학을 전공하고 한 대 기업의 엔지니어로 커리어를 시작했다.

“엔지니어로 일하면서 ‘6시그마’라는 문제해결기법 을 배우게 됐습니다. 그리고 한국능률협회로 이직하게 되면서 본격적으로 6 시그마를 이용해 교육, 컨설팅, 기획, R&D 등을 했죠. 6시그마는 통계 척도를 사용하여 모든 품질 수준을 정량적으로 평가하고, 품질 혁신과 고 객 만족을 달성하기 위해 전사적으로 실행하는 21세기형 기업경영 전략입니 다. 과거에는 감으로 문제를 해결했지만, 6시그마는 논리적이고 과학적인 기법이기 때문에 좀 더 사실 중심으로 접근해 창의적인 문제 해결이 가능하 죠. 이에 생산뿐 아니라 마케팅, 총무, 영업 등 모든 부분에서 활용 가능하기 때문에 기업이 6시그마에 열광 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이제는 대학생들도 6시그마에 관심을 갖기 시 작했습니다. 하지만 학생들이 6시그마를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는 곳은 거 의 없었고, 이것이 한국커리어개발원이 시작된 계기입니다.”

 한국커리어개발원은 10여 년간의 기업경영 컨설 팅 경험을 바탕으로 한다. 최근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청년 취업의 심각 성을 알게 되면서, 이를 해결하고자 실질적으로 기업이 필요로 하는 실무 형 핵심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2008년 12월에 시작해 입소문이 나면서 놀라운 속도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기업경영 컨설팅과 과정은 같지만 대상이 학생 으로 바뀌었기 때문에 이론 중심의 교육이 아니라, 실제 기업의 상황에 맞 는 시나리오에 의한 게임과 실습, 토론 그리고 보고서 작성에 이르는 교육 역량 평가모델을 개발하였죠.”

 

게임과 실습, 토론 그리고 보고서 작성으로 만족도 최고!

 한국커리어개발원의 모든 과정은 타 기관에서도 같은 이름으로 운영되고 있지만, 세부 교육 프로그램과 운영 측면을 살펴 보면 상당히 독창적이면서도 즐거운 과정이다.

“수업에서는 요새 젊은이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키워 드인 스타벅스를 자주 예를 듭니다. 게임을 통해 커피를 만들고 배달하고 서비스하는 모든 과정을 경험하고, 얻은 결과를 토대로 함께 토론을 합니 다. 그리고 문제해결을 위해서 데이터를 가지고 원인 분석, 매출 분석, 마 케팅 분석 등의 시나리오를 진행하죠. 교육이 끝난 후에도 집에 가서 해야 할 숙제가 있습니다. 이메일로 학생들에게 빈 리포트 양식을 보내면, 이틀 동안 배웠던 것을 파워포인트로 작성해서 제출해야 자격증이 발급됩니다. 한국커리어개발원은 국내 최초로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15가지의 직군별 핵심직무 자격증을 한국직업능력개 발원에 민간자격증으로 등록하였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모든 과정에서 강사 와 컨설턴트가 상근 정규직원입니다. 이에 고객과 소통하고 그 결과 과정 을 업그레이드 하거나 신규과정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하고 있습니 다. 이런 다양한 강점 덕분에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전국의 수많은 대학과 대학생뿐 아니라 기업 재직자들에게 매우 높은 신뢰를 얻고 있으며 수강 만 족도도 높습니다.”

 한편, 한국커리어개발원은 급변하는 시대적 변화 와 고객 니즈의 다양성 그리고 치열한 경쟁구도에서도 지속적으로 성장하 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4가지 경영이념을 실천하고 있다.

 “첫 번째는 고객가치경영입니다. 디테일한 고객 의 니즈를 먼저 읽고 누구보다 빠르게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해 줄 때만이 회사의 지속적인 성장이 보장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는 목 표중심경영입니다. 임직원의 성장은 물론 고객의 미래가치 제고를 위해서 는 목표가 명확해야 하며 목표가 있어야만 경영 전략과 실행계획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이죠. 세 번째는 인재우선경영입니다. 외형적인 성장에 앞서 중요한 것이 인재육성입니다. 모든 임직원이 같은 꿈을 꾸고 오랫동안 함 께 할 수 있는, 진정으로 소통할 수 있는 조직문화를 만들고자 하죠. 네 번째는 창조문화경영입니다. 한국커리 어개발원은 젊습니다. 그래서 늘 도전하고 새로운 목표를 향한 열정을 갖 고 있으며, 이러한 역량을 바탕으로 지금에 머물기보다 늘 새로운 시도와 도전을 통해 변화하고자 하는 창조문화가 자리잡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내일이 있기에 오늘이 있습니다!

 한국커리어개발원은 그동안의 성과에 힘입어, 2010년 12월 한국커리어개발원 내에 서비스아카데미가 ㈜한국서비스평가원 으로 분리 독립되어 기업 내 CS/서비스 교육컨설팅과 여대생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취업교육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그리고 기존의 핵심역량인 컨설 팅사업부는 ㈜한국로지컬컨설팅으로 분리되어 기업 경영 전략과 경영 혁 신, 변화 관리 등의 분야에서 경영 컨설팅사업을 계속해서 추진하고 있 다.

 “한국커리어개발원은 기업과 대학을 대상으로 다 양한 분야의 교육사업과 컨설팅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 중 가장 주력 하고 있는 분야는 대학을 대상으로 한 취업역량 강화 사업입니다. 이를 위 해 다양한 핵심직무 자격증 취득과정을 전국 주요대학과 함께 하고 있으 며, 기업의 니즈에 맞는 차별화된 취업교육캠프는 물론 입사 희망기업을 대 상으로 하는 ‘전국 대학생 기업 분석 및 창의 제안 경진대회’를 주관하 고 있습니다. 또한 ‘전국 대학생 파랑새 취업동아리’를 운영하고 있죠. 2012년부터는 지금까지의 대학 인프라를 바탕으로 기업과 연계할 수 있는 다양한 연계사업과 대외행사를 준비하고 있으며, 한국서비스평가원과 한국로지컬컨설팅의 핵심역량인 기업 교육컨설 팅 노하우와 역량을 바탕으로 국내 주요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CS/서비스, 경영 전략, 경영 혁신, 변화 관리 분야에서의 기업교육 컨설팅사업을 본격 적으로 시작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외형적인 성장뿐 아니라 내부적인 성장에도 관심을 가지고 있다.

 “외형적으로 회사가 커지는 것도 좋지만, 실질적 으로 기업의 경쟁력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차별화된 교육과정을 만들고 싶다 는 포부가 있습니다. 현재도 많은 종합교육컨설팅기관이 존재하지만, 대다 수 기관들이 사업직 중심의 외형만 갖추고 있습니다. 하지만 한국커리어개 발원은 외형적인 성장보다는 고객과 소통하고 고객과 함께할 수 있는, 그리 고 고객에게 늘 새로운 가치를 부여할 수 있는 내실 있는 종합 교육 컨설팅 기관으로 성장하고자 합니다.”   

 

 

글ㅣ김선정 기자 trustme@hkreruit.co.kr

사진┃한향주 객원기자 jupiterian84@msn.com

 

 

표형종 대표는…

1989년      중앙대학교 화학공학과 졸업

1993년      보병 제9사단(백마부대) 인사장교

1995년      한솔그룹 공채 5기

1999년      한국능률협회컨설팅 6시그마 팀장/전문위원

2008년      한국커리어개발원 대표이사(現)

2011년     서울시인력개발협의회/ 서울여성인력개발센터 자문위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