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메이킹: 취업 성공을 위한 맞춤형 이미지 전략
상태바
이미지 메이킹: 취업 성공을 위한 맞춤형 이미지 전략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2.09.13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업 성공을 위한 맞춤형 이미지 전략>

 

 

손 현 주 /이미지 컨 설턴트

KIMC 김경호 이 미지메이킹센터 전임강사

교육법인 한국 이미지경영교육협 회 이미지메이킹 전문강사

글로벌인재평생 교육원 이미지메 이킹 전임강사

한국취업컨설턴 트협회 컨설턴트

E-mail : nayalli@hanmail.net

 

취업의 문을 두드리는 지원자들에게 가장 큰 걸림돌은 무엇일 까? 그것은 바로 인사담당자들의 눈에 한 번에 띌 수 있는 매력을 어필하 는 일이다. 입사 지원의 포부를 당당하게 표현하려면 우선 자신이 원하는 직업과 직무가 무엇인지 명확하게 목표설정이 이루어져야 하고 기업과 직무 에서 원하는 인재상이 떤 것인지 파악해야 한다. 그 다음에는 자신이 가지 고 있는 강점과 매력이 기업의 인재상에 부합되는지를 판단해야 한다. 이 과정이 선행되어야만 맞춤형이미지 전략을 세울 수 있다.기업들은 저마다 독특하고 고유한 문화가 존재하고 있으며, 업종별·직무별로 그에 맞 는 인 재들을 필요로 한다. 이러한 특징을 알고 있어야 당당하게 자신을 표현할 수 있으며 치열한 취업경쟁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령할 수있다.

첫인상의 주도권을 빼앗기지 말라!

취업이라는 상황에서 첫인상으로 호감을 주 는 데에는두 개의 관문을 통과해야만 한다. 첫 번째는 서류상으로전해지는 첫인상, 즉 입사지 원서라는 관문이다.현재의 내 모습을 수치적으로 나타내는 이력서와, 지원 자가 살아온 모습을 스토리텔링으로 표현하는 자기소개서로 분류되는데, 많 은 지원자들이 이 관문에서 쓰디쓴탈락의 고배를 마시게 된다. 지원자들이 입사지원 서류를통해 인사담당자들에게 자신을 드러낼 수 있는 시간은 우리 의 기대와는 달리 고작 1분여에 지나지 않는다고 한다.경쟁률이 높으면 높 을수록 시간은 더욱 짧아진다. 그 짧은 시간 내에 자신의 매력을 어필하려 면 상대방이 좋아하는 것을 충족시켜주는 방법이 최선이다. 먼저 상대를 알 고 써야 한다는 의미이다.

두 번째 관문은 면접이다. 입사지원서가 서류 로 만들어진 첫 인상이라면 면접은 지원자의 실체를 보면서 첫인상을 판단하게 된다. 또한 면접은 자기소개서에서 받은 지원자의 첫인상이 얼마나 적중하는지를 확인 하는 과정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면접장을 들어서는 순간 혹은첫인상 이 형성되는 3초 동안 인사담당자들의 머릿속은마치 슈퍼컴퓨터처럼 지원자 에 대한 정보를 정리한다. 사전에 인식된 정보와 현재 보이는 현상의 정보 가 일치해야만 이 관문을 통과할 수 있다.

직무별로 알아보는 맞춤형 이미지

■금융업: 보수 적인 성향을 가진 집단이다. 돈을 다루는 직업은 사람들에게 믿을 수 있다는 신뢰감을 주어 야 하고, 또한 조직원의 높은 윤리의식을 요구한다. 금융업의 경우 고객이 맡긴 자산을 성실하게 관리하며 고객을 설득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는 지원 자를 선호한다. 요즘 유행하는 몸에 딱 붙는 형태의 슈트보다는 전통적인 스타일의 의상을 선택하여 보수적인 이미지를 연출하고, 타이와 슈트의 색 상을 보색계열로 매치하면 정확성과 신뢰감이 느껴진다. 여성의 경우 부드 러운이미지를 표현하기 위해서는 연한 색상의 의상을, 신뢰감과 성실함을 표현하려면 짙은 색상의 의상을 선택하는 게 좋고 전체적으로는 절제된 디 테일이 좋다.

■세일즈, 마케팅 업 종: 많은 사람과의 만남이 있는 세일즈, 마케 팅 업종에서 는 커뮤니케이션 능력, 친화력을 선호한다. 팔아야 살 수있는 직무이므로 대인관계에 두려움이없고 적극적이고 긍정적인마인드가 필수적이다. 학창시 절이나 사회경험을 통해 대인관계의 폭을 넓혀왔던사례를 기술하여 커뮤니 케이션능력을 나타내면 강점으로 부각될수있다. 보수적인 스타일보다는 세 련되고 깔끔한 스타일을 선택하여 만나는 사람을 배려하고 있다는 느낌을 심어주면 대인관계에 있어 적극적인 인상을 줄 수 있다. 시원하게 이마를 드러낸 헤어스타일은 타인에게 개방적이고 융통성 있는 사람으로 보일 수 있다.

■디자인, 광고홍 보: 이 직무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그자체가 걸어 다니는 브랜드이다. 기업을 대표하는 브 랜드 역할이 되기도 하므로 열정적이고 카리스마 넘치는 이미지로 자신을 표현해야 한다.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생산하고 혁신을 상품화해야 기업이 성장할 수 있으니 지원자에게 요구되는 역량은 창의력과 열정이다. 공모전 에 참여했던 경험이나 학생회, 동호회 등에서 리더 역할을 했던 경험이 있 는 지원자라면 이를 활용한 자기소개로 강점을 표현해보자. 패션스타일도 당당하면서도 세련된 이미지를 강조하고 때때로 대담하게 연출하는 것도 허 용된다.

그러나 넘치는 것은 부족함만 못하다는 사실 을 꼭 기억하자. 민원을 처리해야 하는 공공기관이나 고객감동을 실현해야 하는 서비스업, 지식과인성을 가르쳐야 하는 교육계는 따뜻한 카리스마를 갖추어야 한다. 타인에 대한 겸손과 배려의 태도는 친근하고 편안한 이미지를 보여준다. 대 인업무가 대표적인 직무이므로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지원자의 인성을 가장 중요시 여긴다. 리더보다 봉사하는 조력자의 인재상을 표현하는것이 좋고, 외모에서도 따뜻함과 친근함이 느껴지도록 연출하는 것이 좋다. 하이 컨트 라스트의 정장은 차갑고 딱딱한 느낌을 줄 수 있으므로 피하고, 자연스러움 이 느껴지는 회색빛이 가미된 감색이나 갈색을 선택하면 부드러운 인상을 줄 수 있다. 도트무늬나 스트라이프 무늬의 타이를 활용하면 격식이 있으면 서도 편안한 인상을 줄 수있고, 여성의 경우 광택이 있는 것보다 흐릿하고 윤기가없는 소재의 의상으로 부드러움을 강조하자.

■ IT·R&D:신속한 기술 개발 과 연구가 이루어지는 IT, R&D 직무에서는 목표를 세우고 꾸준히 연구 개발에 몰두할 수 있고, 성과에 따라 감정이 흔들리지 않는 긍정적인 성격 을 가진 인재를 선호한다. 때문에 해당 기업에서는 지원자의 성격의 장단 점 파악에 중점을 둔다. 평정심을 유지하고 긍정적인 마음가짐을 가진 사람 이 오랫동안 직업을 유지할 수 있다는 경험에서 나온 결과일것이다. 지나치 게 명랑 쾌활한 성격의 지원자에게는 다소 불리한 점일 수도 있으므로 자신 의 이면에 신중함과 침착성이 내재되어 있다면 이 점을 강조하는 것이 좋 다. 외적이미지는 유행에 민감한 스타일보다는 트래디셔널한 스타일의 정장 을 착용하고 헤어스타일과 액세서리 선택 시에도 절제의 미를 살리자.

지금까지 직무별로 원하는 인재상 에 부합하는 맞춤 형 이미지를 알아보았다. 모든 일에 절대적이라는 것은 없지만절실함은 있 다.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절실함을가지는 것은 기본자세이다. 맞 춤형 이미지를 구축하는 것은 구직을 희망하는 지원자의 절실한 마음과 태 도를 인사 담당자에게 어필하는 것이다. 그것이 그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도 구가 되어 당신이 취업의 문을 열어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