옷차림도 전략이다
상태바
옷차림도 전략이다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2.10.22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목 없음

Cover Story┃옷차림도 전략이다

 

 

‘옷이 날개다!’,

첫인상 가름하는 중요한 변수

바로 옷차림

 

회사의 인재상, 사업현황 등의 지식만을 공부할 것이 아니라, 입사하고자 하는 회사의 분위기가 어떤지 미 리미리 조사하여 옷차림에도 유의해야 취업에 성공할 수 있다. 보통은 깔끔 한 것이 좋지만, 기업에 따라 각자의 개성이나 센스를 보는 곳도 있다. 이 에 옷차림을 비롯한 헤어스타일, 메이크업 등도 지원자의 이미지 형성에 많 은 영향을 주므로 미리 점검해둬야 할 것이다.

힘들게 통과한 서류심사, 서류전형을 통과했다면 지원자들 의 기본 스펙은 비슷한 상황이다. 그렇다면 그보다 더 어려운 면접에서 인 사담당자들은 무엇을 볼까? 수백 명의 경쟁자들 중 나만의 색깔을 보여준다 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자칫하면 인사담당자들에게‘비호감’이라는 인 상을 줄 수도 있다. 인사담당자들을 조사한 결과, 64.1%가 옷차림 때문에 떨어뜨린 면접 지원자 있다고 한다. 또한 89.4%는 면접 지원자의 옷차림, 헤어스타일 등을 주의 깊게 관찰한다고 한다.

미팅이나 소개팅에서도 첫인상이 중요하듯 면접에서도 첫 인상이 합격당락을 좌우하니, 첫인상을 결정하는 데 큰 영향을 주는 옷차림 에 신경을 많이 써야 할 것이다. 이에 전문가의 면접 의상 조언이나, 패션 잡지를 활용해서 나에게 딱 어울리는 스타일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너무 화려하고 튀는 차림보다는 깔끔한 인상과 신뢰감, 인간적인 호감을 줄 수 있는 차림이 좋으며 직종과 스타일에 따라 개성을 부각하는 것도 중요한 포 인트이다.

여성 옷차림 / 면 소재 상의는 절대 안돼요!

면접 때 정장을 입는 이 유는‘이 회사에서 일할 자세가 준비돼있다’,‘ 학생이아닌직장인의마음가 짐을가졌다’는 것을 보여주는 일종의 신호다. 때문에 학생 티가 나는 정장 은 적절하지 않다. 이에 여성은 면 소재 상의를 입지 않는 것이 좋다.

전문가들이 가장 추천하는 복장은 목이 보이지만 많이 파 이지 않은 긴팔 혹은 민소매 블라우스다. 면접관이 대부분 40~50대 중년 남 성임을 감안해 화려한 색상과 디자인은 피해야 한다. 색상은 대부분 검은 색 정장에 하얀 블라우스를 선호하지만 얼굴이 하얗거나 체구가 작은 여성 들이 검은색 재킷에 흰색 셔츠를 입고 있으면 실제보다 더 작고 위축된 것 처럼 보인다. 때문에 자신에게 잘 어울리는 정장 색을 찾는 것이 중요하 다.

검은색이 무난하긴 하지만 정장을 평소에 잘 입지 않는 만 큼 많이 입어볼 필요가 있다. 또한 바지를 입어도 될지 고민하는 여성들이 많은데 굳이 피할 필요는 없다. 자신의 직무가 활동적인 홍보와 영업, 예 술 계통인 경우에는 바지를 입어도 좋다.

남성 옷차림 / 남색 투 버튼 정 장이 가장 무난

남성은 여성들보다 선택 의 폭이 좁다. 크게 두 가지를 고려해야 하는데 바로 색상과 버튼이다. 결 론적으로 남색 투 버튼 정장이 가장 무난하다. 검은색과 회색도 괜찮지만 소위 ‘은갈치 정장’이라고 불리는 반짝이는 은회색 정장은 피해야 한다. 원 버튼 정장이 불량스러운 것은 아니지만 면접관의 연령대를 고려하면 단 추가 2개 달린 옷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면접 복장 하면 검은색의 기본 정장을 떠올리는 게 일반적 이다. 그러나 모든 회사가 면접 복장으로 기본 정장을 선호하는 것은 아니 다. 금융업, IT, 건설 등 각 업종마다 다른 스타일을 원할 수 있기 때문이 다.

먼저 금융권이나 공기업의 면접을 준비한다면 직종의 특성 에 맞도록 너무 튀지 않는 수수한 차림이 좋다. 면접관에게 신뢰감을 줄 수 있는 네이비 칼라 원 버튼 또는 투 버튼 슈트와 화이트 셔츠가 좋으며 구두는 깔끔한 검정색이 좋다. IT 계열이나 신소재 사업부분에 면접을 보 러 간다면 짙은 푸른색 계열의 스타일로 지적이면서도 활동성 있는 이미지 를 연출할 수 있다. 감색 정장에 짙은 블루나 연한 블루 셔츠 스타일이 좋 다. 일반적인 기업이라면 진한 회색이나 진한 감색이 신뢰감을 줄 수 있는 의상이다. 또한 가장 기본이 되는 블랙 슈트는 안정된인상을 줄 수 있어 구직자들이 가장 많이 선호한다.

넥타이는 가급적 단색 혹은 작은 점, 줄무늬를 고르면 된 다. 가장 무난한 것이 신뢰감을 상징하는 블루 계열이다. 면접 보는 회사 의 로고 색상도 좋다. 로고는 회사의 얼굴이기 때문이다. 로고의 색이 불분 명한 경우 홈페이지의 주 색상을 택하면 된다. 양말은 발목 양말, 흰 양말 은 피하고 어두운 색을 신어야 한다.

메이크업 및 헤어스타일

면접 메이크업에서 가 장 중요한 것은 눈썹 라인과 아이라인,립라인 등 세 가지 라인이다. 자신 을 드러내기 위한 자리이기 때문에 선명한 이미지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특 히 말할 때 입술을 오물거리지 않고 정확하게 전달한다는 인상을 주기 위 해 입술 색을 진하지 않은 붉은 계열로 선택하는 것이 좋다.

평소에 화장을 안 하던 이들은 섀도를 안 하는 것이 좋 다. 또한 인상이 강해 보이는 진한 보라색,반짝이는 펄, 검정색, 남색 등 은 피하고 핑크나 브라운 톤을 이용해 깊이감이 있어 보이는 눈매를 연출하 는 정도가 좋다. 헤어스타일은 개인의 두상이나 얼굴 모양 등을 고려해 연 출해야 하지만 가급적 이마를 보여줘야 한다. 특히 남성들은 이마를 드러내 야 인상이 훤해 보이고 신뢰감이 높아진다. 남성들은 머리카락이 반짝거리 는 젤 대신 왁스나 스프레이를 이용해 스타일을 연출하는 것이 좋다.

앞머리가 있는 여성들의 경우 이를 굳이 올릴 필요는 없 다. 대신 앞머리를 3대 7 정도로 갈라 살짝 고정시켜주면 된다. 일자 앞머 리인 상태로 면접 장소에 가는 것은 피해야 한다. 고정은 실핀 대신 스프레 이로 하는 것이 깔끔해 보인다.옷도 잘 차려입고 머리를 깔끔하게 해도 면 접장에서 표정이 좋지 않거나 자신감이 없는 태도를 보인다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없다. 최대한 자신감 있고 열정적인 태도를 보여 ‘이 회사에서 꼭 함께하고 싶다’는 인상을 주는 것이 중요하다.

<면접 시 비호감 옷차림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