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률 우수대학을 찾아서: 성균관대학교
상태바
취업률 우수대학을 찾아서: 성균관대학교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2.12.18 1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목 없음

기획특집┃취업률 우수대학을 찾아서 성균관대학교

 

 

경력개발 로드맵 바탕으로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해

 

성균관대학교(총장 김준 영)는 올해로 건학 614주년을 맞는 우리나라 최고의 대학이다. 인의예지(仁 義禮智)를 교시로 하고 수기치인(修己治人)을 건학이념으로 하여‘인의예지 의 품성과 신언서판(身言書判)의 능력을 갖춘 교양인’,‘ 창의적 사고와 도전정신으로 디지털시대의 신(新) 가치를 창출하는 전문가’,‘ 인류사회 에 공헌 할 수 있는 글로벌 역량을 갖춘 리더’양성 및 배출이라는 교육목 표와 인재상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역량을 갖춘 학생의 적성과 전공을 살릴 수 있는 경력관리 및 진로에 대한 구체적인 방향을 제시하고 학생의 직무역량 강화 와 취업 준비를 지원하는 멘토 역할을 하는 곳이 성균관대 경력개발센터이 다.

 

학년별·시기별 필요한 지원 아끼지 않아

경력개발센터는 재학생의 성공적인 사회 진출 지원, 핵심 역량의 체계적 강화 및 선도적인 경력개발 모델 정립을 통해 창의적 글로 벌 인재 양성이라는 비전을 가지고 있으며, 재학생부터 졸업생까지 학년 별, 시기별로 준비해야 하는 내용들을 선별하여 교육하고 있고, 사회 수요 를 반영한 정보를 수집·분석하여 진로 설정과 취업 준비를 지원하 고 있다.

 

 

경력개발센터는‘1학년(진로 탐색 및 대학 생활 설계) → 2~3학년(진로 설정 및 자기개발) → 3~4학년(취업 경쟁력 키우기) → 졸업 생(졸업생 경력개발, 평생교육)’의 경력개발 로드맵을 가지고 다양한 프로 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단계별 1:1 심층 상담 프로그램을 통하여 성균 멘 토 및 자기개발 전문 컨설턴트가 학생의 전공과 적성에 맞는 경력개발 포트 폴리오를 설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경력개발센터의 취업지원 프로그램으로 경력개발을 위한 취업 아카데미, 인사담당자와 함께하는 취업역량 강화 취업캠프, 재학생과 동문 선배와의 만남을 통해 커리어를 개발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커리어 멘토링, 취업 관련 동료학습을 지원하는 취업 동아리 지원, 인사담당자 초 청 공개 모의면접등 다양한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이 중 취업캠프를 경험한 학생의 취업률은 86.5%, 취업 동 아리 출신 학생의 취업률은 91.9%로 취업 관련 프로그램의 우수성을 보여주 고 있다. 또한, 국내외 Co-op 및 인턴십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학생이 기업 체 현장실습을 통해서 커리어를 Level-up시킬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기업 인사담당자 초청 커리어 포럼 개최, 기업체 현장방문 등 다양한 산학 협력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Co-op(현장실습 프로그램)은 변화의 중심에 능동적 으로 대처하며, 혁신을 주도하는 인재 양성을 위한 신 산학협력 프로그램이 라 할 수 있다. 학생들은 학교 출석수업과 산업체 현장체험을 반복하여 기 업(기관)이 원하는 가치를 이해하고, 역량을 강화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능동적으로 학습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또한 현장실습을 통해 중요한 현장 경험을 얻으면서 동시 에 학점도 취득할 수 있는 혜택을 받게 된다. 참여기관(기관)의 입장에서 는 우수 인재를 조기에 발굴하여 미리 확보할 수 있게 되며 산업현장의 요 구를 대학 교육에 반영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다. 대학과 기업이 서로 상호 보완하는 이 프로그램을 통해 새로운 가치가 창출되어 우리 사회를 더 풍요롭게 만들리라 예상된다.

이 외에도 공직 진출 및 전문자격 취득을 도와주는 프로그 램으로 사법고시, 행정고시, 외무고시 및 기술고시반을 운영하고 있으며, CPA와 변리사 등 전문자격취득시험 준비를 도와주는 상담 및 특강 프로그램 을 운영하고 있다.

 

기업에서 원하는 인재상과 일맥상통!

성균관대의 우수한 인재 채용을 원하는 기업을 위해서 캠 퍼스별 리쿠리팅 상담 부스를 설치해 운영하는 한편 기업 채용설명회를 수 시로 열고 있으며, 매년 9월 채용박람회를 개최하여 기업의 우수 인재 채용 을 도와주고 있다. 또한, 학생들의 기업과 채용정보 습득을 도와주기 위해 서 인문사회과학캠퍼스에는 커리어존을, 자연과학캠퍼스에는 잡카페(Job Cafe)를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고, 경력개발센터 홈페이지(http://job.skku.edu)를 통하여 다양한 취 업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경력개발센터의 다양한 프로그램과 우수한 졸업생은 성균 관대학교가 3,000명 이상의 졸업생을 배출하는 종합대학 중 3개년 연속 취 업률 1위를 달성할 수 있는 원동력이며, 성균관대학교의 교시, 건학이념 및 인재상은 기업에서 원하는 인재상과 일맥상통하여 성균관대학교 출신이 기업에서 가장 선호하는 인재상인 까닭이다.

 

 

 

<INTERVIEW>

김성영 성균관대학교 경력개발센터장

프로그램 간의 시너지 효과

발휘되도록 힘써

성균관대학교 출신이 대외적으로 인정받고, 기업에서 우선적으로 채용하고 싶어 한다는 것은 우 리대학이 가지고 있는 인의예지의 교시가 재학 기간 중교과 및 비교과 과정 을 통해 체화되어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교양과 전문지식을 갖춘 인재가 되 었다는 것일 것입니다.

우리대학 학생의 우수한 자질과 경력개발센터의 다양한 취 업 및 경력개발 프로그램이 잘 융합되어 전국 종합대학 중 취업률 3개년 연 속 1위라는 대업을 달성할 수 있었던 것으로 보이며, 취업을 한 기업과 고 용형태를 분석하여 보면 질적인 면에서도 우수함을 볼 수 있어 더욱 기쁘 게 생각합니다.

우리대학의 취업 동아리 지원사업은 연간 600여 명의 학생 이 참여하고 있으며 교육과학기술부가 지원하는 ‘2010 교육역량강화사업’ 중 취업 프로그램 분야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였고, 동아리 활동을 한 학생 의 취업률은 92% 수준으로 아주 높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우리 센터가 운영하는 모든 취업 및 경력개발 프로그램이 소중하며 그 역할을 잘 수행하고 있다고 봅니다. 이러한 프로그램들이 상호 간의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 관리에 신경을 쓰도록 할 것입니다.

또한 취업정보 습득에 있어 현직에 있는 선배들의 조언이 중요하다고 판단되므로 선·후배가 함께 참여하는 멘토링 시스템을 더욱 발전시키는 등 기존 프로그램의 내실화 및 새로운 프로그램 개발을 통 하여 경력개발센터가 우리\학생들의 성공적인 사회 진출을 지원하는 핵심적 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