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여행: 전통문화여행
상태바
국내여행: 전통문화여행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3.01.10 1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IFE&CULTURE┃전통문화여행

LIFE&CULTURE┃ 국내여행 전통문화여행

 

 

 

우리나라는 예부터 각 지역마 다 그 지역을 대표하는 소리가 있었다. 가장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것 이 바로 아리랑이다. 지역마다 가지고 있는 우리 고유의 소리를 찾아 여행 을 떠나보는 건 어떨까? 우리의 소리를 듣고 체험해볼 수 있는 우리나라 각 지의 명소들을 소개한다.

 

<정선아리랑, 그 유장하고 애절한 소리를 찾아서>

정선아리랑은 산간 지 역인 정선의 자연과 정서를 쏙 빼닮았다. 빠르고 경쾌한 밀양아리랑이나 구 성지고 유려한 진도아리랑과 달리 가락이 단조롭고 유장하며, 가사는 구슬 프고 애절하다.현재 채록되어 전하는 정선아리랑 가사 3천여 수에는 첩첩 이 빼곡한 산자락, 산과 산 사이로 꺾이고 휘어 흐르는 강물, 지형적 고립 성, 산골 생활의 고단함, 그럼에도 불구하고 잃지 않는 삶에 대한 낙천성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아리랑을 찾아가는 여행지로는 정선아리랑 발상지인 거칠 현동, 애정편의 무대 아우라지, 정선아리랑전수관, 아리랑극 공연장 등 어 디라도 좋다. 다만 가장 먼저 고갯길에 올라 정선 땅을 한번 조망해보라. 반점재, 새비재, 병방치는 정선 땅의 생김새를 볼 수 있는 고개 중 비교적 접근하기 쉽다.

이용객이 줄어 사라질 위기에 처한 기차역을 향토 자료관 으로 만든 기록사랑마을전시관(옛 함백역)과 억새전시관(옛 별어곡역)도 함께 둘러본다.

강원도 정선군 정선읍 정선군청 관광문화과 033)560- 2363

 

<섬마을에 울려 퍼지는 구성진 가락, 진도아리랑>

진도아리랑은 정선아 리랑, 밀양아리랑과 함께 우리나라 3대 아리랑으로 꼽힌다. 진도아리랑의 특징은 구슬픈 가락에 담긴 흥겨움에 있다. 고된 삶을 노래하면서도 내일 의 희망을 잃지 않는 가사가 그렇고, 세마치장단으로 시작해 중모리나 중중 모리로 바뀌어가는 장단은 어깨춤이 날 만큼 흥겹다. 특히 후렴구에 나오 는 흥타령 계열의 콧소리는 리듬을 한결 경쾌하게 끌고 간다.

진도 사람들에게 아리랑은 일상이다. 슬플 때는 슬픔을 잊 기 위해, 기쁠 때는 기쁨을 나누기 위해 아리랑을 불렀다. 어머니의 어머 니, 그 어머니의 어머니 때부터 입에서 입으로 전해온아리랑은 그렇게 섬마 을 사람들의 가슴 속에 자리 잡았다.

전남 진도군 진도읍 진도군청 관광문화과 061)540- 3045

 

<고갯마루 넘으며 흥얼거리는 민요 가락, 문경새재아리랑>

문경새재아리랑은 아리 랑 곡조를 흥얼거리며 실제로 새재 고갯길을 넘을 수 있어 더욱 신명이 난 다. 문경새재 고갯마루를 오르다 보면 제2관문인 조곡관 너머 아리랑 가락 이 구성지게 흘러나오는 문경새재 아리랑비가 있다.

문경새재는 예부터 민초와 과거 보러가는 선비들이 넘나들 던 애환이 서린 ‘아리랑’고개였지만, 최근에는 외지인들이 즐겨 찾는 걷 기 좋은 흙길로 사랑받고 있다. 고갯길에는 아리랑의 숨결외에도 조령원 터, 교귀정 등 옛길의 사연이 담긴 볼거리가 가득하다. 문경시는 문경새재 아리랑의 전승과 보급을 위해 2008년부터 문경새재아리랑제도 열고 있 다.

경북 문경시 문경읍 상초리 문경시청 관광진흥과 054) 550-6392

 

<밀양 사람들의 삶이 담긴 노래, 밀양아리랑>

‘아랑 전설’에서 만들 어진 노래라는 것이 정설처럼 굳어진 밀양아리랑은 너른 들에서 일하는 고 단함을 달래주던 농요다. 이는 밀양에 전해지는 민요가 아닌 소리 아리랑 이 감내게줄당기기(경상남도무형문화재 7호)의 앞소리로 부르는 노래기 때 문.

본격적인 줄다리기에 앞서 흥을 돋우고 마음을 모으기 위 해‘아리 당다쿵, 스리 당다쿵 아라리가 났네’를 부른다. 이 흥겨운 노랫 가락은 광복군의군가로도 사용되었다. 만주로 이주해독립운동을 하던 밀양 사람들의 아리랑에 가사만 바꿔 부른 광복군아리랑이다.

100여 수나 되는 밀양아리랑의 일부를 밀양시립박물관 아 리랑 코너에서 만날 수 있다. 영남루 옆에 세워진 밀양아리랑 시비와 아랑 전설의 중심지 아랑사도 구경해보자. 깊은 가을 정취를 느낄 수 있는 영남 알프스 얼음골 케이블카와 도예 체험을 할 수 있는 청봉요도 밀양의 가을 여행지다.낭만적이다.

경남 밀양시 중앙로 밀양시청 문화관광과 055)359- 5644

 

<지구촌을 사로잡은 한국민요, 경기아리랑>

예부터 우리 민족의 정 서를 대표하는 민요 아리랑은 민족 화합이나 동질성을 표현할 때 가장 많 이 불린다. 이제 아리랑은 우리 민족에서 더 나아가 지구촌 주민을 사로잡 고 있는 중이다. 경기아리랑(혹은 서울아리랑)은 일제강점기에 나운규의 영 화〈아리랑〉을계기로 한민족의 애창곡이 됐다. 영화의 제목이자 주제가였 던 민요 아리랑은 식민지 시대를 사는 백성들에게 민족혼과 독립 정신을 불 어넣는 계기를 마련했다.

외국인에게 잘 알려진 아리랑도 이 곡조가 근본을 이룬 다. 이후 우리 민족은 아리랑을 부르며 희로애락을 나눴다. 이제는 아리랑 하면 한국을 떠올리는 외국인들도 늘고 있다. 과천시의 경기소리전수관에서 는 경기소리 중 하나로 아리랑을 지도한다.

경기도 과천시 문원로 과천시청 문화체육과 02)3677- 2142

 

 

자료제공 | 한국관광공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