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고용정보원 진로교육센터의 모든 것
상태바
한국고용정보원 진로교육센터의 모든 것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3.05.10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목 없음

기획특집┃한국고용정보원 진로교육센터의 모든 것

진로부터 취업까지,

적극적 미래 설계 위한 최고 의 서비스 제공해일반 사용자용

채용시장의 빙하기가 지속되 면서 청년층 구직단념자의 비율이 하루가 다르게 증가하고 있다. 단기적인 경기 악화로 일자리를 찾는 데 시간이 걸리는 문제라면 그래도 희망이 있지만, 사회 적 분위기로 인해 청년들이 취업 의욕 자체를 잃어버리는 것은 큰 문제가 아닐 수 없다.

단순히 취업만이 아니라 청년 들의 미래 삶을 위한 현명한 투자로서의 진로 및 직업 탐색을 지원하고 있는 한국고용정보원(이하 한고원)의 다양한 온 ·오프 서비스들을 한자리에 모아본다.

 

고용지원서비스 선진화를 위해 2006년 3월에 설립된 고용노동부 산하기 관인 한국고용정보원(이하 한고원)은 고용정보 전산망의 효율적인 운영 및 관리를 통해 합리적인 고용정책의 수립과 국가 고용서비스 선진화에 힘쓰는 한편,

인적자원의 효율적인 양성과 배분을 위한 국가 인력수급전망 발표, 고용 동향 분석, 각종 고용조사, 직업 및 진로지도 연구, 고용정책에 대한 현 장 중심의 모니터링 및 평가까지 고용 분야 허브기관으로서의 역할을 톡톡 히 해내고 있다.

특별히 한고원의 진로교육센터에서는 청소년 및 성인구직자 등 구직 자 특성에 적합한 다양한 직업심리검사를 개발하고 이를 적극 보급·활용함으로써 효과적인 직업 상담 및 진로지도 서비스 를 제공하고 있으며, 고용부 고용센터 담당자,학교 교사 및 취업지원관, 대 학 교직원, 지자체 및 유관기관, 민간취업지원기관 담당자 등을 대상으로 진로교육 전문가 양성에 힘쓰고 있어 연간 만 오천 명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학생들과 가장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대학을 대상으로는 대학 진 로취업담당관 및 교수진이 대학생의 경력개발 방향 및 진출분야 설정을 위한 상담 및 교육 시, 직업심리검사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활용 가이드 책자 및 직업상담 교육을 통해 온오프라인 의 검사활용역량의 제고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적극적인 대학 진로취업지도 현장 개선을 위해 관련 연구를 수행하고 워 크숍과 학회 등을 개최하며 현장 지원에 앞장서고 있다. 이 밖에 대학(교) 직업진로지도 실태조사, 대학 취업지원 로드맵 개발, 청년층 구직역량 실태조사 등 대학 진로취 업 부문의 개선과 업무방향 제시를 위한 지속적인연구 결과물도 제공하고 있다.

▶ 대학생 진로취업역량 강화 교육 프로그램

▶ 직업·취업지원 동영상

▶ 대학생용 e-learning 콘텐츠

진로취업역량 강화를 위한 취업지원 콘텐츠 제공해

웹 기반 검사 결과처리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직업심리검사 전문가 양성 및 교육자료 개발 등을 통해 직업심리검사 활용도를 강화하고 있는 한고원 진로교육센터는 청소년 및 청년들의 자기주도적 진로개발 능력 향상을 위한 자료를 제공하여 학교에서 노동시장으로의 원활한 이행을 촉진 시키고 있으며, 사회적 취약계층 및 취업취약계층에게만 제공하던 수요자 맞춤형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2008년 이후부터 대학 및 민간 기관에 확대 보 급하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직업 동영상, e-learning 콘텐츠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개인이 필요로 하는 직업 정보에 쉽게 접근하고 적성 및 능력에 따른 직업 탐색을 돕기 위해, 사이버 진로교육센터 (cyber-edu.keis.or.kr)에서 워크넷 직업심리검사 설명 및 교육자료와 다양한 진로교육 콘텐츠, 청년구직자용 무료 온라인학습강좌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 중에 있으며, 직업 동영상 다운로드 서비스도 제공된다.

더불어 대학의 적극적인 콘텐츠 활용을 위해 동영상 DVD 배포 및 활용 권한을 양도하는 한편, 대학별 자체 취업사이트 등에서 동영상 탑재 및 온라인콘텐츠 제공 권한을 허용하고 있다.

국가 최대 일자리 사이트 워크넷 200% 활용하기

청년들이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는 일자리 메뉴와 직업심리검사·직업정보 메뉴이다. 먼저, 일자리를 클릭해 들어가 면 조건별로 일자리를 검색할 수 있고, 자신이찾은정보중 관심을둬야할 정보들은 장바구니처럼 보관해한번에 볼수있는 ‘☆찜하기’메뉴를 이용하면 편리하다. 사이트에서 바로 이메일을 통한 입사지원이 가능하고, 지속적으로 봐야 할 기업이 있다면‘관심기업등록’ 메뉴를 클릭해 등록한다. 후에 등록해 놓은 회사에서 채용을 진행할때관련 정보를문자서비스로제공받을수있다.

또한‘KED 기업정보보기’및‘코참비즈 기업정보보기’를 통해 기본적인 사업장 정보를 비롯해 상품, 재무 정보, 채용 이력 등의 정보를 볼 수 있고, 실질적인 취업준비를 위해 기업에서 모집하는 직종과 관련된 직업, 훈련, 자격정보도 바로 확인이 가능하다.

특별히 워크넷에서는 청년 취업준비생을 위한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하 고 있으며, 우리나라 전체 사업체의 99%를 차지하고 있는 중소기업 중 세계시장 선두를 다투고 있는 잘 알려지지 않은 히든챔피언인‘강소기업’의 상세한 정보 를 분석보고서 양식으로 제공하고 있다.

직업정보·심리검사 서비스에서는 전국 대학(교)에서 대학생의 자기탐 색 및 진로방향설정 지원시 활용 가능한 10여종의 무료 직업심리검사를 제공하 고 있으며 대학별 취업지원 웹사이트에서 바로 워크넷으로 연동·접속하여 직업심리검사를 실시하고 온라인상으로 검사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 도 제공된다.

▶ 워크넷 무료 직업심리검사

 

 

INTERVIEW
변정현 한국고용정보원 진로교육센터 책임연구원

삶의 심리적·경제적 수익률을
높일 수 있는 투자 해야

요즘 청년들을 만나보면 자신의 진로와 직업을 두고 참 많은 고민을 합니다. 물론 체감실업률 회복을 위해서 국가와 기업이 사회 전반적으로 산업구조를 선진화시키고, 경기의 활성화를 도모하는 것이 먼저겠지만, 청년들 또한 지금의 시대와 상황을 인정하고 좀 더 적극적인 자세로 돌파구를 찾아가는 노력이 필요해 보입니 다.

사실 청년들이 해야 할 것들은 멀리 있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가깝 고, 당연한 것들입니다. 스스로 적극적으로 정보를 찾아보면 주변에 굉장 히 많은 지원 기관을 비롯해 자기계발 프로그램, 기업 정보 등이 있다는 것 을 발견하게 될 것이며, 학교 내에 있는 진로 및 취업지원처를 찾아가 200% 활용하는 것도 필수적입니다.

또 한 가지 청년들이 오해하고 있는 것은 취업준비와 대학전공 공부 와 생활이 별개라고 여기는 경우입니다. 전공에 대한 역량을 갖추는 것은 후에 사회생활에 있어서도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부분인데, 이를 무시하고 어학점수 등의 스펙에 올인하는 것은 굉장히 비효율적인 방법이라 할 수 있 습니다.

마지막으로 진로나 취업 결정에 있어서 방향성 없이 그저 다른 이들 이 하는 것을 좇으려는 무조건적인 투자를 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삶을 장기적인 관점에서 먼저 조망하고, 이루고자 하는 분야와 목적에 맞게 적합한 커리어를 축적하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자신이 나중에 거둬들이고자 하는 경제적·심리적가치가 무 엇인지 먼저 고려한 뒤에, 나를 위해 어떤 투자를 하며 청년기를 꾸려나갈 지 고민하시기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