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적성검사도구 가이드
상태바
진로적성검사도구 가이드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3.05.27 18: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목 없음

기획특집┃진로적성검사도구 가이드 직업을 선택하는 첫 번째 단계, 자신 알기

직업 을 선택하는 첫 번째 단계,

자신 알기

최근 한 조사기관이 대학교 4 학년생 200여 명을 대상으로 진로에 관한 질문을 한 결과 40%가 자신의 진 로를 결정하지 못했다고 답했고, 전체 응답자의 84% 정도가 성격, 능력, 흥 미, 지식, 기술 등 자신의 적성이 무엇인지, 자신의 재능이나 능력이 어떤 것인지 몰라서 학과와 취업에 어려움을 갖고 있다 고 밝혔다. 어린 시절부터 다양한 경험을 통해 자신의 적성과 진로에 대해 고민해오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현실적으로 수능 중심의 교육 체 계 안에서 그러기란 쉽지 않다. 하지만 그렇다고 아예 방법이 없는 것은 아 니다. 대학생들이 자신의 지능, 성격, 흥미 등을 파악할 수 있는 대표적인 검사도구에 대해 알아본다.

 

미래를 놓고 불안해하는 대학생들을 위해 진로 결정에 앞서 자신을 이해하고, 자신의 장점을 발견하여 현재의 학과와 관련된 미래직업을설계 할 때 도움이 되는 심리검사도구를 소개하고자 한다. 진로적성검사들을 통해 현재 선택한 학과가 자신에게 맞는지, 자신이 선 택한 현재 학과를 기준으로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전공 선택은 무엇을 해야 할지 계획하고 결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 이런 진로 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이 바로 진로적성검사다.

대학생 진로적성에서 중요한 요소는 지능(능력 적성), 성격(성격 적 성), 흥미(진로 동기) 영역인데, 이를 확인해볼 수 있는 대표적인 검사도구 가 다중지능검사, 스트롱검사, 에니어그램검사, MBTI검사 등이다.

 

다중지능검사

다중지능검사는 크게 8가지 상위 지능영역이 있고, 각 지능영역별로 하 위 세부 영역 총 27개가 있어 각 지능영역 중에서도 어떤 부분이 발달되었 는지를 알 수 있다.

다중지능검사를 해보면 자신이 어떤 것을 잘 하고, 어떤 재능이 잠재되어 있는지, 성격 적 경향은 어떠한지, 향후 어떤 직업을 갖는 것이 좋은지 알 수 있다.

SSTRONG검사는 일명 RIASEC검사[R(실재형) I(탐구형) A(예술형) S(사회성) E(기업형) C(관습형)]라고 하는 홀랜드검사 유형을 좀 더 발전시킨 직업흥미검사이다.

홀랜드의 6가지 유형에서 각 유형을 세부적으로 분류하여 보다 세밀한 직업적성 유형을 제공해준다. 또한 리더십 유형, 학습 유형, 모험심 유형, 직업에서의 업무유형을 별도로 측정하여 자신의 특성이해에 대한 세밀한 도움을 준다.

STRONG직업흥미검사는 미국의 STRONG검사의 3가지 척도, GOT(General Occupational Themes:일반직업분류), BIS(Basic Interest cales:기본흥미척도), PSS(Personal Style Scales:개인특성척도)로 구성되어 개인의 다양한 직업적 흥미와 업 무유형, 학습유형, 리더십유형, 모험심유형 등을 반영하고 있다.

 

에니어그램성격유형검사

자신의 성격성향을 알아보는 에니어그램은 심리적 특성과 행동적 특성을 하나의 성격유형으로 보며, 자신의 성격 중 가장 특징적 인 성격성향의 특징적 요소를 찾아내어‘그 사람은 어떤 사람이다’라고 말해준다.

에니어그램의 성격은 총 9가지로 조정자, 충성인, 성취인, 개혁자, 예술가, 조력자, 지도자, 탐구자, 열정인 유형으로 분류된다. 자 신의 성격이 균형적으로 통합되었을 때는 어떤 유형으로 발전되고, 스트레 스 상황이나 갈등, 심리적 어려움이 있을 때는 어떤 유형으로 나타나는지를 알 수 있다.

MBTI검사

MBTI검사는 성격적 선호경향성을 파악하여 그 성격성향에 맞는 진로 방향을 찾아준다.
결과 유형은 4극 8가지 선호지표 유형(외향-내향, 감각-직관, 사고-감 정, 인식-판단)으로 나타낸다. 그리고 그 지표상의 유형의 결과를 토대로 16가지 유형이 나오며 이 중 개인의 성격유형이 산출된다. 두 사람이 같은 유형이 나오더라도 각 지표의 선호점수 지표에 따라 사람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다. MBTI Form G는 유형의 결과만 알 수 있고, MBTI Form K는 각 유형 내의 특징적인 세밀한 척도까지 자세히 알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