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인터뷰
상태바
전문가 인터뷰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3.05.29 11: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목 없음

Cover Story┃ 전문가 인터뷰 이승은 기업은행 인사관리팀장


채용 빙하기 시대,

성공취업 위해서

전략적 접근 필요해


전국노래자랑의 명MC 송해씨 가 나와 “기업은행에 예금하면 기업을 살립니다. 그리고 기업이 살아야 일자리가 늘어납니다.” 라고 말하는 카피로 유명한 IBK기업은행 광고.

중소기업의 발전과 서민의 행복을 위해 노력해온 IBK기업은행은 세계경제의 불확실성이 해소되지 않은 상황에서도 일자리 창출을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 이승은 인사부 인사관리팀장에게 2013년 채용시장과 전략에 대해 들어보았다.

2013년 채용시장에 대한 전망은 부정적인 관측이 대부분이다. 이는 은행권도 마찬가지라고 한다.“저성장, 저금리 지속으로 인한 수익성 악화가 2013년 은행권이 직면한 가장 큰 현안입니다. 글로벌 금융위기에 이은 유럽발 재정위기로 저성장 기조가 지속되고 있으며, 2013년에도 저성장이 불가피할 전망이죠. 따라서 은행권 채용도 크게 증가하기는 어려운 상황으로 예상됩니다.”

그렇다면 기업들이 채용 규모를 축소하거나 불가피하게 채용계획을 취소하는 이유가 있다면 무엇일까? “전체적으로 유럽발 재정위기 등 세계경제의 불확실성이 해소되지 않은 상황에서 신규채용 확대는 부담스러운 상황입니다.

각 업종별 현재 및 향후 경제상황이 차이가 있어 회사별로 경기전망이 안 좋은 경우 채용이 축소될 소지가 있죠. 각 회사별 경제전망 및 현재 처한 상황 등에 따라 채용 계획도 이에 연동하여 움직일 것으로 생각됩니다.”

채용 빙하기 시대, 취업이 어렵다고는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취업에 성공하는 사람은 있기 마련이다. “취업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합니다. 단순히 토익 점 수 1점을 올리는 데 시간을 허비하기보다는 기업이 원하는 인재상에 집중하 고, 본인만의 차별화된 강점을 만들어야 합니다.

특히 기업체들의 채용설명회나 취업 선배들과의 오프라인 모임에 적극 참여하며 실제 기업의 문화와 가치, 면접전형 등을 제대로 이해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이러한 과정 속에서 습득한 노하우들을 각각 의 전형단계에 녹아들 수 있도록 노력하길 바랍니다.”

구체적으로 서류전형, 인적성검사, 면접전형을 통과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준비를 해야 할까?“서류전형 단계에서는 무엇보다도 다양한 경험 의 어필을 통해 본인의 장점을 부각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커트라인 없 이 지원자 전원을 평가하기 때문에 스펙이 좀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분들은 자기소개서에 포커스를 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필기시험은 논술과 직무능력 평가로 나누어 진행됩니다. 평소에 꾸준히 신문을 구독하는 것이 중요하며, 그룹 스터디를 통해 함께 공부하시 는 것도 효율적인 방법 중에 하나죠. 마지막으로 면접전형 단계에서는 적극 성과 열정 그리고 대인관계 부분을 어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본적으로 은행은 영업점 배치 근무가 우선이기 때문에 지원자의 영업력 또한 중요한 자질이죠. 각 전형마다 기업이 원하는 것을 잘 파악하여 준비해야 합니 다.

기업은행의 인재상은 여느 회사와 크게 다르지는 않다.“기업은행 의 인재상은 IBK 핵심가치인 고객의 행복, 신뢰와 책임, 창조적 열정, 최강 의 팀워크에 부합하는 인재입니다. 주인의식을 가지고 남보다 한발 앞서서 숲과 나무를 동시에 보는 안목을 갖춘 인재를 선호하죠. 그 외에도 열정· 창의·도전·신뢰·인내 등의 자질을 갖춘 인재를 원합니다. 또한 금융업 은 기본적으로 사람을 상대하는 업이니만큼, 금융 관련 공부에만 집중하기 보다는 사람과 사회에 대한 이해의 폭을 함께 넓히는 공부도 필요하죠.”

 

 

실력과 능력 위주, 금융권 열린채용 선 도해
기업은행은 불확실한 경제상황에도 불구하고 우수한 인재의 확보를 위 해 상반기 공채를 진행한다.“상반기 공채는 2월 27일 원서 접수를 시 작으 로 진행됩니다. 채용 규모는 전년도 수준으로 학력, 학점, 연령, 어학 능력 에 관계없이 누구나 지원 가능한 열린 채용으로 진행하죠. 단, IT 분야 는 해당 분야 전공자만을 채용합니다. 많은 지원 부탁드립니다.”

한편, 금융권은 올해도 고졸 채용이 활발하다고 한다. 기업은행은 고졸 채용에 앞장서고 있다.“올해 상반기(3월)에도 예년과 비슷한 수준으 로 채용할 예정입니다. IBK기업은행은 국책은행으로서‘학력지상주의’로 인한 사회적 비용 증가를 억제하고, 학력에 대한 사회적 편견을 타파하기 위해 특성화고 학생들을 채용하고 있죠. 실력과 능력 위주의 다양한 인재 채용을 통해 금융권의 열린 채용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금융업은 고부가가치 산업으로서 향후 우리 경제에서 차지하는 중요 성과 역할이 더욱 커질 전망이며, 특히 우리나라의 산업구조가 점차 선진국 형 구조로 변모해나가면서 이러한 현상은 더욱더 심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금융전문가는 학생들이 꿈과 희망을 가지고 도전해볼만한 충분한 가치가 있는 매우 유망한 직종으로서 좁은 국내에서 벗어나 삼성전자, 포스 코와 같은 글로벌 금융 회사가 탄생하기 위해서는 도전적이고 창의적인 인 재가 절실히 필요합니다. IBK에는 왕후장상의 씨가 따로 없습니다. 누구나 열심히 노력하면 은행장까지 오를 수 있는 곳으로서 다양한 경력과 학력을 지닌 인재들을 선호하고 있으니 적극 지원하기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