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여라! 기획·마케팅 연합동아리
상태바
모여라! 기획·마케팅 연합동아리
  • 김선정 기자
  • 승인 2014.03.26 1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케팅의 처음과 끝을 실무를 통해 배울 수 있는 곳

상품이나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유통시키는 데 관련된 모든 체계적 경영 과정을 기획·마케팅이라 한다. 시작부터 끝까지 모든 활동을 주관하는 마케팅 활동은 그만큼 개인의 실무 역량이 매우 중요한 업무라 할 수 있다. 가장 일반적이면서 필수적인 분야이기 때문에 마케팅 업무를 하고 싶은 사람들도 많고, 수요도 많다. 이에 대학생 때부터 업무 능력을 기를 수 있는 기획·마케팅 연합동아리가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다.


어느 회사든 기획이나 마케팅 부서가 없는 곳은 없다. 모든 기업활동의 가장 기본이 되는 일이면서, 수익의 가장 핵심적인 것을 담당하는 일이기 때문에 보통 취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가장 일반적인 업무 분야가 기획·마케팅이기도 하다. 그만큼 중요성이 높은 분야이기 때문에 개인적 업무 능력이 높게 요구된다. 이런 능력은 하루아침에 쌓이는 게 아니라서 기획·마케팅 분야로 진출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학생 때부터 여러 가지 마케팅 실무 업무를 체험해보고, 운영 및 기획을 해보면서 연습을 지속한다. 동아리나 공모전, 학회 등이 가장 활발한 분야 중 하나가 기획·마케팅 분야인 것도 이러한 이유에서다.

점점 전문화를 요구하는 추세로 변해가
일반적인 경영 과정을 배우는 마케팅 분야를 공부하는 사람도 많다. 하지만 마케팅 분야 내에서도 각각의 분야에 맞게 마케팅을 전문적으로 공부하려는 움직임도 많다. 문화나 예술, 패션 분야에 특화된 마케팅과
스포츠 분야 마케팅, 광고 마케팅 등 세부 분야가 나누어지는 등 분야별로 특색 있는 마케팅 전략을 사용하는 법을 배우는 동아리들도 많다.

마케팅이라는 이론적인 부분에 대한 기본 소양은 같지만 각각의 분야에 따라 조금씩 접근 방법이 다를 수도 있다. 각 분야별 특색에 맞는 기획·마케팅 전략을 열심히 배우고 익히는 동아리를 만나보고자 한다.특히 연합동아리라는 특징을 이용해 좀 더 넓은 시각을 가지고 다양한 분야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장점을 가진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이번에는 많은 세부 마케팅 분야 중에서도‘스포츠 마케팅’에 대해 집중적으로 공부하는 학생들을 만나본다.

◎ 주요 마케팅 동아리 및 학회 ◎
· 일반 마케팅
대학생 연합 마케팅 동아리 (club.cyworld.com/cnmuniv)
마케팅 리베로 (blog.naver.com/mkt_libero)
한국대학생마케팅협회 (blog.naver.com/iamkusmi)

· 광고 마케팅
포스트 유니브 (club.cyworld.com/pouniv)
Lets PR 블로그 (blog.naver.com/letsproffice)

· 문화 마케팅
컬프코리아 (www.culpkorea.com)
컬쳐유니버 (www.cultureuniver.org)

· 스포츠 마케팅
스마터(cafe.naver.com/sportsmarket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