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수행 능력을 중점 체크합니다!
상태바
업무수행 능력을 중점 체크합니다!
  • 이은지 기자
  • 승인 2015.04.30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사담당자 인터뷰 - 한국남동발전(주)

한국전력공사에서 발전 부문이 분리되어 출범한 한국남동발전(주)는 삼천포화력본부, 영흥화력본부, 분당화력본부, 신영흥화력건설본부, 영동화력발전처, 여수화력발전처 등 6개의 발전소를 운영하고 있다. 한국남동발전은 Global Power Leader를 목표로 하는 공기업으로, 능력 위주 채용 시스템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인재경영팀 안동희 팀장을 만나 한국남동발전(주)의 채용 이야기를 들어보자.


올해 공기업 채용시장의 핵심 키워드는 역시 NCS 기반 태용 전형입니다. 박근혜 대통령은 신년 기자회견에서 "학벌이나 스펙이 아닌 능력으로 평가받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올해부터는 NCS를 기반으로 하는 채용을 공공기관부터 선도적으로 대폭 확대해 가겠다"고 밝혔습니다. 기존의 학력, 학점, 어학점수, 전공, 자격증 등 직무수행과 관련이 없는 스펙을 평가하던 채용 제도에서 직무 능력을 평가하는 채용제도로의 변화를 요하는 것입니다.
남동발전의 인재상은 글로벌인, 창조인, 전문인입니다. 글로벌인은 글로벌 경영환경 변화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인지하고 선도하는 인재이고, 창조인은 유연한 사고를 바탕으로 독창적인 기술과 새로운 시각으로 가치를 창출하는 인재입니다. 전문인은 사명감과 주인의식을 바탕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는 창조적 사고와 유연성을 갖춘 인재입니다. 한마디로 한국남동발전이 추구하는 인재는 자신의 전공분야와 함께 다양한 직무에서 쌓은 경험과 지식을 활용하여 창의성과 종합적인 사고를 갖춘 '융합형' 인재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국남동발전은 2012년 이후부터 정부의 권장에 따라 인턴사원 인력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모집분야는 크게 사무직과 기술직으로 나뉘며 기술직의 경우 기계, 전기, 화학, 토목, 건축으로 다시 나누어 집니다. 4개월의 인턴 근무 후 정규직으로 전환되는데, 정규직 전환 조건은 인턴기간 중 인사평가 성적이 '우' 이상이며 교육원 성적이 '60점 이상'인 자 중 전황 전형이 이루어집니다. 교육원성적과 이사평가, 직무발표 성적을 합하여 총 성적을 매깁니다. 정규직 전환은 일반, 장애, 보훈 구분 없이 운영되며 전환비율은 90% 내외입니다.

채용 전 과정에서 직무 능력 어필해야
채용절차 전 과정에서 가장 중점적으로 보는 것은 'NCS 기반의 채용전형의 이해'가 제대로 이루어졌는지 입니다. 채용공고문부터 면접전형까지 각 전형마다 NCS가 적용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정보습득이 중요합니다. 한국남동발전 채용공고문의 '직무프로파일'에서 직무기술내용과 직무특성을 파악하고, '직무 관련 교육, 활동 및 경험'에 대해 구체적인 내용을 입사지원서에 입력하는 것이 채용 절차를 진행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지원자의 '직무에 대한 이해와 능력'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며, 이는 NCS 선발 평가와 면접을 통해 파악하고자 합니다.
2015년에는 대졸수준 인턴사원은 2월에서 4월까지 약 80명의 규모로 채용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역량기반 입사지원서를 제출 후 1차 전공시험에서 3차 면접까지의 순서로 채용 절차가 진행됩니다. 지원서 작성에서 유의할 점은 앞서 이야기한 바와 같이 지원서를 작성하기 전, 채용공고문의 '직무프로파일'을 상세히 읽고 그와 관련된 자료를 수집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수집한 내용을 바탕으로 직무에 맞는 내용을 기입하는 것이 필요하고, 직무와 관련된 과거 경험을 자신의 역량이 잘 드러나도록 자기소개 항목에 작성해야 합니다.
다음은 1차 전공 시험인데, 이 단계에서는 각 직군별로 본인의 전공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이 요구됨으로 평소에 전공공부에 힘쓰실 것을 권장합니다.
2차는 NCS 선발평가입니다. 이 단계에서 또한 직무프로파일에 명시된 능력과 역량을 잘 파악하는 것이 선행되어야합니다. 나오는 지시문을 주의 깊게 읽고, 선택지를 차분히 끝까지 검토하는 것이 이 단계에서의 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차 면접전형에서는 본인이 제출한 입사지원서를 다시 한 번 살펴봐야 합니다. 입사지원서를 바탕으로 질문이 주어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본인이 수행할 직무 이해도를 높이고 이 단계에서도 직무에 알맞게 준비한 경험을 어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추가사항으로 공기업에 입사하기 위해서는 한국사에 대한 학습이 필요합니다. 단편적이고 지엽적인 지식보다는 역사 전반에 대한 이해와 역사적인 사고를 요구하기 떄문에 사전에 체계적으로 공부하시길 권합니다.
고졸수준 인턴사원 공채는 5월에서 7월까지 약 30명의 규모로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불필요한 스펙 대신 실제 업무 수행 능력 키워야
청년실업률이 지속적으로 상승하여 15년만에 회고치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열정페이·비정규직 등 사회에서 청년 일자리에 대한 문제가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열심히 노력해도 그에 대한 보상이 확실치 않은 시대를 사록 있지만, 본인이 원하는 꿈만큼은 항상 잊지 말고,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 적극적으로 준비하고 역량을 갖추어 가시길 바랍니다.
한국남동발전은 입사 지원에 연령, 학력, 경력, 외국어 등에 제한을 두지 않습니다. 구직자들에게 불필요한 스펙을 요구하지 않는 것입니다. 대신 실제 업무를 수행할 때 필요한 능력이 준비되었느지를 중점적으로 봅니다. 한국남동발전 입사의 꿈을 꾸고 있는 분들이라면 '직무'를 정확히 파악하시고, 관련 분야에 대한 지식과 경험, 자격을 쌓아 내실 있는 역량을 갖춘 인재가 되시기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