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인으로부터 존경받는 기업으로의 도약 ‘POSCO the Great’
상태바
세계인으로부터 존경받는 기업으로의 도약 ‘POSCO the Great’
  • 이은지 기자
  • 승인 2015.05.06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직자 선호 기업 - 포스코


포스코는 글로벌 경기침체와 철강업계의 위기 속에서도 세계적인 철강기업 평가기관인 WSD(World Steel Dynamics)로부터 7회 연속 ‘세계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철강사’로 선정되는 한편,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으로도 12년 연속 선정되었다.
포스코는 지난해 권오준 회장 취임 이후 미래 성장의 강력한 의지를 담아 ‘POSCO the Great’라는 비전을 선포하였다. 새로운 비전은 국가경제에 기여하고 국민에게 사랑받으며, 전 세계인으로부터 존경받는 회사로 거듭나겠다는 포부를 담고 있다. 비전 달성을 위해 포스코는 ‘화목경영, 창의경영, 일류경영’이라는 3대 경영이념을 바탕으로 4가지 혁신 어젠다인 철강사업의 본원경쟁력 강화, 선택과 집중을 통한 미래 신성장 동력 육성, 재무구조의 획기적 개선, 경영인프라 쇄신에 초점을 맞춰 경영활동을 추진 중에 있다.
이러한 비전 달성과 철강 본원경쟁력을 강화를 위해서는 포스코의 기업 가치에 부합하면서도 전문역량을 보유한 Right People의 확보가 필수적이다. 포스코는 최근 정부의 능력중심 사회로 전환을 위한 고용정책에 발맞춰 직무중심의 新채용프로세스 구축에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프로세스를 통해, 세계 무대에서 활약할 수 있는 직무역량과 글로벌 역량을 겸비한 우수인재 확보를 목표로 한다.

다양한 배경의 인재 채용에 힘쓰는 기업
2015년 포스코는 공채 중심의 채용에서 탈피하여 다양한 인재를 선발할 계획이다. 포스코는 지난해 그룹사 포함 6,400여 명의 인재를 채용하였으며 올해에도 비슷한 규모를 채용할 계획이다. 상반기에는 해외전문인력, 군전역 장교, POSCO Scholarship, 챌린지 인턴십 등을 활용해 인재를 채용할 예정이며 하반기에는 대졸 신입사원 공개채용을 비롯하여 하반기 해외전문인력, POSCO Scholarship, 챌린지 인턴십 선발을 실시할 계획이다.
현재 진행중인 해외전문인력 채용은 포스코의 기술경쟁력 및 해외사업 확대에 기여할 수 있는 글로벌 역량과 전문성을 갖춘 인재를 찾고 있으며 상반기는 유럽/중국지역, 하반기에는 미주/일본지역을 대상으로 채용활동을 추진할 계획이다.
군전역 장교 채용은 2015년 전역 또는 전역 예정인 장교를 대상으로 하며, 대학 3학년생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POSCO Scholarship(학부 산학장학생)은 2년간 장학금을 지원하는 동시에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이수, 포스코형 인재로 육성할 수 있는 채용연계형 장학 제도이다.
아울러, 포스코 챌린지 인턴십을 2013년부터 도입하여 스펙에 관계없이 직무역량만을 면접으로 평가하는 스펙 초월 선발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하반기에는 매년 실시하는 대졸신입 공개채용이 계획되어 있으며, 학생으로서 기본이 되는 학점, 어학기준 등 의 기본적인 스펙은 요구하되 글로벌 경험 등 高비용이 드는 스펙항목 우대를 폐지할 계획이다. 전공에 대한 충실도와 지원 직무에 대한 경험/의견 등에 초점을 맞춰 직무 적합성을 갖춘 인재를 중점 채용할 방침이며 지난 해와 마찬가지로 역사 에세이는 평가할 계획이다. 또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중요시하는 경영철학을 반영하여 사회봉사활동 경력은 우대하고자 한다.


INTERVIEW
화려한 스펙보다 기본에 충실한 인재 우대
권지윤 포스코 HR실 Manager

직장을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회사의 비전이라고 생각합니다. 포스코는 글로벌 경기침체, 철강업계 공급과잉 등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뚜렷한 비전과 목표를 가지고 지속적인 혁신과 성장을 추구하고 있고, 세계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철강사로 7회 연속 선정된 것 또한 이러한 노력의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아울러, 직원들의 성장을 지원하는 유학,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는 점도 포스코를 ‘가고 싶은 기업’으로 선택하는 데 매력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신입사원으로 입사하면 3년간의 육성 프로그램이 시작되고, 멘토링 제도를 통해 부서 조기 적응을 돕습니다. 이후 성장하면서 국내외 MBA, 해외 지역전문가, 해외 유학, 순환보직, 그룹사간 인력교류 등 다양한 역량개발 프로그램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대학생 봉사단 ‘Beyond’등 지역발전을 위한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실시하며 공익을 추구하는 포스코의 기업문화 또한 구직자들로 하여금 함께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게 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올해 포스코는 해외연수나 특이경력 등의 화려한 스펙보다는 기본에 충실한 인재를 우대하고 있습니다. 기본에 충실한 인재는 학교생활에 충실하여, 전공이나 교양과목 성취도가 우수하고 스스로 종합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수업에 몰입하여 좋은 성과를 거두고, 팀워크와 리더십을 경험할 수 있는 활동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예비 사회인으로서 ‘앞으로 무엇을 하고 싶은지’, ‘어떤 사람이 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뚜렷한 자신만의 가치관을 갖춰 나가는 것도 필요합니다.
자기소개서 작성 시 지원직무와 관련하여 어떠한 역량이 필요한지 명확히 이해하고 이와 관련이 있는 자신의 장점을 강조한다면 좋은 점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물론 사실을 근거로 정직하게 작성해야 하는 것은 기본입니다.
면접에 임할 때는 질문에 대해 솔직하게 답변하고 자신의 진정성을 전달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한 가지 팁을 드리자면, 채용설명회나 취업박람회에 적극적으로 참석하여 회사에 대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하시길 권합니다.
요즘 많은 지원자들이 다양한 경험을 보유한 것은 분명 큰 장점입니다. 취업난으로 인한 ‘스펙쌓기’의 영향일 수도 있겠지만, 젊었을 때 다양한 활동과 사람들을 만나는 것은 예비 사회인으로서의 특권이자 개인의 성장에 있어 좋은 밑거름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경험의 과정에서 내가 원하는 것, 잘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찾기보다 이력서에 한 줄 추가하기 위해 백화점 쇼핑하듯 집중하는 모습은 안타깝습니다. 직무중심의 채용이 계속해서 강조되는 만큼 구직자들이 단순 스펙쌓기용 경력이 아닌 본인의 적성과 커리어목표를 고민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경험하고, 자신의 비전을 함께 이루고 싶은 기업을 선택하셨으면 좋겠습니다.

● 포스코 채용 홈페이지
www.gorecruit.posco.net

● 블로그
www.blog.posco.com

● 페이스북
www.facebook.com/helloposco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