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익 100%를 국내에 환원하는 사회공헌 1위 은행, 국민에게 사랑받는 은행 될 것!
상태바
이익 100%를 국내에 환원하는 사회공헌 1위 은행, 국민에게 사랑받는 은행 될 것!
  • 이은지 기자
  • 승인 2015.05.06 15: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직자 선호 기업 - NH농협 은행

NH농협은행은 도시와 농촌은 물론 도서지역까지 방방곡곡 소재한 1,176개소의 국내 최대 점포망을 가진 은행으로 농업·농촌의 복지 증대와 지역 및 국가 경제 발전에 이바지하고 있다. 100% 순수 국내자본으로 설립, 운영이익이 국내에 환원되어 농업·농촌·농업인과 도시의 서민지원 등에 쓰이고 있는 NH농협은행은 2,700만 명의 고객과 232조 원의 자산규모를 가진 세계적인 협동조합 은행이며 수도권에 편중되어 있는 시중은행과 달리 전국 읍면과 도서지역까지 차별 없는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자 국내 최대의 지역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또한 NH농협은행은 정부청사와 시군금고, 교육금고의 94% 이상을 전담하고 있는 나라살림 전문은행이다. 세무, 부동산, 펀드, 신탁 등 자산관리 컨설턴트 분야에서 최고의 전문가들이 종합자산관리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만족을 높이고 있으며 국내은행 최초로 신용리스크 측정시스템(Nonghyup Credit VaR System)을 자체 개발하여 아시안 뱅커誌로부터 최우수 신용리스크관리은행으로 선정되는 등 신뢰받는 대한민국 대표 금융기관이다.
현재 NH농협은행은 전세계 1,500여 개의 환거래은행, 44개의 예치환은행을 확보하여 기업에 다양한 수출입 금융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으며 해외은행과의 전략적 업무제휴(MOU)를 통해 글로벌 네트워크를 넓혀가고 있다. 더불어 농업인과 소상공인에게 모바일을 통한 판로를 제공하는 ‘NH바로바로마켓’을 비롯하여, 뱅크월렛, 퍼니콘 등 지급결제 신사업과 기업대상의 NH스마트청구서, 전자사원증의 도입 등 금융권 최고의 e-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NH농협은행은 2016년까지 국내최고의 IT센터 및 차세대 전산망을 구축하여 더욱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
NH농협은행은 ‘사랑받는 일등 민족은행’이라는 비전 달성을 위해 NH농협 은행만의 경영원, ‘NH농협은행 Way’를 수립했다. 단순히 고객을 만족시키는 것이 아니라 변화를 선도하여 최고의 가치를 고객에게 제공하는 것, 형평성보다 공정성에 근거하여 인재를 평가하고 육성하여 경쟁력 있는 ‘농협금융인’을 양성하는 것, 신뢰와 정직의 직업윤리를 바탕으로 정정당당히 경쟁하고 고객을 배려하여 사회로부터 존경받는 기업이 되는 것, 편협한 팀웍을 지양하고 전체은행 관점에서 행동하고 성과를 함께 공유하는 것이 그 내용이다.
특히 전국은행연합회에서 발표하는 금융권 사회공헌활동 부문에서 국내은행 중 가장 많은 1,254억 원을 사회공헌활동으로 지원하여 3년 연속 1위를 차지하였으며, 복지·장학사업, 문화예술 장려, 열린 채용을 통한 청년 실업 해소 등 다양한 사회공헌활동도 전개해 나가고 있다.

‘열정’과 ‘창의력’이 평가 핵심 가치!

현재 NH농협은행에서는 학점이나 어학성적에 제한이 없는 ‘열린 채용’을 실시한다. 우수한 인력의 채용을 정기채용과 수시채용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올 상반기 정기채용에서는 일반분야 200명, IT분야 44명, 특성화고 50명 등 총 294명의 채용을 계획하고 있다.
채용과정은 1차 전형, 2차 필기 전형, 3차 면접 전형의 총 3개의 전형으로 이루어져있다. 1차 전형에서는 서류 심사와 온라인 인적성 평가, 2차 전형은 인적성 평가 및 직무능력검사, 3차 면접 전형은 다대다 면접과 RP(Role Play)면접으로 진행된 다. 2014년 하반기부터 온라인 인적성 평가와 RP면접을 도입한 것이 특이사항이다. RP면접에서는 연출된 금융점포 내에서 역할극을 실시하여 지원자가 고객을 어떻게 응대하는지 관찰한다. 지원자에게는 은행 창구직원 역할이 주어지며 농협은행 상품 중 대상 고객층에 가장 경쟁력 있다고 생각하는 금융상품 1~2개를 사전에 선택하고 준비하여 어떻게 안내하는지 평가하는 것이다. 실제 업무 상황이 연출되기 때문에 업무 태도나 직무 역량을 평가하기 적합한 면접 유형이다.
최근 기술금융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IT분야와 보안에 대한 중요성도 부각되고 있어 상당한 비중을 두고 채용할 예정이다. 금융공학이나 통계학 분야의 전문가들이 필요한 상황이며 IT분야 채용 시 RP면접을 관련 주제 PT면접으로 대체한다.
기업이 지향하는 핵심가치인 ‘열정’과 ‘창의력’을 가지고 있는 인재가 NH농협은행에서 말하는 ‘좋은 인재’이다. 처음부터 ‘좋은 인재’로 태어나는 사람은 거의 없기 때문에 항상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배려하고 꾸준한 자기 관리를 통해 스스로를 갈고 닦는 과정을 거쳐 좋은 인재가 되려는 노력을 쉬지 않으려는 사람을 신입사원으로 선발한다.
최종합격이 결정된 신규직원은 교육을 거쳐 농협은행 각 지점으로 발령받는다. NH농협은행은 선배직원과의 비전-직무 멘토링, NH지식뱅크 내 금융직무과정과 금융교양과정 등의 상시학습체계, 금융관련 전문자격증 지원 등의 운영을 통해 신입행원들이 금융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는 다각도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또 명확한 임직원 사고와 행동기준을 만들어 ‘전문농협금융인’을 만드는데 힘쓰고 있다. 정직과 신뢰를 바탕으로 고객 중심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며 사회 구성원에 대한 책임을 실현하는 것, 주어진 현실에 안주하지 않는 창의적인 접근으로 미래 시장을 선도해나가는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 최고가 되기 위한 도전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전문성과 끝없는 열정으로 강력하게 실행하는 것, 그룹사간, 부서간, 개인간 상대의 입장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응집력으로 공동의 발전을 추구하는 것이 NH농협이 정한 임직원 사고와 행동기준의 내용이다.
NH농협은행은 임직원의 다양한 욕구를 파악하고, 이를 반영한 복리후생제도의 운영을 통해 직원 개개인의 발전과 만족도를 제고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또한 임직원의 일과 삶의 조화를 통한 의욕적인 직장생활을 지원하고자 경조사 지원 장애인자녀 양육비 지원, 의료비 지원, 체력 단련실 운영, 보건관리실 및 수유실 운영 등의 프로그램이 활성화되어 있다.
 

● NH농협은행 채용 홈페이지
www.nonghyup.com

● NH농협은행 수시 채용 사이트
http://with.nonghyup.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