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를 진정으로 사랑하는 마음이 가장 중요합니다!”
상태바
“아이를 진정으로 사랑하는 마음이 가장 중요합니다!”
  • -
  • 승인 2015.07.24 09: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직업 | 유치원 교사

유치원 교사는 어떤 일을 하는지 소개해 주십시오.
유치원 교사는 단순히 아이들과 놀이하는 사람이 아닌, 교육과 보호를 동시에 하는 사람입니다. 아이들의 기본적인 생활습관을 지도하고 전인적인 발달을 위하여 교육하며, 아이들의 안전에도 민감하게 반응해야 합니다. 얼마 전 사회적으로 유치원 안전에 대한 문제가 부각된 적이 있는데, 그 영향으로 특히 안전에 대해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유치원 교사를 선택하게 된 특별한 계기나 이유가 있다면?
주변에서 제 성격이 활발하고 붙임성이 있다는 말씀을 해주시곤 합니다. 그러면서도 산만하지 않고 꼼꼼하게 챙기는 성향이 많다고 합니다. 저도 그렇게 생각하는 편이고요. 그래서 제 성격에 맞는 직업은 무엇일까 고민하던 중, 교육관련 직업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특히 작고 귀여운 아이들만 보면 저도 모르게 입가에 미소가 지어지고 아이들과 함께 하는 생활을 상상할 때면 너무나도 행복한 제 자신을 발견하곤 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다른 직업은 생각해 보지도 않았고, 순수한 아이들에게서 배우고 또 그들을 성장시킬 수 있는 유치원 교사를 선택했습니다.

유치원 교사가 되기 위해 어떤 준비를 했는지 궁금합니다.
저는 비교적 이른 고1 때 진로를 정했습니다. 빠르게 결정하고 나니 이에 필요한 정보도 비교적 이른 시기에 수집할 수 있었습니다. 수집한 정보는 유치원이란 어떤 곳인지, 어떤 활동을 하는지 등 유치원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였습니다. 그리고는 집 근처 유치원을 지날 때마다 밖에서나마 유심히 살펴보기도 했습니다. 고3 때는 담임선생님께서 저의 진로를 아시고 집 근처 유치원을 참관할 수 있는 경험을 주셨습니다. 유치원이라는 곳에 대한 정보는 있었지만 유치원 교사가 아이들과 어떻게 지내는 지에 대한 정보는 부족했기에 이 경험은 정말 값진 경험이 었습니다. 비록 짧은 기간이었지만 정말 많은 것을 배우고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 후 유아교육과가 있는 대학교에 입학했습니다. 학교에서는 다양한 이론을 배우고 현장 관찰과 현장실습(보육실습, 교육실습)을 통해 유치원 교사가 되기 위한 준비를 조금씩 하였고, 인형극&동극 동아리 활동을 하며 개인적인 역량을 꾸준히 키웠습니다. 이렇게 4년 과정을 모두 수료한 후 유치원 정교사(2급)를 받게 되었습니다.

유치원 교사로서 다른 직업과 비교해 장점이 있다면?

우리 반 안에서 우리 아이들과 함께 1년을 만들어 갈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매력입니다. 한 해를 함께 하고 나면 성장한 아이들이 대견스럽고 제가 아이들에게 주었던 사랑보다 아이들이 저에게 주는 사랑이 더 많아 행복함을 느낍니다. 또, 어른들에게는 너무나도 당연한 지식(예 : 육상, 해상, 항공 교통기관의 종류 등)들이 아이들에게는 늘 새롭고 신기한 이야기로 다가가기에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 아닌, 아이들과 함께 이야기를 나누며 알아갈 수 있어 교육자로서 더욱 뿌듯하고 기쁩니다.

일을 하면서 보람이나 뿌듯함, 자부심도 많을 것 같아요.
저는 유치원 교사로서 매 순간이 보람차고 뿌듯합니다. 아침에 울고 오던 아이가 유치원에 즐겁게 등원했을 때, 편식하던 아이가 점차 음식을 고루 먹을 때, 아이들이 자신이 하고 싶은 놀이에 몰입할 때 등 교사의 노력으로 아이들이 발전해 나가는 모습을 보면 정말 뿌듯하고 보람을 느낍니다. 교실 안에서 여러 아이들과 함께 지내다보니 이러한 보람, 뿌듯함은 정말 자주 느끼게 됩니다. 또, 아이들이 초등학교에 가서도 함께한 정을 잊지 않고 유치원에 찾아올 때가 있습니다. 그땐 정말 가슴이 뭉클하고 보람과 뿌듯함을 넘어 자부심을 느끼
기도 합니다.

유치원 교사가 되기 위해서 갖추어야 하는 필요조건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유아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 다양한 아이들을 만났을 때 당황하지 않고 다가갈 수 있습니다. 다양한 아이들과 함께 하다보면 다양한 일이 일어나기 마련이잖아요. 저는 EBS ‘우리아이가 달라졌어요’라는 프로그램과 육아 등 아이들과 관련된 책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유치원 교사로사 필요한 기본적인 자질은 정말 많습니다.
아이들을 사랑하는 마음, 성실성, 적극성, 봉사심, 인내심, 자신감, 열정 등 수없이 많죠. 그렇지만 저는 가장 중요한 것이 아이들을 사랑하는 마음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이들을 사랑하는 마음이 있다면 그 밖의 자질은 그 마음속에 다 포함되어 있을 것입니다. 한가지 스킬을 덧붙이자면 바로 목소리입니다. 경쾌하고 즐거운 목소리를 가지고 있다면 아이들이 더 즐겁게 듣게 되거든요.

유치원 교사를 직업으로 선택하고자 하는 후배 분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정말 내가 하고 싶은 일인지, 내 적성에 맞는 일인지, 교육에 대한 사명감을 가지고 임할 수 있는지 고민하고, 한순간이 아닌 오래도록 아이들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직업을 선택하길 바랍니다. 앞서 말씀드린대로 유치원 교사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들을 사랑하는 마음입니다. 유치원 아이들은 처음으로 부모나 가족의 품을 벗어나‘작은 사회생활’을 하게 됩니다. 처음엔 적응을 못하는 아이들도 있고, 말썽꾸러기도 있죠. 시간이 흐르다보면 다양한 성격의 아이들도 나타나고요. 그러다 보면 힘들고 지칠 때도 있습니다. 저는 아이들을 사랑하는 마음만 있다면 그 어떤 것도 모두 극복할 수 있다고 봅니다.

제공 l 취업포털 스카우트(www.scout.co.kr) 홍보팀 
 

-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