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D로 공부하면 좋은 이유 4가지!
상태바
TED로 공부하면 좋은 이유 4가지!
  • -
  • 승인 2015.09.07 1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이크영어 천기누설 1편

영어공부를 하는 사람이라면 TED를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지금도 인터넷 상에 많은 TED 자료들이 넘쳐나고 있다. 하지만TED를 통해서 어떻게 공부를 해야 하는지 알고 있는 사람은 많지 않은 것 같다. 앞으로 2회에 걸쳐 TED를 가지고 왜 공부하는지, 또 어떻게 공부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지를 알려주고자 한다. 먼저 이번호에는 TED를 왜 공부해야 하는지 알아본다. 우리가 영어로 표현하는 법을 배우는 과정에서 TED를 공부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가장 어려운 것을 먼저 하면 다른 것은 아주 쉬워진다
자신의 생각과 정보를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는 것이 presentation이다. 여러 자료를 모아 자신의 생각을 가장 잘 나타낼 수 있도록 꾸미고 정리하여 설득력 있게 말로 전달해야 하기 때문에 presentation은 의사전달의 최고 경지라 할 수 있다. 그래서 우리는 표현과 관련된 여러 mission 중에서 다른 쉬운 것은 제쳐 두고 최고 레벨인 presentation에 먼저 도전해야 한다. 이렇게 처음부터 힘들고 어려운 것에 도전하면 일상 생활영어와 같은 다소 가벼운 내용은 훨씬 쉬워지게 된다. 특히 다른 사람 앞에서 영어로 멋있게 발표하고 나면 영어를 잘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기고, 외국인이든 한국인이든 관계없이 자신감 있게 영어로 얘기할 수 있게 된다.

2. Listening의 훌륭한 교재이다
먼저 듣지 않고서는 발음과 억양을 흉내 낼 수 없기 때문에 많이 들을 수밖에 없고, 많이 듣다보면 자연스럽게 listening 능력이 강화된다. 더구나 그들의 발음과 억양을 똑같이 하기 위해 큰소리로 따라 하다보면 듣는 능력이 더욱 강화된다. 언어습득 측면에서 입으로 소리를 자유자재로 낼 수 있으면 그 소리가 뇌에 각인이 되어 더 잘 들을 수 있기 때문이다. 듣기만 하는 연습인 받아쓰기보다 훨씬 더 효과적인 청취학습이 된다.

3. Speaking Role Model이 아주 훌륭하다
TED 무대에 올라 presentation을 하는 사람들은 presentation을 많이 해본 탁월한 연사들이다. 즉, 말을 아주 잘하는 사람들이다. 이들의 발음, 억양, 속도, 음량, 동작, 시선처리 등은 우리가 배워야 할 것들이며, 살아있는 가장 좋은 speaking 교과서이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① 발표자의 훌륭한 발음과 억양을 따라 하면 좋은 발음을배우게 된다.
② 영어에서 흔한 연음, 생략 등을 똑같이 흉내 내기 때문에 원어민처럼 말할 수 있게 된다.
③ 발표자는 내용을 명확하게 전달하기 위해 항상 적절한 리듬감을 갖고 말을 한다. 이런 영어표현의 리듬을 배울 수 있다.
④ 시선처리, 손동작을 따라하면서 자연스러운 gesture를 사용할 수 있다.
⑤ 논리정연하고 간결하게 자신의 얘기를 전달하기 때문에 같은 말을 반복하거나 like, um, you know와 같은 필러(filler)를 없앨 수 있다.

4. Presentation에서 나온 표현이 내 것이 된다
의미를 전혀 모른 채 소리만 흉내 내는 것이 아니다. 내가 실제로 연설자가 되어 TED 무대 위에서, 여러 사람 앞에서 말하는 것처럼 해야 하기 때문에 발표내용을 완벽하게 이해해야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다. 흉내를 내기 전에 프레젠테이션에 사용된 어휘, 어구, 문법, 관용어 등을 완벽히 이해할 수 있다. 그 효과는 다음과 같다.
① 스크립트에 있는 grammar와 관련된 필수사항을 이해하게 된다.
② 어휘와 더불어 세련된 표현을 배우게 된다. 말을 멋있게 하기 때문에 좋은 표현을 많이 배울 수 있다.
③ 이 모든 것을 문장으로 이해하고 흡수하기 때문에 자신만의 표현이 된다. 언어습득은 모방, 즉흉내내기에서시작된다. ‘따라하기’를 꾸준히 해야 영어 speaking 구조를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다. 영어단어나 문장뿐 아니라 말투와 억양, 눈빛, 손짓까지 모두 흉내 내야 한다. 특히 한국학생들은 영어를 말할 때 일부러 더 과장하면서 목소리를 더 크게 해야 한다. 강세와 억양을 더 강하게 하고, 몸짓도 더 크게 해야 비로소 일반 미국인 수준의 전달력을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지금까지는 TED를 왜 공부해야 하는지를 알아보았다. 다음호에서는 TED를 가지고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 알아본다.
 

제공 | 강남이익훈어학원(www.ike.co.kr)
 

-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