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수와 숲으로 둘러싸인 아름다운 도시, 하노이!
상태바
호수와 숲으로 둘러싸인 아름다운 도시, 하노이!
  • 제공 | 하나투어
  • 승인 2015.12.24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Travel 베트남 하노이

홍강(홍하)을 낀 삼각주 델타지대의 비옥한 평야가 많은 하노이는 선사시대부터 사람이 거주한 고도로, 춘하추동의 4계절이 뚜렷하며 호수와 숲으로 둘러싸여 있는 아름다운 도시이다. 천 년의 역사를 지닌 고도에 걸맞게 유서 깊은 사찰과 식민지 시대의 무채색 건물들이 빚어내는 조화, 좁고 아기자기한 골목, 그리고 포장마차와 가게들이 몰려 있는 거리 풍경은 동남아 특유의 운치를 자아낸다.


베트남 최초의 대학 문묘
문묘는 11세기에 세워진 베트남 최초의 대학이다.
특히 그 안에 있는 규문각은 하노이 상징물이 되고 있다. 19세기 원조(沅朝)시대에 만든 이 규문각에는 82개의 비석이 세워져 있다. 이들 비석은 각각 다른 얼굴의 거북 위에 세워져 있고, 15~18세기의 300년 동안 2년에 한 번씩 행한 과거시험의 합격자 이름이 새겨져 있다. 타원형의 기와로 만든 지붕이 멋있고 벽이 없이 탁트인 건물과 넓은 경내는 거리의 북적거림과는 거리가 먼 아주 조용한 곳이다. 베트남의 첫 번째 대학인 반 미우(Van Mieu)는 1070년 라이 탄 통(Ly Thanh Tong)의 통치 기간에 설립되어 공자에게 바쳐졌다.

베트남의 위대한 지도자 호치민 묘소
베트남 국회와 공산당 본부 건물 건너편 넓은 바딘 광장에 짙은 갈색의 대리석으로 된 사각형의 웅장한 건물이 독립과 통일을 이룩해내 위대한 지도자로 추앙 받는 호치민의 묘소이다. 호치민의 묘소는 모스크바의 레닌묘를 본떠 연꽃모양의 정다각형 건축물에 엉클 호(Uncle Ho)의 방부처리된 유해를 모신 방과 호치민이 일생 동안 국가의 독립과 재통일을 위한 투쟁을 고스란히 담아놓은 박물관으로 구분되어 있다. 1975년에 세워진 이 묘는 검은 대리석으로 밑단을 깔고 다시 20개의 주홍색 대리석 기둥을 세운 뒤 그 가운데에 호치민의 시신이 안치되어 있는 묘소가 자리잡고 있다.

베트남의 국보 제1호로 지정된 사찰, 한기둥사원
베트남에서 가장 오래된 사찰로서, 베트남 국보 1호다. 기둥이 하나라고 하여 일주사라고도 불리는 사찰이다. 이름에 걸맞게 기둥 하나가 사찰을 받치고 있는 형태인데, 그 주변은 물로 차있고 네 귀퉁이에는 연꽃이 새겨져 있다. 또 이 곳을 찾는 많은 이유 중 하나가 아이를 점지해준다는 이야기 때문이다. 사원을 두 바퀴를 돌고 관음보살에게 기도를 해야 한다고 한다.

볼거리가 많은 전통 재래시장, 동수언시장
 100년의 역사를 가진 하노이에서 제일 큰 재래시장. 호암끼엠 호주 주변에 위치한 동쑤언 시장은 약 50m 정도의 옷가게, 상점들이 즐비한 거리와 거리 끝에 과일, 각종 야채 및 수산물 등을 판매하는 재래시장(노란건물)으로 이루어져 있다. 재래시장에는 아침 일찍 가야 신선한 과일, 야채 등을 싸게 구입할 수 있다. 또한 저녁에 열리는 야시장도 유명하다. 야시장에는 주로 의류, 기념품 등을 판매하며, 베트남 현지음식을 맛볼 수 있다. 한국에서 보기 어려운 열대과일과 향채들도 있다.

되돌려준 칼의 호수, 호안끼엠 호수(환검호수)
하노이 시내 중심가에 있는 이 조그만 호수는 ‘되돌려준 칼(환검)의 호수’로 유명한 곳이다. 전설에 의하면, 명군의 침략을 물리친 ‘레 타이 투’왕이 잃어버린 검을 찾기 위해 작은 배를 타고 호수에 있었는데, 거대한 황금 거북이가 수면으로 올라와 왕에게 검을 건네주고 갔다는 전설이 전해지는 곳이다. 이 호수에는 아직도 거대한 거북이들을 볼 수 있는데 어떤 것들은 250kg이나 나간다고 한다. 호안끼엠 호수에는 아침 저녁으로 운동하는 하노이 시민이 많으며, 느긋한 주말을 즐길 수 있는 시민 휴식 공간이기도 하다.

하노이시민의 쉼터 타이호
과거 홍강의 일부였으며, 지금은 타이호 지역 5㎢에 걸친, 하노이 중심에 자리잡고 있는 가장 큰 호수이며, 서호(西湖) 또는 호 타이라고 불린다. 서호는 하노이에서 아름다운 명소로서, 한 때 왕과 관리들의 휴양지로 사용되었다. 뚜이호아 왕궁, 함구엔 사원, 뚜호아 왕궁, 키엠 리엔 파고다, 응옥담 왕궁 등의 많은 궁전들이 호수 주변에 세워졌다. 호수둘레의 길14km는 응이탐 꽃마을, 낫탄 복숭아과수원과 리우공주를 위해 세워진 테이호 파고다로 이어져 있다. 오늘날 호수주변은 다양한 크기의 호텔이 있어, 방문객들은 쉽게 이곳의 경치를 볼 수 있고, 타이호 새우 케이크, 타이호 달팽이 국수, 타이호 생선요리 등의 대표적인 식사를 즐길 수 있다.

자료 제공 | 하나투어(www.hanatour.com/1577-1233)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