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시채용 주요 직무 마케팅, 영업을 잡아라!
상태바
수시채용 주요 직무 마케팅, 영업을 잡아라!
  • 권민정 기자
  • 승인 2016.02.24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시채용 주요 직무 | 마케팅, 영업

수시채용은 회사에서 사업이 갑자기 확장되거나 신사업이 생겨서 인력 충원이 급하게 필요할 경우 특히 많이 생긴다. 그렇기 때문에 어느 정도 수시채용 공지가 자주 뜨는 직무가 정해져 있다. 자신이 원하는 직무가 수시채용으로 많이 뽑는다면 당신은 정말 운이 좋은 경우에 해당한다. 도전할 기회가 그만큼 많기 때문이다. 수시채용에서 많이 뽑는 직무는 주로 마케팅과 영업이다. 두 직무에 대해 알아보자.

대기업이나 중소기업에 이르기까지 마케팅과 영업은 가장 많은 수요가 있는 직무이다. 가령 화장품에서 헤어제품 그리고 주방용품 등 다양한 생활용품을 생산하여 국내뿐 아니라 국외로도 활발하게 진출하고 있는 LG생활건강의 경우도 마케팅, 영업의 직무에서 수시로 채용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LG생활건강은 미국, 중국, 대만 등 다각적인 글로벌네트워크를 갖고 있기 때문에 자사 제품을 글로벌 브랜드로 육성하기 위해 해외 마케팅과 영업에 주력하고 있는 상황. 앞으로도 해외시장 공략을 더욱 확대할 계획이라는 점을 자사의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확실히 언급하고 있다.
아래는 작년 2015년 2월에 공지된 LG생활건강 수시채용의 내용이다. 해외마케팅과 해외영업에서 신입직원을 수시로 뽑는다는 내용이다.


마케팅과 영업직에 절대적으로 인력이 필요한 LG생활건강의 경우 ‘뛰어난 장사꾼’을 아예 자사의 인재상으로 정해 놓고 있다. 이론보다 실행력이 강한, 활동적인 인재를 원한다는 것인데 이러한 부분은 회사의 사업의 성격과 일치하고 있는 부분이다.

마케팅 직무 | 전략 계획 수립, 신상품 개발, STP 전략 수립, 전략적 제휴 등
마케팅 직무는 크게 전략 계획을 수립해 마케팅 목표를 설정하고 원하는 결과에 이르끼까지 다양한 실행계획을 짜고 관리하는 것이다. 마케팅 전략의 시작은 시장 분석부터 출발한다. 어떤 전략적 과제를 도출할 것인가는 마케팅의 최종 대상이 되는 고객에서 시작하며 변화하는 시장의 분석에서 비롯된다.
전략기획을 위해서는 시장분석, 목표설정부터 실행을 위한 물적, 인적자원계획을 할 수 있는 역량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다양한 사람들과 자유롭게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능력 또한 핵심 직무 능력이다. 신상품 개발도 마찬가지. 신상품개발 필요성에 따라 신규 아이템 아이디어를 수집해야 하며 그에
따른 시장성, 기술성, 수익성, 사업 타당성 여부를 판단할 줄 알아야 한다.
STP(Segmentation,Targeting,Positioning)전략수립을 위해서는 고객 집단을 확인하기 위해 시장세분화 변수를 파악하고 시장세분화변수에 따라 시장세분화 기준을 수립해야 한다. 이런 다양한 전략 기획을 통해 제품(사업), 가격, 유통 전략을 수립해 나간다. 디지털을 마케팅에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도 중요한 마케팅 경로인데 디지털 환경변화에 따라 마케팅 경로 동향을 분석하고 제품(사업)에 맞는 경로에 따라 디지털 마케팅 목표를 수립할 수 있다. 또 다양한 디지털 마케팅 경로별로 활동의 결과를 모니터링 하고 모니터링 결과를 활용하여 목표 대비 마케팅 성과를 분석하고 분석 결과를 차후 디지털경로 마케팅 전략에 반영하는 것도 중요하다.
해외마케팅의 경우는 수출제품(사업)을 개발하고 브랜드 또는 사업 개발 전략을 어떻게 수립할 것인가에 대한 전략을 도출할 수 있어야 한다. 글로벌 온-오프라인 채널별 전략을 수립하는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면 더욱 좋을 것이다. 이러한 이론적인 부분뿐 아니라 현지에서 어떻게 마케팅을 진행해 나갈 것인지에 대한 활동 계획을 구체적으로 짜고 실행 및 관리하는 것도 필요하다.

영업 | 영업 환경분석, 전략수립, 제안준비, 계약체결 및 이행, 고객유지관리
영업은 ‘무조건 발로 뛴다’라는 인식이 강한 편인데 물론 어느 정도 맞는 말이긴 하나 그 어떤 직무보다 '체계적인 전략과 관리’가 필요한 직무이다. 무조건 발로 뛰는 것보다 효율적으로 뛰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서 영업의 내-외부 환경을 분석하는 것이 필수단계다. 영업 환경을 분석하여 해당 시장의 트렌드, 유통 구조, 고객 수요 및 경쟁사를 분석하는 단계가 필요하다. 정치, 경제, 사회적인 다양한 측면에서 사업의 영속성에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 시장 분석을 통해 영업 전략 수립을 위한 시장 접근 방향을 생각해 볼 수 있다. 또 고객을 분석해 자사 및 상품에 대한 잠재, 기존, 비고객의 특성을 분석하여 새로운 고객과 관계를 맺어야 한다.
이러한 외부 환경뿐 아니라 기본적으로 자사 상황에 대한 내부적인 환경도 잘 파악하고 있어야 함은 기본이다. 자사 또는 상품의 현황과 특징을 파악하여 자사의 강점과 약점을 평가해 각 부분을 강화하고 보완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모든 분석 후 영업 전략을 도출할 수 있다. 영업 전략에는 영업 방향, 목표를 설정해 운영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영업 목표는 영업 전략 방향성에 부합한 영업 목표를 설정하고 SWOT 분석결과 등을 활용할 수 있다. 여기에 고객의 소비성향, 고객구매요인, 최종 소비자의 특성 등을 고려해 영업 목표 달성을 위한 목표 고객을 설정할 수 있다. 영업 전략을 수립할 때도 사업전략의 실천우선순위를 제시하고 기업
의 목표와 영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가격, 상품, 유통, 촉진을 포함한 구체적인 영업 전략을 제시할 수 있다.
계약조건을 검토하고 계약서를 작성하는 것도 영업에서 중요한 능력이다. 관련 부서와의 협조를 얻어 고객이 요구하는 사항이 자사가 제공할 수 있는 것인지 검토 가능해야 하며 계약조건에 대하여 예상 매출액, 투자비, 원가산정 등의 분석을 통하여 수익성을 예측할 수 있어야 한다. 또 고객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다. 기존 고객 만족도 향상을 위한 방안을 수립하고 고객을 관리하는 것도 영업의 일부라고 생각해야 한다.
해외영업의 경우는 해외시장을 조사하고 해외영업 환경을 분석하는 것부터 시작한다. 해외에서 신규 거래처를 발굴하고 활동하기 위해서는 해외 시장의 동향 분석, 경쟁사 현황 등에 대해 다양한 자료와 분석이 필요하다. 상품 특성과 사업성을 분석하고 수익성을 예측할 수 있어야 하며 목표시장에 진입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고 시장 유지전략, 경쟁전략을 수립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해외고객을 탐색하고 해외 전시 및 상담회에 참가할 수도 있다.현지네트워크를 활발히 활용하며 해외잠재고 객을 발굴할 수 있기 때문이다. 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