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인재 채용 할당, 현장에 적용 본격화
상태바
지역인재 채용 할당, 현장에 적용 본격화
  • 이상미 기자
  • 승인 2016.04.25 13: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기관 지역채용

공공기관들의 올해 신규 채용 규모는 작년(1만 7672명)보다 846명 늘어난 1만 8518명이 될 전망이다. 현행 지방대학 및 지역균형인재 육성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공공기관과 상시 근로자 300인 이상 기업의 경우 신규 채용인원의 35%를 지방대 졸업자로 채용하도록 하고 있다. 현재까지는 권고 형태의 임의 규정이지만 많은 공공기관이 이를 따르고 있다.

기재부의 ‘2016년 공공기관 채용 계획(추정)’등에 따르면, 공공기관은 올해 지역 인재를 776명 뽑을 예정이다. 5년 전(214명)의 3.5배 수준이다. 이 중 광주·전남이 254명으로 가장 많고, 경북(132명), 강원(120명), 부산(40명) 등이 뒤를 잇는다.
지역인재 전형이 없는 기관이라고 하더라도 우대 사항에 포함되어 가산점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각 공공기관의 전형을 꼼꼼히 따져보는 것이 중요하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공무원연금공단, 사립학교교직원연금공단, 한국가스안전공사,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등은 지역 인재는 우대 사항으로 분류해 놓고 있다.
기획재정부 관계자는 “공공기관 이전 정책의 취지에 따라 지역별 인재 채용 비중이 점차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면서 “공공기관별로 전형 및 우대 사항이 다른 만큼 채용 공고를 면밀히 분석해야 한다”고 말했다. 국민의당 최고위원 겸 정책위의장인 장병완 국회의원(광주동남갑 예비후보)은 4·13 총선시리즈 공약 아홉 번째로 “‘지방대학 및 지역균형인재 육성에 관한 법률’을 개정해 지역이전 공공기관 지역인재 채용할당제를 권고사항에서 의무사항로 강화하고, 이전 기업들의 지역인재 채용 시 세제혜택정책을 확대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장 의원은 “현재의 법·제도로는 공공기관 등의 지역인재 채용이 의무가 아니기에 지역이전 일부 공공기관들이 지역인재 채용에 소극적인 면이 있었다”며“권고 조항을 의무조항으로 강화하고 그 비율도 35%에서 50%로 단계적으로 늘리는 등 특단의 조치를 통해 지역인재 채용을 촉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장 의원은“기업맞춤형 지역대학 강의 개설을 통해 이전 기업들이 원하는 인재를 육성하는 일자리 맞춤형 인재양성 제도를 실시하겠다”며“이를 통해 일자리가 부족해 서울로 떠나는 지역인재들의 지역 채용 확대를 이뤄내겠다”고 덧붙였다.

지방이전 공공기관, 지역 인재 채용 결과는?
기획재정부의 공공기관 경영정보 공시 자료에 따르면 전북혁신도시에 입주해 있는 공기관과 준정부기관, 기타 공공기관 등 5개가 지난해 채용한 비수도권 출신 지역인재는 총 192명으로 집계됐다. 또 이들 기관이 지난해 채용한 전북출신 인재는 총 35명으로, 비수도권 채용 인원의 18.2%를 전북 인물로 기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전북출신 인재를 가장 많이 채용한 기관은 국민연금공단으로 총 21명을 기록, 비수도권 채용 인원(81명)에서 25.9%를 차지했다. 한국전기안전공사 역시 지난해 50명의 비수도권 출신을 채용했으며, 이 중에서 전북인재는 13명을 기록해 26.0%를 달렸다.
이들 2개 기관은 전북출신 전체 채용인원(35명)의 절대다수라 할 수 있는 34명을 기록해 전북 일자리 창출에 주력하는 쌍끌이 기관으로 우뚝 섰다. 나머지 1명은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에서 채용했다. 한편 국민연금공단의 경우 지난 3년 동안 전북출신만 73명을 채용했으며, 전기안전공사도 48명의 지역인재를 중용한 것으로 나타나, 지역의 청년층으로부터 박수를 받고 있다.
경남도의 지역인재 우선채용 시책도 가시적인 성과를 내고 있다. 지난해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지난해 기준 전국 혁신도시 이전공공기관 지역인재 채용결과’에 따르면 경남의 지역 인재 채용실적은 11개 이전기관 총 채용인원 724명 중 132명(18.2%)으로 2014년(11.9%)보다 6.3% 상승했다. 채용실적을 살펴보면 한국시설안전공단 58명, 한국승강기안전관리원 20명, 한국 남동발전 19명, 주택관리공단 14명, 중소기업진흥공단 5명 등 132명 등이다. 이는 경남도가 이전공공기관에 청년일자리 창출을 위해 지난 2013년과 2014년에 10개 이전공공기관과 지역인재 우선채용 협약을 맺고 도내 대학생을 한명이라도 더 채용시키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온 결과물이다. 도 관계자는 “앞으로도 도내 인재가 공공기관에 많이 채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면서 “양질의 청년 일자리를 늘려 고향을 떠나지 않아도 되는 취업 환경을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한국도로공사는 신입사원 공채를 하면서 본사이전 지역인 경북 인재 일반공채를 별도로 실시했다. 경북지역의 대학졸업자나 졸업예정자끼리 경쟁을 하도록 한 것이다. 채용인원은 전체 공채규모의 10%선이다. 한국남동발전도 경남지역 인재를 10% 할당채용했다.
2017년 2월 나주혁신도시로 이전예정인 한국인터넷진흥원도 광주·전남지역 인재를 채용시 우대하고 있다. 본사이전지역 인재 채용할당제는‘공공기관 지방이전에 따른 혁신도시 건설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의거하여 본사 이전지역 소재 대학을 졸업 또는 졸업예정자가 해당된다. 대학원 이상자는 제외된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사장 김재수)는 2016년도 상반기 정규직 신입직원 채용을 마무리하고 aT 미래를 이끌어 갈 43명의 차세대 성장동력을 새로운 식구로 맞이했다. 지난해 11월부터 시작된 이번 채용에서는 능력중심의 맞춤형 인재 채용을 위해 NCS(국가직무능력표준) 방식을 도입했고, 아울러 지방대학 출신의 지역인재도 33% 선발했다. 또한, 2014년 9월 광주전남 혁신도시로 이전한 aT는 30% 이상의 비율로 지역인재를 꾸준히 채용해 오고 있는데, 특히, 올해는 지역인재 중 29%를 이전지역인 광주전남권 소재 대학 출신자들로 선발했고, 해마다 인원을 늘여가면서 지역 인재 채용을 통한 청년 취업 문제 해소 등 지역과 상생발전에 이바지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불필요한 스펙보다는 직무능력에 기초한 분야별 필요 인재를 선발하는 NCS 방식을 처음 도입하고, 직무능력 검증 필기, 역량평가 면접을 통해 행정, 회계, 건축, IT 등 aT가 필요로 하는 분야의 맞춤형 인재를 확보했다.

고임금 기관일수록 지역인재 채용 비율 낮아
 한편에서는 전국 공공기관 중 고임금 기관일수록 지역인재를 채용하는 비율이 낮다는 연구결과도 나왔다. 특히 부산 이전 공공기관은 10명 중 2명만 지역 인재를 채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부경대 류장수 교수와 경성대 박성익 교수가 중심이 된 부경대·경성대 공동연구팀은 '공공기관의 지역청년 채용 실태와 확대 방안'이라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연구팀에 따르면 전국 중앙부처 공공기관의 전체 일자리 수는 2010년 24만357개에서 지난해 1분기 기준 25만9380개로 매년 지속적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고용인원이 많은 지역은 31.9%를 차지한 수도권이며, 이어 충청권(23.2%), 호남권(19.1%), 대구·경북권(11.0%), 부산·울산·경남권(10.7%, 이상 2014년 말 기준) 등의 순이었다. 이 기간 전국 중앙부처 공공기관의 신규채용자와 청년인턴채용자 중 비수도권 지역인재 채용비중은 52.5%, 42.5%를 차지했다. 이와 함께 기초통계분석과 회귀분석 결과 임금수준이 높은 공공기관일수록 지역인재 채용비율과 이전지역 인재 채용비율이 낮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고 연구팀은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